2023-09-14

사색과 대화의 거실, 필로소피라운지 ③

: file no.3 : 현현이 만든 공간에는 '이야기'가 있다

숫자로 보는 현현

 

현현의 역대 직영 매장 수

2012년 ‘인생의 단맛’을 시작으로 2023년 7월 ‘필로소피 라운지’까지 서비스업 회사 현현은 총 10개의 직영 매장을 오픈했다. 서울 종로구를 중심으로 술 ・ 디저트 ・ 커피 등을 아우르는 F&B 공간을 전개했으며 ‘노바키친’을 제외하고는 모두 성업 중이다. ‘인생의 단맛’과 ‘오무사’의 경우 현현에서 오래 근무한 직원이 승계해 운영하고 있다.

 

현현이 컨설팅을 맡은 공간 수

그간 현현이 컨설팅에 참여한 오프라인 공간은 한식 주점 ・ 카페 ・ 공연장 ・ 빌라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든다. 직영 매장을 준비하고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를 살려 기획과 공간 디자인, 브랜딩 등에 참여했다. 지난 6월에는 공식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리퀴드유니온’의 시작을 알리며, 창업 준비부터 개업 후 매장의 운영까지 포괄하는 창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공개한 에세이 수

회사 공식 홈페이지에는 현현과 리퀴드유니온 소개뿐만 아니라 ‘인생의 단맛’과 ‘참상인의 길’이라는 에세이 시리즈도 올라와 있다. 지난 10년간 장사를 하며 하덕현 대표가 느낀 내밀한 고민과 욕망을 진솔한 문체로 담아낸 이야기다(문화 잡지 ‘PAPER’에 연재했던 원고도 포함돼 있다). 간결한 호흡과 섬세한 감정 묘사가 한 편의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도 준다. 역대 프로젝트들의 정보를 갈무리한 포트폴리오 외에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 역시 솔직하게 전달한다는 점에서 현현이라는 회사가 품은 고유한 태도와 색깔을 엿볼 수 있다.

 

창작 메뉴 수

다양한 F&B 매장을 보유한 현현은 고유하고 독창적인 레시피를 담은 창작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쑥 위스키 ・ 백도 위스키 ・ 마롱 쇼콜라 위스키를 비롯한 8종 이상의 위스키와 백의 그림자 ・ 법원 패션드 ・ 정든 성곽에서 등의 수십 가지 칵테일, 미드나잇 파르페 ・ 위스키 샌드 ・ 고메 케이크 같은 디저트까지 아우르며 맛과 비주얼 모두를 만족시키는 시그니처 메뉴를 꾸준히 개발 중이다.

Scrap

스크랩하듯 모아보는 현현의 프로젝트 4

2012년 문 연 현현의 첫 매장, 인생의 단맛. 사진 제공: 현현

1. 인생의 단맛

 

2012년 6월 성균관대 앞에 문을 연 현현의 첫 매장. 제주 협재의 바다 색깔을 형상화한 ‘모슬포 블루’와 울산 방어진 바다를 표현한 ‘방어진 블루’ 등 재치 넘치는 창작 칵테일 메뉴를 중심으로 운영한 지하 1층의 작은 칵테일 바는 서서히 입소문을 타며 인근 대학과 동네 주민의 사랑방이 되었다. 2020년에는 오랜 시간 함께한 직원이 가게를 인수했으며, 단골손님으로 시작해 매니저를 거쳐 두 번째 사장의 자리에까지 오른 과정이 인상적이다.

인생의 단맛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5가길 지하 1층

중세 시대로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종로구 맥주 펍, '수도원'. 사진 제공: 현현

2. 수도원

 

이름 그대로 중세 시대 수도원에 온 듯한 분위기에서 수도원 맥주를 맛볼 수 있는 매장이다. 마치 동굴에 들어가듯 조심스럽게 붉은 벽돌 건물의 지하로 내려가면 어두운 내부 공간과 각 테이블을 은은하게 밝히는 따뜻한 촛불이 눈에 들어온다. 일순간에 시공간을 바꿔 버리며 영화의 한 장면에 들어온 듯한 기분 좋은 착각을 선사하는 곳. 베스트말레 트리펠, 시메이 골드와 같은 벨기에의 수도원에서 만들었던 맥주와 베네딕틴 돔처럼 프랑스의 수도사가 만든 리큐어 등을 판매한다. 실제로 매장을 찾은 벨기에 손님이 ‘자기 나라에 있는 수도원보다 더 수도원 같다’며 감탄하기도 했다고.

수도원

 

인테리어, 브랜딩, 운영 현현

일러스트 최진영

주소 서울시 종로구 동숭 3길 16, B1

카페 '텅'과 맥주 바 '비어 있는 삶'으로 구성된 곳으로 창가에 앉아 근사한 서울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 제공: 현현

3. 텅 비어 있는 삶

 

북쪽으로는 창덕궁과 인왕산이, 남쪽으로는 운현궁과 남산타워가 보이는 근사한 경치를 품은 공간. 북쪽 기준 창덕궁이 보이는 701호가 커피와 디저트를 파는 카페 ‘텅’, 인왕산이 보이는 702호가 주류와 간단한 안주를 파는 맥주 바 ‘비어 있는 삶’이다. 엘리베이터와 계단이 있는 중앙부를 기준으로 한 층을 나누어 쓰지만 이름도 연결되고 계산도 한 곳에서 하는 만큼 하나의 매장으로 봐도 무방하다. 남북으로 펼쳐진 아름다운 시티뷰에 주인공 자리를 내어주는 담백한 분위기의 내부는 언제 들러도 한결같은 편안함을 준다. 마음에 드는 창가 자리에 앉아 냉침한 호지차에 오트 밀크를 넣어 만든 ‘호우시절’을 마셔보기를 추천한다.

텅 비어 있는 삶

 

인테리어 디자인 송전동

시공 송전동, 바하 P&D

브랜딩 현현

BI zesstype

주소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82 로얄창덕궁빌딩 701호, 702호

헌법재판소 근처에서 버번위스키를 파는 법원. 사진 제공: 현현

4. 법원

 

헌법재판소 근처에서 버번위스키를 파는 법원(Bourbon). 인생의 단맛 운영 시절, 버번위스키를 서비스로 받은 단골손님이 ‘요즘 법원에서는 위스키도 만들어요?’라고 물었던 기억을 살려 위트 넘치는 상호를 지었다. 30년 동안 한정식 식당으로 운영하던 기존 공간의 요소를 적절히 활용했는데, 특히 회사 상급자 눈치 보지 말고 편하게 밥을 먹으라는 의도로 만들었던 다다미식 방 구조를 살려 손님을 마주하는 바가 없는 위스키 바를 만들었다. 국내에서는 단독으로 소개하는 킹스카운티 위스키를 비롯해 다양한 버번위스키와 3종의 시그니처 위스키 등을 선보인다.

법원

 

인테리어, 브랜딩 현현

시공 바하 P&D

BI 배채연

주소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1길 33

프로젝트 캐비닛은 참신한 기획과 브랜딩, 디자인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헤이팝 오리지널 시리즈 입니다. 매주 목요일,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들을 꺼내 보세요.

[Project Cabinet] 사색과 대화의 거실, 필로소피라운지

▶ : file no.1 : 오래된 골목의 위스키 & 디저트 바

▶ : file no.2 : 세상에 필요한 서비스를 고민하는 일

▶ : file no.3 : 현현이 만든 공간에는 ‘이야기’가 있다

김정현 객원 필자

사진 표기식

프로젝트
[Post-It] 필로소피라운지
장소
필로소피라운지 (오픈 시기: 2023년 7월 26일)
주소
서울 중구 충무로 21-21
기획자/디렉터
현현
크리에이터
인테리어 | soje, 현현, 공간 시공 | 바하 H&D, 가구 제작 | 피쉬팜, BI | 현현, 일러스트 | 곽명주
김정현
프리랜스 에디터. 동시대의 흥미로운 사람과 장소와 콘텐츠를 소개한다. 에세이 『나다운 게 뭔데』를 썼고, 유튜브 채널 <현정김>을 운영한다. 뭘 다루든 은근슬쩍 내 이야기를 껴 넣을 때 가장 즐겁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사색과 대화의 거실, 필로소피라운지 ③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