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2024-01-18

어른들의 취향 발견 아지트, 서점 그래픽 ③

: file no.3 : 우리 같이 놀아요

숫자로 보는 서점 그래픽

19세

어른들의 놀이터, 서점 그래픽은 19세 이상만 입장할 수 있다. 덕분에 서점 그래픽에서만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있다. 첫 번째는 술이다. 술을 마시면서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어른을 위한 만화책과 아트 북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13:00-23:00

서점 그래픽은 오후 1시(13:00)에 문을 열어 밤 11시(23:00)에 문을 닫는다. 어른을 위해 일부러 늦게 문을 열고 늦게 문을 닫는다. 덕분에 일을 마치고 와서 늦게까지 만화책과 아트북을 읽을 수 있다. 원래는 오후 4시(16:00)에 문을 열었는데, 방문객이 많아지면서 오픈 시간을 1시로 앞당겨서 전체 이용 시간을 늘렸다.

서점 그래픽의 최대 수용인원 수, 60명

쾌적하고 집중할 수 있는 독서 환경을 위해서 서점 그래픽은 이용자 수를 제한한다. 최대 60명을 수용하고, 그 이상은 받지 않는다. 그 때문에 주말에는 오래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생기지만, 쾌적한 독서 환경을 위해 상호존중하며 이해한다고.

서점 그래픽에 진열된 책의 수, 4,000권

서점 그래픽에는 현재 4천 권이 넘는 만화책과 아트북을 보유하고 있다. 창고에는 1천 권이 넘는 책이 더 있다고. 시간이 지날수록 이 숫자는 늘어나겠지만, 매장에 진열 책의 수는 4천 권을 유지하거나, 더 덜어내려고 한다. 책이 빽빽하게 있다는 것이 반드시 좋은 환경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 그래서 직원들이 의논하면서 매장에 둘 책을 선별하는데, 원하는 책은 창고에서 꺼내주기도 한다.

Scrap

서점 그래픽의 기억하고 싶은 순간들 3

1. 서울 팝콘 2023 – Comics Lounge

‘서울 팝 컬쳐 컨벤션’의 줄임말인 서울 팝콘은 방송,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아트 등 문화산업을 이끌어가는 콘텐츠를 소개하고 즐기는 팝 컬쳐 전시회다. 서점 그래픽은 2023년, ‘Comics Lounge’라는 컨셉으로 참가하여 마치 그래픽을 축소한 듯한 부스를 선보였다. 그래픽이 보유한 만화책을 진열하고 소파를 두어 편하게 쉬면서 만화책도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여기에 서점 그래픽처럼 하이볼과 커피를 판매했는데, 팝콘에 참가한 덕후들에게 소문이 퍼지면서 어느새 제일 활발한 부스가 되었다고 한다. 팝콘에 온 덕후들의 모임의 장소가 되었으면 한 그래픽의 목적이 100% 이루어진 행사였다.

2. 전시 <문신사> 오프닝 파티

서점 그래픽은 콰야 작가의 전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선보였다. 그중에서도 기획력이 돋보였던 전시는 작년 가을에 열린 <문신사>다. 이 전시는 오피움이라는 타투이스트 그룹의 타투 작품을 선보인 것으로, 타투를 상업적 예술 시점에서 바라봄으로써 타투와 타투이스트의 예술성을 부각했다. 오프닝 파티는 마치 클럽 파티처럼 열렸는데, DJ 부스를 설치해서 초청한 DJ들이 라이브 공연을 펼치고, 그 옆에선 오피움의 타투이스트들이 실제 타투 작업을 진행했다. 참고로 전시 기간에는 그래픽에서 타투 작업이 진행되었다.

3. BLUE GIANT JAZZ LIVE

“크리스마스하면 재즈!”라는 단순하지만 맞는 말인 생각에서 시작한 재즈 라이브 공연. 작년 크리스마스 기간에 서점 그래픽은 재즈 공연이 열리는 재즈바로 변신했다. 재즈 연주가들을 섭외하고, 악기까지 빌려서 세팅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거쳤지만, 한편으로는 과연 이날 사람들이 올까? 하는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고. 하지만 놀랍게도 공연이 열린 이틀 내내 200팀이 넘게 대기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몰렸고, 공연만을 보고 들을 수 있게 입장객 수를 조절해야 했다. 일하는 직원들마저도 귀 호강을 했다는 재즈 공연은 많은 걸 남겼다.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앞으로 재미있는 건 꾸준히 하자는 다짐, 그래픽이라는 공간이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따뜻함 등. 그래픽에게도, 그날 온 관객들에게도 좋은 경험이었다.

 허영은 객원 기자

사진 이명수 (아프로_이 스튜디오)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서점 그래픽

프로젝트 캐비닛은 참신한 기획과 브랜딩, 디자인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헤이팝 오리지널 시리즈 입니다. 격주 목요일,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들을 꺼내 보세요.

[Project Cabinet] 어른들의 취향 발견 아지트, 서점 그래픽

      : file no.1 : 어릴 적, 만화책에 빠졌던 당신을 위한 공간

      : file no.2 : 취향 좋은 어른들이 모이는 아지트

▶ : file no.3 : 우리 같이 놀아요

프로젝트
[Post-It] 서점 그래픽
장소
그래픽
주소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39길 33 그래픽
크리에이터
건축 | 오온건축사사무소, 캐릭터 디자인 | 서점 그래픽 디자인 팀
허영은
다양성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고 믿는다. 그래서 숨겨진 이야기들을 찾아내서 보고, 듣고, 읽고 쓴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어른들의 취향 발견 아지트, 서점 그래픽 ③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