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7

2024년 파리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파리 올림픽의 로고부터 엠블럼, 마스코트까지
2024년 하계 올림픽의 개최지가 발표되었을 때, 사람들은 열광했다. 문화와 예술의 도시, 전 세계 사람들이 열망하는 도시, 바로 프랑스 파리가 선정되었기 때문이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파리는 1924 파리 올림픽 이후 100년 만에 다시 올림픽을 개최하는 도시가 되어 화제를 모았다. 그와 더불어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에 유럽에서 열리는 올림픽이라는 점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경쟁을 벌였던 로스앤젤레스는 2028년을 기약하며, 파리의 올림픽 개최를 같이 축하했다.
ⓒpress.paris2024.org

예술을 꽃피운 도시로 널리 알려진 파리가 런던 올림픽만큼이나 화려한 개막식을 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와 더불어 파리의 유명한 문화 유산 속에서 개막식은 물론이고 실제 운동경기가 펼쳐진다는 것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이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 기대에 부흥하듯, 파리 올림픽 위원회는 올림픽 개막식, 패럴림픽 개막식에 대한 계획을 공개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press.paris2024.org

올림픽 개막식은 센 강 트로카데로 광장에서, 폐막식은 스타드 드 프랑스에서 열리게 되며 패럴림픽 개막식은 콩코드 광장과 샹젤리제 사이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올림픽, 패럴림픽 모두 동등하게 전 세계 사람들이 좋아하는 관광명소에서 화려하게 선보인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그전까지 패럴림픽에 대한 관심은 올림픽에 비하면 소소한 편이었다. 프랑스 올림픽에서는 이런 관심을 동등하게 이끌고자 노력한 듯 보인다.

ⓒolympics.com
ⓒpress.paris2024.org

파리 올림픽에 대한 기대에 비례해 엠블럼과 마스코트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특히 이번 파리 올림픽의 슬로건이 ‘양성평등과 포용을 강조하는 완전히 개방된 대회’였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서 사람들의 궁금증이 높았었다. 그래서 2019년 엠블럼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사람들의 반응 또한 천차만별이었다. 디자인 회사 ‘에코 브랜딩(Ecobranding)’과 ‘로열티스(Royalties), 그리고 디자이너 ‘실뱅 부아예(Sylvain Boyer)가 함께 참여한 이 디자인은 금메달을 뜻하는 동그란 원형 안에 불꽃과 여성의 얼굴을 함께 알아차릴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paris2024.org

이는 파리에서 1925년에 개최된 ‘현대장식미술·산업미술국제전’을 통해 촉발된 예술 양식인 ‘아르데코(Art Deco)’에 영감을 받았으며, 프랑스 혁명의 3대 상징 중 하나인 자유의 여신이자 프랑스 정부를 상징하는 ‘마리안느(Marianne)’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 엠블럼은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올림픽과 패럴림픽 동시에 사용하게 되어 화제가 되었다. 디자인을 진행한 로열티스 측은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의 얼굴이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공통으로 상징하게 되었습니다.”라며 “이 얼굴은 포괄적인 게임에 대한 약속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새로운 엠블럼을 공개한 지 1년 후, 파리 2024는 게임을 동등하게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라며 디자인에 대한 의미와 더불어 디자인이 가진 힘에 대해 소감을 밝혔다.

이어 파리 올림픽 개막이 600여 일 남은 시점에 올림픽 및 패럴림픽 마스코트 ‘프리주(Phryge)’가 선보여 다시금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새로운 마스코트는 이전에 프랑스에서 열렸던 1968년 그로노블 동계 올림픽의 마스코트 ‘슈스’와 유사한 색상을 가지고 있어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이 마스코트들이 빨간색, 파란색, 흰색을 가지고 디자인된 이유는 이 색들이 프랑스 국기의 색이기 때문이다. 프리주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프랑스인들에게 자유의 상징으로 잘 알려진 프리기아 모자(Phyrgian cap)에서 영감을 가지고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

저희는 프리기아 모자를 선택했으며, 그 이유는 프랑스 공화국의 강력한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인들에겐 자유의 상징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으며, 이 모자는 전 세계를 대표하는 마스코트가 될 것입니다. 패럴림픽 마스코트는 장애를 노출함으로써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바로 통합을 증진하는 것입니다.

토니 에스탕게 Tony Estanguet, 2024 파리 올림픽·패럴림픽 조직 위원장

외젠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La Liberté guidant le peuple ⓒfr.wikipedia.org

파리 올림픽 마스코트에 프리기아 모자가 모티브가 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다. ‘자유’를 사랑하는 프랑스의 역사에서 자유 그 자체를 상징하는 존재였기 때문이다. 고대 로마에서 노예가 해방되었을 때도 이 모자를 썼으며 프랑스를 대표하는 마리안느도 이 모자를 쓰고 있는 모습이다. 프랑스 유로 동전에 있는 마리안느의 모습에서도 이 모자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프랑스의 각 기관에서 공화국의 상징으로 프리기아 모자를 쓴 마리안느의 모습이 쓰이고 있다.

ⓒcoinsinfo.wixsite.com
ⓒEco-gites.eu

파리 2024 브랜드 디렉터인 줄리 마티킨(Julie Matikhine)은 “우리의 서사에 따르면, 그들은 수천 년 동안 존재했으며, 프랑스 역사에서 일어난 핵심적인 행사에 참여해왔습니다.”라며 역사적인 행사를 대표하기 위해 프리기아 모자를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이제 그들은 프랑스에서 열리는 이 큰 행사를 위해 돌아왔으며, 스포츠를 통한 개혁을 주도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스포츠가 사회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포츠와 그 가치가 위대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동지애와 연대에 관한 것이며, 사회의 성장을 도울 것입니다.

줄리 마티킨(Julie Matikhine), 파리 2024 브랜드 디렉터

ⓒParis2024.org

모자의 형태를 표현하기 위해 마스코트의 전체 형태가 삼각형으로 만들어졌으며, 윗부분은 살짝 접혀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프랑스를 드러내기 위해 빨강, 하양, 파랑 세 가지 색의 털실로 짜여 있다. 두 마스코트 모두 장난꾸러기 같으면서도 표현력이 풍성한 표현력이 느껴지는 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리본 매듭 모자 장신구인 ‘프랑스 코케이드’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배에는 각각 파리 엠블럼이 자리 잡고 있다.

ⓒParis2024.org

두 마스코트는 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르다. 올림픽 마스코트는 패럴림픽 마스코트 보다 키가 작으며, 패럴림픽 마스코트는 경주용 의족을 착용한 모습이다. 다른 모습을 지닌 만큼, 두 마스코트는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올림픽 프리주는 계산에 능하며, 수학적 두뇌를 가진 전술가로서 스포츠의 가치를 전파하며 많은 사람들을 스포츠 축제에 참여하도록 도울 것이라 한다. 패럴림픽 프리주는 직접적으로 장애인의 모습을 표현하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최대한 많이 사회에 노출될 수 있도록 이끄는 롤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패럴림픽 마스코트가 은유적으로 장애를 표현한 것과 달리 이를 숨기지 않았기에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프리주들은 서로의 모습에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이를 통해 이번 올림픽의 슬로건을 느끼게 한다. 장애에 상관없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겠다는 결연한 의지도 엿볼 수 있다.

ⓒParis2024.org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에서는 이 마스코트들이 신나게 올림픽을 홍보하는 것을 만나볼 수 있다. 올림픽 마스코트인 만큼 다양한 스포츠에 도전하는 모습도 볼 수 있고, 파리 개선문을 배경으로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응원하는 모습도 있다. 모습 자체에서 경쾌하고 발랄함을 느낄 수 있어서, 마스코트들이 왁자지껄하게 모여있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함이 느껴진다. 눈여겨볼 점은 이들의 모습에서 장애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누구나 자유롭게, 그 어떤 편견 없이 함께 신나게 즐기는 모습에서 전 세계인들이 참여하는 스포츠 축제의 열기를 느낄 수 있다.

박민정 객원 필자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2024년 파리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