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3

고요히 한국 차에 집중하는 시간, 오므오트

티 소믈리에가 건네는 하루의 위로
무릇 차(茶)란 상대를, 또 나를 담담히 위로하는 것. 찻잎을 넉넉히 우려낸 이의 배려로 우리는 차 한 잔과 함께 오늘을 말끔히 삼킨다. 여기 오롯이 한국 차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정성인 티 하우스가 있다. 차와 사람을 잇고 나아가 사람과 사람을 잇고자 하는 오므오트는 오늘도 온기로 가득하다.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디자인스팟 X 헤이팝
12월 12일 헤이팝의 첫 번째 생일을 기념해 새로운 소식이 가장 많았던 성수동에서 《호기심 캐비닛》이라는 작은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장외 전시이자 트렌드를 이끄는 장소를 소개하는 컬처 콘텐츠 ‘디자인스팟’ 중 하나로
총 103곳 중 성수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9개의 브랜드와 함께합니다.

Interview with

오므오트 김혜진 대표

ⓒOMOT

바쁜 일상 속에서도 차를 마시면서 진정한 나 자신을 만나게 되었어요.

무심코 지나간 것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낯설지만 어색하지 않은,

또 새로운 영역에서 호기심을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STEP 1. PLACE

차를 통해 마주하는 우리의 이면

ⓒOMOT

Q1. 오므오트(OMOT)가 전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은?

‘On My Own Time(온전히 나만의 시간)’, ‘Out of Many, Our Tea(많은 차들 중 우리의 차)’라는 두 가지 뜻을 담은 오므오트는 세종대왕께서 창제하신 한글을 본받아 전 세계 사람들이 쉽게 발음할 수 있도록 지은 이름이에요. 이름이 오래도록 기억된다면 오므오트를 통해 조금 더 자주 한국 차를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요.

 

오므오트의 정체성은 ‘진정성’에서 비롯되었어요. 차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가치 있게 공유하고 싶어요. 사람과 사람을 잇는 매개체와도 같은 차처럼, 오므오트도 함께 상생하면서 선한 영향력을 전하는 사회적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OMOT

Q2. 공간에서 브랜드를 제대로 경험하는 Tip!

 

📌 차를 새롭게 만나는 법

다소 차가운 느낌의 메탈릭한 공간은 따뜻한 차의 이미지를 극대화해요.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차에 대한 고정관념을 공간에도 반영하는 건 오므오트의 관점이 아닌 것 같았거든요. 앞으로 시즌에 맞게 다기와 인테리어 소품 등에 계속 변화를 줄 예정이기에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시선을 사로잡는 요소는 배제하기도 했고요. 일상을 잠시 잊고 오므오트에서의 시간을 온전히 즐겨주세요. 제공해 드리는 다양한 차를 맛보며 취향에 맞는 차를 찾고, 차의 효능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내가 좋아하는 것’에 한 발자국 다가가시기를 바라요.

2022년 ‘티 세리머니’ 3분기(한로-대한)에 진행한 보성의 비트차 ⓒOMOT

Q3. 오므오트의 차별성이 있다면?

다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한국 차 문화를 글로벌하게 풀어가고자 ‘티 세리머니’를 진행하고 있어요. 단순히 차만 내어드리기 보다 차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 안에 녹아든 정성, 국내 공예가들의 공예품 등의 스토리를 공유하기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이에요. 절기에 따라 진행되는 농사처럼 2022년 티 세리머니는 3분기(우수-소만, 망종-추분, 한로-대한)로 나눠 4개월씩 진행하고 있어요. 오랫동안 지역에서 전통을 유지해 온 차들을 더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에 시즌별로 한 지역을 정해 차를 소개합니다. 올해 말까지 이어지는 ‘한로-대한’은 전라남도 강진의 차들로 국화차, 무화과차, 황칠나무 잎차, 다산 정차, 금목서 홍차를 만나보실 수 있어요. 국화 젤리, 고구마 경단, 유자 양갱, 설기와 단호박 크림, 보리 타락죽이 페어링 되니 꼭 경험해 보세요.

STEP 2. PEOPLE

차의 가치를 깊이 새긴 사람

ⓒOMOT

Q1. 패션 디자인을 전공하며 쌓은 경험이 특별한 노하우가 되었을 것 같다.

그보다는 사람들과 대화하며 얻은 영감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지인을 통해 듣게 된 국악인의 고충을 계기로 우리나라 악기로 이루어진 ‘오므오트스러운’ 소리를 만들어 국악의 새로움을 전하고 있죠. 티 세리머니의 몰입도를 높이는 이 특별한 소리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4개 섹션에 따라 4악장으로 진행된답니다.

 

 

Q2. 어떻게 오므오트를 준비하게 되었는지?

한국 차를 워낙 좋아했던 터라 ‘차 여행’을 자주 떠났어요. 다양한 지역을 돌아다니다 보니 잊혀 가는 한국 차와 문화에 아쉬움이 들더라고요. 처음에는 한국 차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는데요. 차의 역사와 유례, 풍속 등 알면 알수록 차를 대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졌습니다. 단순히 티 소믈리에, 마스터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차의 본질에 더욱 깊이 파고든 것 같았어요. 차뿐만 아니라 원물의 성질, 궁합 등 한의학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사실도 관심 있게 보고 있고요. 저희가 차에 담고자 한 가치를 알아봐 주신다면 더욱 뜻깊은 찻자리를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OMOT

Q3.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진정성을 바탕으로 하는 공감을 중요시해요. 정보화 시대에는 의도치 않게 알고리즘으로 인해 끝없는 정보 노출을 경험하는데요. 단순한 마케팅으로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어요. 그렇기에 브랜딩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것일 테고요. 브랜드 스토리에서 느껴지는 진정성과 소비자의 공감이 만나는 지점, 그 교집합이 브랜드 파워를 일으키는 것 아닐까요.

STEP 3. CURIOSITY

좋아하는 것을 나누고 싶은 마음

ⓒOMOT

Q1. 오므오트가 생각하는 ‘호기심’은?

호기심은 모든 일의 ‘처음’인 것 같아요. 오므오트 역시 한국차에 대한 호기심을 계기로 탄생한 브랜드이니까요. 사실 중국에서 차를 다루는 이들 중 대부분은 차나무에서 채엽한 찻잎으로 우려내야만 ‘차’라고 해요. 대용차(오미자차, 보리차, 헛개차, 메밀차)나 꽃차, 허브차는 차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요. 한국 차의 경우 대부분 소엽종으로 만들기에 다른 나라의 차보다 매력이 덜하다고 보는 거죠. 하지만 차를 전문으로 다루지 않는 대중은 앞서 언급한 모든 종류를 ‘차’로 인식하거든요. 이러한 상황에 호기심을 가지면서 격식이나 이론적인 개념을 떠나 차 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한국 차만이 가진 다양성과 매력을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하는 일이 오므오트의 지향점이에요.

(좌) 김민진 작가의 고블렛 잔 (우) 박민숙 작가의 ‘고요의 바다’ 인센스 홀더 ⓒOMOT

Q2. 호기심으로 동기를 얻고 행동으로 실천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한국 차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티 하우스인 만큼 한국 공예가들의 다기에 차를 담아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자연스럽게 국내 유수한 공예가들의 작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공예시장 확장에도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꾸준히 협업 중입니다. 현재 갤러리 소소단상과 함께 하며 여러 공예가들과 오므오트의 아이덴티티를 녹인 다기를 선보이고 있어요.

 

 

Q3. 어떤 브랜드로 기억되고 싶은지?

‘익숙함에서 오는 권태로움으로부터 가치의 재발견’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처럼 차의 새로운 면을 마주할 수 있도록 돕는 브랜드가 되고 싶어요. 아마 차를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분은 드물 텐데요. 오므오트를 통해 일상에서 당연하게 접했던 차의 가치를 다시 바라보면서, 스스로를 마주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요.

전시《호기심 캐비닛 Cabinet of Curiosities》

 

기간   2022년 12월 15일(목) – 12월 23일(금), 12:00 – 20:00

         * 전시 마지막 날인 12월 23일은 16시까지만 운영

장소   포인트오브뷰 서울 1F 온실(성동구 연무장길 18)

디자인 파트너  쇼메이커스(최도진, 정서경, 김혜민), 스튜디오 바톤(이아리), 파이카(이수향, 하지훈)

주최/주관  헤이팝(디자인프레스), 서울디자인페스티벌(디자인하우스) 

 김가인 기자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오므오트(OMOT)

장소
오므오트
주소
서울 성동구 서울숲2길 12
김가인
사소한 일에서 얻는 평온을 위안 삼아 오늘도 감각하기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고요히 한국 차에 집중하는 시간, 오므오트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