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9

오래된 양조장에서 핫한 문화공간으로

독특한 네온사인이 돋보이는 베를린의 바, KINK
19세기 중반 양조장이었던 KINK 바 & 레스토랑은 미식과 믹솔로지가 결합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올리버 만사레이(Oliver Mansaray)와 다니엘 슈에판(Daniel Scheppan)이 국제적인 음식과 음료 문화에 열정을 가지고 창립한 이 공간은 건물의 역사적, 건축적 유산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만든 레스토랑이자 바이다. 이들은 현대 미술과 요리법이 믿기지 않을 만큼 환상적으로 조합된 공간을 만들고자 했으며, KINK만의 절충주의적인 인테리어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예술가들과 협업했다.
© Robert Rieger

바 & 레스토랑 KINK는 벽을 무너뜨리고자 하는 열린 마음을 지닌 공간이다. 힙한 베를린 중심가에서도 독보적으로 우아하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자랑하는 KINK는 레스토랑과 바가 서로 마주 보고 있는 독특한 공간 구조가 인상적이며 완벽한 페어링을 이루는 수준 높은 요리와 칵테일을 선보인다. 이들은 게스트를 놀라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영감을 준다. KINK에게 있어 매일 저녁은 게스트와 함께 떠나는 여행을 시작하는 시간이다.

KINK를 책임지고 있는 올리버 만사레이와 다니엘 슈에판은 KINK가 입주해있는 베를린의 페페르베르그(Pfefferberg)에 대한 강한 애정을 지니고 있다. 페페르베르그는 전쟁 중 폭격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지만,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베를린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 부지중 하나였다. 19세기 후반에는 양조장으로 사용되다가 여러 번 용도가 바뀌었던 이 부지는 점점 쇠퇴하고 폐허가 되었다. 1990년대 후반에는 영화 쉰들러 리스트의 중요한 촬영 장소로 사용되어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이후 건물은 개조되어 예술,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베를린의 중요한 역사적 건축물 중 하나로 여겨진다.

© Robert Rieger

이 페페르베르그에 둥지를 튼 KINK는 오래된 건물에 현대 미술과 디자인을 더한 공간이다. 특히 KINK의 중심에 있는 홀에는 수백 년 된 건물의 구조와 한스 호퍼(Hans Hopfer)가 디자인한 클래식 가구, 빈티지 가구들이 어우러져 있다.  특히 지그재그 패턴의 천, 다크 그린 벨벳, 오크레 옐로 코듀로이 소재가 서로 충돌하며 흥미로운 조합을 만드는 로슈 보부아(Roche Bobois)의 ‘마 종(Mah Jong) 소파 시리즈’가 인상적이다.

© Robert Rieger

바로 뒤에 있는 벽에는 독일 예술가인 필립 에마뉴엘 아이리히(Philipp Emanuel Eyrich)의 금속 조각이 장식되어 있다. 다른 라운지 영역에서는 북아프리카에서 영감을 받은 베베를린(Berberlin) 수제 카펫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공간 곳곳에 놓여진 싱그러운 식물들이 엑조틱한 분위기를 더한다. 또한 라운지의 일부는 다크 그린 컬러의 커튼으로 가려져 있어 아늑한 식사공간으로 활용된다.

중앙에 위치한 개방형 주방과 제트 블랙 컬러의 바는 베를린 기반의 디자인 스튜디오인 히든 포트레스가 디자인한 공간이다. 인테리어 및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히든 포트레스는 디자이너 얀 말레이(Jan Maley), 비욘 마이어(Björn Meier), 잉고 스트로벨(Ingo Strobel)이 2013년에 설립했으며 오피스, 상업 공간, 전시, 호텔, 가구 및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독일 최고의 바텐더들과 협업하여 바 디자인 분야에서 이름을 알렸다. 스튜디오는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며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Robert Rieger

주방과 바를 위한 디자인 작업에 앞서, KINK의 창립자인 올리버 만사레이와 다니엘 슈에판과 바 셰프인 아룬 푸바넨드란(Arun Puvanendran)은 히든 포트레스 주방과 바의 레시피, 공간에 대한 혁신, 실험 정신, 통합된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KINK의 목표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이에 따라 스튜디오는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반영하여 호스트와 게스트 사이의 장벽을 허물고 바 직원에게 편안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주방과 바 디자인을 완성했다.

 

L자 형태를 띠고 있어 게스트들은 바 앞이 아닌 바 안에 앉거나, 바 가장자리를 따라 놓여져 있는 블랙 컬러의 높은 스툴에 앉을 수도 있다. 이러한 디자인은 마치 호스트와 게스트들이 함께 홈 파티를 즐기는 친한 친구가 된 듯,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Spaceknot (Pfefferberg) by Kerim Seiler © Robert Rieger

특히 주방과 바, 메인 다이닝 룸의 8미터 높이 천장에 맞춤형으로 설치된 조명이 인상적인데, 이 조명은 스위스의 예술가 케림 세일러(Kerim Seiler)가 디자인했다. 그는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그의 작업은 대개 현실과 상상력의 경계를 오가며, 일상적인 대상이나 장면을 변형하여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 인상적인 조명도 이러한 그의 작업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다. ‘스페이스노트(페페르부르그) Spaceknot (Pfefferberg)’라는 이름을 지닌 100미터가 넘는 이 조명은 마치 왜곡된 공간을 표현한 듯 비틀려져 있고, 이 비틀려짐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는 형태를 띠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형태는 3차원적 공간성을 강조하고 구체화하며, 얽혀있는 모양이 추상적이면서도 낙서된 것 같은 모양을 형성한다.

© Robert Rieger

KINK의 중앙에는 좌석, 서빙 카운터, 게스트와 직원이 상호작용하는 작업 공간 등이 있는 공동 구역이 있다. 메인 홀에는 앤티크 주철로 만들어진 메자닌 라운지가 있다. 또한 나선형 계단을 올라가면 베를린에서 가장 오래된 페페르베르그의 비어 가든을 내려다볼 수 있는 채광 가득한 다이닝 룸과 프라이빗한 다이닝 룸이 있다. 이처럼 다각화된 좌석과 공간들은 공간을 지루하지 않게 만든다. 마치 갤러리와 이곳에는 다양한 예술작품이 전시되기도 한다.

 

또한 1층에는 레스토랑의 셰프와 믹솔로지스트가 메뉴에 있는 요리와 음료의 재료를 만들기 위해 발효, 증류와 같은 과정을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는 실험실(Laboratory)이 있다. 이탈리아의 셰프 이바노 피롤로(Ibano Pirolo)와 믹솔로지스트인 아룬 푸바넨드란(Arun Puvanendran)은 요리와 혼합 기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매달 랩 데이(Lab Day)를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KINK는 다양한 컬처 프로그램을 통해 일렉트로닉, 하우스, 디스코 DJ 및 클래식 음악을 선보이며 치유, 재건 및 발견을 위한 사회 문화적 공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새미 객원 필자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KINK, Hidden Fortress 

장소
KINK
주소
Schönhauser Allee 176, 10119 Berlin, 독일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오래된 양조장에서 핫한 문화공간으로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