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3

안경을 통해 깊이 들여다보는 세상, 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다채로운 관점이 모여 있는 곳
흔히 우리가 아는 안경원의 모습이 아니다. 단정하면서도 여백이 느껴지는 섬세함, 디자인과 기술의 균형으로 한국적인 미니멀리즘을 느낄 수 있는 윤 성수. 독일 베를린에서 시작해 국내보다 유럽에서 먼저 사랑받은 한국 브랜드 윤(YUN)의 호기심 가득한 세상을 엿본다.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디자인스팟 X 헤이팝
12월 12일 헤이팝의 첫 번째 생일을 기념해 새로운 소식이 가장 많았던 성수동에서 《호기심 캐비닛》이라는 작은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장외 전시이자 트렌드를 이끄는 장소를 소개하는 컬처 콘텐츠 ‘디자인스팟’ 중 하나로
총 103곳 중 성수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9개의 브랜드와 함께합니다.

Interview with

YUN 윤지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YUN ©Choi Yongjoon

같은 대상을 보더라도 사람의 관점에 따라 해석이 모두 다르죠.

그 생각의 이유가 궁금해지고 나아가 시야가 확장된다고 생각해요.

호기심이란 단순히 물리적인 게 아니라 누군가의 삶을 조명하기도 하는 질문 아닐까요.

STEP 1. PLACE

한국적 미니멀리즘을 가득 품은 곳

©YUN ©Choi Yongjoon

Q1. 윤(YUN)이 전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윤(YUN)은 여러 방면으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질적인 삶’에 초점을 맞춰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한 검안 즉시 매장 안에서 20분 안에 안경 완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처럼, 단축된 시간만큼 질적인 삶을 전하고 싶어요. 그렇기에 실용적인 것과 기본에 충실하는 게 저희 브랜드의 가장 큰 중심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기술과 디자인의 ‘균형’ 역시 중요합니다. 윤은 아버지께서 일궈 놓은 사업을 새로운 감각으로 브랜딩한 것이기에 엔지니어였던 아버지의 기술과 패션 디자이너 출신이었던 저의 디자인이 밸런스를 맞추어 탄생한 것이죠.

©YUN ©Choi Yongjoon

Q2. 공간에서 브랜드를 제대로 경험하는 Tip!

 

📌 100% 당첨되는 12월 이벤트!

헤이팝의 <호기심 캐비닛> 기간에 맞춰 매장에 방문하시면 100% 당첨되는 12월 이벤트 ‘CHRISTMAS GIVEAWAY’에 참여할 수 있어요. 먼저 윤 공식 인스타그램(@yun.seoul)을 팔로우하고 직원에게 인증하면 스크래치 쿠폰을 증정합니다. 쿠폰을 긁어서 나오는 다양한 혜택과 행운을 받아보세요. 뿐만 아니라 구매 고객 전원에게 퍼즐 속 숨겨진 단어로 소중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CHRISTMAS CROSSWORD POSTCARD’ 이벤트인 크리스마스카드도 증정하니 함께 참여해 보세요!

 

📌 검안부터 안경이 나오기까지 단 20분?

윤 성수에서 안경을 구매했다면 완제품이 나오는 과정을 한눈에 살펴보는 것도 재미를 더할 거예요. 투명 창으로 매장 전면에서도 보이는 나선형 기계가 자동화 시스템인데 성수점에서만 볼 수 있답니다. 이는 윤의 강점이기도 한 인스토어 프로덕션 시스템(In-store production system)으로 매장에서 시력검사를 하고 20분 안에 안경이 완성되는 원스톱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어요. 실제로 안경이 제작되는 장면을 흔히 볼 수 없기에 흥미로울 거예요.  

 

📌 백자 안에 들어온 것처럼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공간 전체에 한국적인 요소가 많이 반영되어 있어요. 전반적으로 윤이 추구하는 현대성, 한국성, 미니멀리즘을 고스란히 녹이고 싶었고 라보토리(LABOTORY)와 함께 공간 디자인을 완성했어요. 특히 카페 공간은 백자 안에 들어온 듯한 느낌이 들도록 천장을 곡선으로 마감했습니다. 또한 한국 건축에서 중요한 가로선과 기둥을 살리고, 한옥의 마루와 방이 연결된 것처럼 안과 밖의 경계를 두지 않고 공간이 이어지게 했어요. 안경이 디스플레이되어 있는 매장은 한국의 단색화에서 영감을 받은 색감과 질감으로 분위기를 배가시켰어요. 매장을 둘러보고 카페에 앉아 잠깐의 여유를 즐겨보는 것도 좋을 듯해요.

©YUN ©Choi Yongjoon

Q3. 윤의 차별성이 있다면?

한국의 미니멀리즘을 표현하는 점이 아닐까 싶어요. 처음 독일 베를린에서 매장을 오픈했을 때 가져가려고 했던 콘셉트는 아니었어요. 하나 제가 디자인하는 것이 한국적일 수밖에 없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체가 한국 문화가 기반이 되더라고요. 자연스럽게 독일 현지 분들도 윤을 찾기 시작하면서 한국 브랜드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러웠어요. 유럽이 문화적으로 너무나 성숙한 도시이다 보니 우리나라의 문화를 잘 모르고 관심이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었을 때 매우 반기면서 좋아하더라고요. 그때부터 자신감이 생겼고 그 시장 안에서 저만의 포지션이 생겼다고 생각했죠. 베를린에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한국에는 매장이 없어?” 였어요. 마침 좋은 기회가 생겨서 한국에서도 매장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해외 고객이나 국내 고객이 매장에 방문했을 때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브랜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공간에도 한국적인 요소를 많이 녹여냈어요.

 

고객이 선호하는 안경 디자인도 해외와 국내가 다릅니다. 유럽 사람들은 안경을 매일 착용하는 데일리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서 무겁지 않고 튀지 않는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죠. 반면 국내 고객들은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 법한, 개성 있는 디자인이 가미된 제품을 찾곤 합니다.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은 한국인만의 미니멀함이 있다는 것이에요. 이는 제품에 적용하는 색감이 될 수 있고 디테일하지만 단순한 선과 같은 비주얼 요소가 바로 한국적인 미니멀리즘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느끼는 브랜드 이미지에서 굉장히 한국적이다고 이야기해주시는 편이고 이것이 윤만의 차별성이 아닐까 싶어요.

STEP 2. PEOPLE

사람과의 조화로 만들어 나가는 일

©YUN ©Choi Yongjoon

Q1. 패션 디자이너 경력이 윤을 운영하면서 특별한 노하우가 되었을 것 같다.

패션 회사의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고가의 옷을 디자인하다 보니 내가 소비하지 못하는 디자인을 판매하는 것에 대한 회의감을 느꼈어요. 그래서인지 제 브랜드가 생긴다면 좀 더 많은 사람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해야겠다고 생각했죠. 윤의 제품 디자인 측면으로 본다면 사실 안경 디자인이 처음이기도 하고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한 작업이라 아버지께 배운 점이 훨씬 많아요. 다만 브랜드를 대하는 태도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이전 경력들이 도움 되었어요. 패션 업계의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했기에 브랜드를 만들 때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방향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Q2. 어떻게 윤을 준비하게 되었는지?

한 번은 아버지께서 “지금 하는 일이 진정으로 행복하니?”라고 물어보신 적이 있어요. 회사 다닐 때 매일 같이 야근하면서 친구도 만나지 못하고 병치레도 잦으니 아버지가 걱정되셨나 봐요. 그전까지만 해도 패션 디자이너로 일하는 게 행복하다고 생각했는데 아버지의 질문이 미래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아쉬움은 많았지만 회사가 아닌,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더 집중해 보자고 다짐했죠. 그렇게 자연스럽게 아버지의 일을 물려받고 지금의 윤을 만들게 된 듯해요.

 

윤의 첫 시작은 독일의 베를린이었어요. 우리의 비즈니스 포인트는 짧은 시간 안에 고 퀄리티의 안경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인데 한국에서는 빠른 서비스가 익숙하니 혁신적인 차별성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를 론칭할 때 유럽 시장이 더 잘 맞다고 판단했어요. 지금이야 독일도 하루 만에 안경이 완성되는 곳이 있긴 하지만, 당시만 해도 완제품이 나오기까지 최소 2주 정도가 걸렸어요. 또 저희와 비슷한 비지니스 컨셉을 가진 안경샵에서는 아직까지도 검안을 하려면 한 달을 기다려야 해요. 반면 저희 매장에서는 워크인을 하면 상주하는 검안사가 시력 검사를 하고 20분 안에 안경이 완성되니까 확실한 차별이 되었죠.     

©YUN

Q3.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균형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윤이 추구하는 한국의 미니멀리즘이기도 하고요. 독일에 오래 체류하면서 한국적인 미에 관해 관심이 많아졌어요. 조금씩 스터디하면서 동양의 미니멀리즘과 서양의 미니멀리즘이 다르다는 걸 깨달았어요. 서양의 미니멀리즘이 장식적인 것에서 덜어냄을 뜻한다면, 동양의 미니멀리즘은 여백 그 자체를 중요시하고 이로써 무한한 상상력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해요. 또 기계적인 테크닉보다 점 하나를 찍더라도 동일한 간격과 사이즈로 점을 찍어나가는 과정, 흐트러지지 않는 정신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는 중용의 상태, ‘균형’을 맞추는 것이 동양의 미니멀리즘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윤은 많은 부분에서 이런 동양의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고 있어요. 기성세대와 현세대의 조화, 기술과 디자인, 빠름과 느림 그리고 기술과 인간의 조화 등이요. 그래서 윤에서는 안경이 완성되기까지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과정이 없어요. 기계로 물리적인 검안의 수치가 나오지만 실제로 사람이 받아들이는 시력과 차이가 있다고 해요. 그렇기에 안경사가 소통을 통해서 세세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렌즈 역시 기계가 디자인에 맞춰 다듬고 깎더라도 사람이 직접 조립하고 피팅하면서 최상의 맞춤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STEP 3. CURIOSITY

세상을 향한 시야의 확장

©YUN ©Choi Yongjoon

Q1. 윤이 생각하는 ‘호기심’은?

여러 가지 삶을 조명할 수 있는 ‘시야의 확장’이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저는 호기심이 무척 많은 편이에요. 그러다 보니 ‘왜?’라는 질문을 자주 던집니다. 최근 일본 후쿠오카로 여행을 갔는데 도시 자체에 호기심이 생기더라고요. 즐비하게 늘어진 건물들을 보며 왜 저 색을 썼을까, 컬러를 사용하는 데 어떤 역사적 배경이 있을까, 왜 저런 디자인을 차용했을까 등등. 꼬리에 꼬리를 물 듯 질문이 이어지고 다방면의 정보를 얻게 되었어요. 어떤 대상일지라도 호기심으로 인해 깊게 탐구하게 되고 시야가 확장되는 기분이에요.   

 

 

Q2. 호기심으로 동기를 얻고 행동으로 실천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브랜드가 제안하는 ‘질적인 삶’을 위해 또 호기심을 위한 ‘시야의 확장’을 위해 문화 이벤트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싶어요. 독일 베를린에서 ‘한국 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란 물음의 시작으로 문화 이벤트를 오픈한 적이 있어요. 한국 문화를 알리자는 취지였고 깻잎을 베이스로 칵테일을 만들고 한식 타파스를 곁들여 즐기는 워크숍이었죠. 생각보다 호응이 뜨거웠어요. 저희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기도 하고 좋은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문화 이벤트를 많이 선보이고 싶어요. 작게나마 홈페이지에 발행하는 저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세상을 향한 시야의 확장을 생각해서 마련한 것인데 도심에서 자연을 즐기는 방법이라든지 관심 있는 크리에이터의 이야기라든지 더욱 질적인 삶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Q3. 어떤 브랜드로 기억되고 싶은지?

그저 지금처럼 기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행을 타는 브랜드가 아니라 기본을 잘 지키는 브랜드로 꾸준하게 찾는 곳이요. 해외 고객에게는 한국의 미니멀리즘을 좀 더 알리고, 국내 고객에게는 디자인과 스펙을 충족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전하는 브랜드이고 싶습니다.

전시《호기심 캐비닛 Cabinet of Curiosities》

 

기간   2022년 12월 15일(목) – 12월 23일(금), 12:00 – 20:00

         * 전시 마지막 날인 12월 23일은 16시까지만 운영

장소   포인트오브뷰 서울 1F 온실(성동구 연무장길 18)

디자인 파트너  쇼메이커스(최도진, 정서경, 김혜민), 스튜디오 바톤(이아리), 파이카(이수향, 하지훈)

주최/주관  헤이팝(디자인프레스), 서울디자인페스티벌(디자인하우스) 

 김소현 수석 기자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윤(YUN)

장소
윤 성수
주소
서울 성동구 아차산로 66
김소현
호기심이 많아 궁금한 게 생기면 몸이 먼저 반응하는 ENFP. 그저 잡지가 좋아 에디터가 되었고 글 쓰기가 좋아 몇 년 째 기자를 하고 있다. 즐겁게 읽히는 글을 쓰고 싶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안경을 통해 깊이 들여다보는 세상, 윤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