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7

더현대 서울, 1주년 개관 기념 기획전 개최

동시대 유망 작가 5인이 참여한〈I AM GROUND〉
현대백화점이 오는 6월 8일까지 더현대 서울 6층 알트원(ALT.1)에서 개관 1주년을 기념한 전시 <아이 엠 그라운드(I AM GROUND)>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민준홍, 윤향로, 지비지, 최성임, 팀노드가 참여해 아이 엠 그라운드 게임처럼 자신의 작품과 예술관을 소개한다. 총 50여 점의 회화, 미디어 설치, 영상 작품 전시와 더불어 사전 워크숍을 통해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현상을 조망한다.
전시 전경 | 이미지 제공: 더현대 서울, 아트블렌딩

작가의 세계관을 형상화한 입구의 원형 설치물을 지나면 국공립미술관을 비롯한 유수의 국내 미술관에서 대형 수공예 설치작업으로 주목받아 온 최성임의 금박 벽과 샹들리에 형상의 설치 작업으로 전시가 시작되며 국립현대미술관부터 대형 화랑까지 사로잡은 윤향로의 유사 회화(디지털 매체를 통한 추상회화) 시리즈로 두 번째 섹션이 이어진다.

전시 전경 | 이미지 제공: 더현대 서울, 아트블렌딩

세 번째 섹션에서는 인플루언서 밀라논나의 아들로 화제가 되기도 했던 민준홍이 영국과 한국을 오가며 탄탄하게 다져온 회화와 미디어 설치 장르의 신작을 선보인다. 지비지(zibezi) 래퍼 후니훈이라는 이름을 벗고 천진난만한 손놀림으로 완성한 캔버스 작업으로 참여한다. 코오롱스포츠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힙한 감성의 미디어 설치 작품으로 MZ세대의 호응을 얻었던 팀노드는 조명을 이용해 몰입을 유도하는 작품으로 마지막 섹션을 장식한다.

전시 전경 | 이미지 제공: 더현대 서울, 아트블렌딩

5인의 참여 작가는 전시에 앞서 한자리에 모여 릴레이 형식으로 서로에게 질문하는 사전 워크숍을 진행했다. 자신의 작품을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사회적, 개인적 배경에 대해 이야기했다. 기혼의 여성작가 최성임이 한국에서 작업 활동을 한다는 것, 유럽에서 활동하는 작가 민준홍이 바라본 한국의 미술계, 전시가 아닌 세계가 주목하는 영화로 작품을 알린 작가 지비지의 고민, 신진에서 중견으로 넘어가는 ‘끼인 세대’ 작가 윤향로의 작업에 대한 태도, 기술을 재료로 사용하는 작가 팀노드가 생각하는 예술의 개념 등 개인의 이야기들을 통해 동시대 미술의 경향을 짚었다.

전시 전경 | 이미지 제공: 더현대 서울, 아트블렌딩

전시에 앞서 방송인이자 기업인인 마크 테토와 참여 작가 5인이 모여 자신과 작품을 소개하는 사전 워크숍도 진행됐다. 사전 워크숍에서 마크 테토는 작가들의 언어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 대화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맡았다. 이 내용은 영상과 텍스트로 편집되어 전시장 곳곳에서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전시 전경 | 이미지 제공: 더현대 서울, 아트블렌딩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먼 미술사 속 예술이 아닌 바로 지금 여기, 우리와 같은 시공간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는 작가들의 모습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위로와 영감을 주고자 했다.”라고 이번 전시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더현대 서울에 위치한 알트원은 지난해 5월 개관하여 앤디 워홀 : 비기닝 서울>, 테레사 프레이타스 전 등 해외의 유명 작가들을 일상의 쇼핑 공간에서 만나는 기회를 제공해온 바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문 전시관에 걸맞은 정교한 기획으로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시 관람은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관람료 무료.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더현대 서울, 아트블렌딩

프로젝트
〈I AM GROUND〉
장소
더현대 서울 ALT.1
주소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6F
일자
2022.04.30 - 2022.06.08
주최
더현대
주관
더현대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이 팝업 · 전시가 열린 공간

서울 영등포구 이구갤러리 서울 (29CM GALLERY SEOUL)

복합문화공간, 숍, 팝업/대관 전용

Discover More
더현대 서울, 1주년 개관 기념 기획전 개최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