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8

모로코의 사막이 떠오르는 폴란드의 주얼리 부티크

강렬한 컬러가 매력적인 인테리어 디자인
폴란드의 바르샤바를 기반으로 하는 노케 아키텍츠(NOKE Architects)는 마치 모로코의 사막 한가운데에 있는 매혹적인 텐트 안으로 들어온 듯한 KOPI 부티크를 디자인했다.
© Nate Cook; Piotr Maciaszek
© Nate Cook; Piotr Maciaszek

세계 최고가 되고자 한다는 야심찬 건축 이념을 가지고 있는 노케 아키텍츠(NOKE Architects)는 건축가 카롤 파스테르나크(Karol Pasternak)와 표트르 마치아셰크(Piotr Maciaszek)가 이끌고 있다. 이들은 독특한 장소와 오브제를 디자인하고 창조하는 데 있어 매우 열정적이다. 또한 각 클라이언트를 위한 개별적인 프로젝트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준비가 기꺼이 되어 있으며, 꽤나 이런 작업들에 매료되어 있다고 한다. 각 클라이언트의 세분화되어있고 복잡한 요구에 대해 끊임없이 영감을 받고,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늘 설렘과 긴장감을 주는 도전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테리어의 디테일들, 비스포크 가구, 현지 장인 등 가능한 모든 방법들을 독창적으로 수용하여 각 프로젝트에 진정성을 더한다. 이처럼 열정이 가득한 노케 아키텍츠(NOKE Architects)가 야심 차게 선보인 KOPI 부티크는 비비드한 컬러 팔레트와 추상적인 쉐입의 구조가 매우 인상적이다. 특히나 물 흐르듯 유연한 자태를 뽐내는 내부 인테리어 요소들과 가구들은 사막의 모래를 떠오르게 한다.

KOPI 부티크가 이처럼 독특한 인테리어 콘셉트를 적용하게 된 이유는 브랜딩에 있다고 한다. 주얼리 브랜드 KOPI의 디자이너이자 설립자인 나탈리아 코피슈카(Natalia Kopiszka)는 모로코와 프렌치 리비에라를 여행하는 동안, 인테리어 콘셉트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그녀의 아이디어를 노케 아키텍츠(NOKE Architects)가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실현하게 된 것이었다. 이들은 나탈리아 코피슈카(Natalia Kopiszka)가 여행에서 얻은 영감과 KOPI의 주얼리들의 부드럽고 불규칙한 모양에서 얻은 아이디어들을 결합하여 최종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 Nate Cook; Piotr Maciaszek

내부 인테리어는 1920년식 건물의 구조를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유선형 카운터, 트렌디한 모로칸 핑크와 조화를 이루는 테라코타 컬러, 사막의 모래가 연상되는 벽은 주얼리가 더욱 빛날 수 있는 완벽한 뒷배경이 되어준다. 마치 물결이 치는 것 같은 벽은 지역의 장인들이 섬세하게 수작업을 통해 완성했으며, 두꺼운 모래로 마감 처리를 하고 그 위에 무광 미네랄 페인트를 칠해 마무리했다. 이처럼 완성도 높게 제작된 벽의 쉐입과 질감은 모로코의 사막이라는 콘셉트에 진중한 무게감을 실어준다. 벽에 있는 오목한 부분은 아틀라스 산맥의 암석에 있는 구멍들에서 영감을 얻었다. 이곳에 장식되어 있는 꽃병과 양초 또한 유선형의 부드러운 쉐입을 지녀, 자연스럽게 공간 내에 녹아들어 있다.

부티크의 나무 바닥은 짙은 레드 컬러의 천장과 조화를 이루도록 오일로 마감 처리되어 있다. 오스트리아의 조명 브랜드인 몰토 루체(Molto Luce)의 조명들로 장식된 천장은 별이 빛나는 밤하늘을 닮아있다. 크기는 작지만 밝은 조명은 보석 전시를 위한 최상의 조건을 제공한다. 독특한 형태가 인상적인 거울은 여성의 체형에서 영감을 받은 최초의 KOPI 컬렉션으로부터 노케 아키텍츠(NOKE Architects)가 아이디어를 얻어 제작한 비스포크 가구이다. 주얼리가 올려져 있는 받침대들은 이 거울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공간에 통일감을 준다.

© Nate Cook; Piotr Maciaszek

또한, 노케 아키텍츠(NOKE Architects)는 목걸이의 디스플레이를 위한 독특한 아이디어를 고안해냈다. 레드 컬러의 커튼 앞에 유선형의 띠를 설치하여 목걸이와 스카프를 걸어두는 방식을 제안한 것. 레드 컬러와 골드와 실버 주얼리의 컬러 팔레트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제품들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따듯한 여행의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모로칸 핑크와 테라코타의 컬러 팔레트는 브랜드 KOPI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 중 하나이다. 이처럼 마치 모로코의 사막으로 들어온 듯한 초현실적인 인테리어는 부티크를 방문한 고객들이 잠시 현실에서 벗어나 KOPI의 공간에 완전히 몰입되도록 만든다.

© Martino Hutz Architecture
© Martino Hutz Architecture
© Martino Hutz Architecture

한편, 독일의 뮌헨을 기반으로 하는 마티노 허츠 아키텍처(Martino Hutz Architecture)는 생기 있는 옐로 컬러 팔레트가 인상적인 바나나 아이스크림 숍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건축가 마티노 허츠(Martino Hutz)가 이끌고 있는 마티노 허츠 아키텍처(Martino Hutz Architecture)는 2019년 설립된 젊은 건축 스튜디오이다. 그와 팀은 유럽의 전통 건축 양식에서 영감을 받지만, 동시에 현대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건축 스타일을 추구한다. 그에게 있어 이상적인 건축방식이란 단순히 더 많은 비용을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더 사려 깊게 접근하는 것이다. 그와 팀은 최고의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일반적인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고, 혁신을 수용하고자 한다. 이처럼 에너제틱한 마티노 허츠 아키텍처(Martino Hutz Architecture)의 손길이 닿은 바나나 아이스크림 숍은 비록 그 크기는 작지만, 뮌헨의 유서 깊은 구시가지에서 또렷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 Martino Hutz Architecture
© Martino Hutz Architecture

미니멀한 인테리어의 숍의 전면은 차분하고 무게감 있는 고딕 양식의 석조 벽과 매력적인 대비를 이루며 지나가는 행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입구에는 아이스크림 숍의 특성을 고려하여 외부와 내부가 연결되도록 완전히 열리는 개방형 문이 설치되었으며, 내부의 옐로 컬러 천장은 입구의 아치 구조와 유사하면서 원근감과 착시를 만들어내는 구조로 디자인되었다. 마티노 허츠(Martino Hutz)는 이 독특하고 재미있는 천장에 대한 영감을 얻기 위해 1635년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가 로마에서 건축한 역사적인 건물인 스파다 궁전(Palazzo Spada)을 살펴보았다고 전했다.

숍 내부의 미니멀한 오크 우드 카운터와 테이블은 고객이 앉는 구역과 서빙 구역을 명확하게 나누는 레이아웃을 취하고 있다. 특히 카운터는 매장 앞쪽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아치형 입구에 걸쳐 거리를 지나가는 행인을 대상으로 아이스크림을 판매할 수 있도록 실용적으로 디자인되었다. 아이스크림 숍의 모노크롬 컬러 팔레트는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고, 밝고 대담한 인테리어를 연출한다. 장식 요소의 부재와 제한된 색상 사용은 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인 천장 구조로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만든다. 달콤한 바나나를 직관적으로 떠올리게 만드는 옐로 컬러는 무더위에 지친 행인의 발길을 아이스크림 숍으로 이끄는 효과를 톡톡히 발휘하고 있다.

최새미 객원 필자

자료 출처 NOKE Architects, Martino Hutz Architecture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모로코의 사막이 떠오르는 폴란드의 주얼리 부티크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