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아티스트이지만 그간 평면 위주의 작업들을 많이 선보였어요. 3D 렌더링을 통한 공간을 보여주는 ‘마스 하우스’를 제작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예술가로서 디자인과 건축에 대한 첫 번째 실험이었습니다. 코로나 록다운 기간 동안 진행한 프로젝트에요. 명상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예전 일본 도쿄에 살았을 때 교토에 방문한 적이 있었어요. 그때 그곳의 예술, 요리, 패션, 건축, 정원의 모든 장면에서 전달되는 선 Zen의 감성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스크린을 사용하고 있고 증강 현실 기술이 있는 가상 세계에도 동일하게 Zen 철학을 반영하고 싶었어요. 새로운 현대적 Zen 아키텍처, 즉 이 집은 디지털 명상을 위한 공간입니다.
이름에 ‘화성Mars’을 넣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페이스엑스 SpaceX를 연상시키나요? 저는 일론 머스크와 스페이스엑스 팬이에요. 그리고 제 생각에 화성은 환상을 넘어 과학적 혁신으로 인해 우리가 실제로 도달할 수 있는 장소라고 봐요. 우리가 화성에 있는 집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이제 매우 현실적인 일이 되었어요. 행성 간 증강 현실을 이용한다면 충분히 가능하죠.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것을 전달하고 싶었어요.
마스 하우스 내부에 있는 가구들은 실제로 제작해도 아름답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구현할 계획은 없나요?
현재 이태리 베니스에서 제작하고 있어요. 아이 웨이웨이 같은 유명 예술가들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유명한 베렌고 공방 Berengo Studio에서 제작 중이고 이번 9월 베니스에서 첫 전시가 열립니다. 베니스 비엔날레 기간 중 유네스코에서 기획한 베이루트 재건 기금을 마련하는 전시로 사운드와 조명 인스톨레이션도 함께 구상 중이에요.
현재 신진 아티스트에게 NFT는 블루오션과도 같아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아티스트 스스로가 제시하고 싶은 진정한 예술적 DNA를 보여줘야 해요. 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면 유명 작가가 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며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바로 포스팅을 시작하세요. 수퍼 레어 superrare.co에서 주목받는 작가가 되기까지 일 년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작가 활동은 온라인상에서만 이루어져도 충분할까요?
모든 아티스트에게 슈퍼 월드라는 사이트에 가 볼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AR 인터페이스를 허용하는 앱인데, 실제 부동산을 기반으로 가상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으며 디지털 3d 아트 자산을 전 세계 모든 공간에 업로드할 수 있어요. 그 말은 내가 지금 파리에 있는 당신의 집에 예술 작품을 걸 수 있고 그것을 당신이 볼 수 있으며 우리는 증강 현실에서 같은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차세대 NFT가 될 것입니다. 애플이 AR 안경을 판매하게 되면 곧 모두가 AR 라이프 스타일로 살게 될 것이고 그것이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NFT에 집중되는 지금 현상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들도 있어요.
저는 Z세대 이하가 디지털 자산을 실제 자산보다 더 가치 있다고 여길 것이라 믿어요. 실제로 어디에서나 소유할 수 있으면서 배송비, 보관 비용, 보험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어디로든 이동 가능한 예술 작품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물리적으로 집에 놓고 보기 아름다운 작품이 있다면 그것은 이미 훌륭한 자산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더 올라가는 게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런 실물 작품에 대한 가치를 더 높이려면 원본 작업에 디지털 NFT를 첨부해야 할 것이에요. 그리고 아시다시피, 지금은 NFT를 생성하는데 물리적 항목 첨부 불가라는 규칙이 없어요. 그래서 현재 제작 중인 ‘마스 하우스’ 가구들은 디지털 NFT와 실제 유리 가구 작품을 함께 전시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마스 하우스 관련 프로젝트 외에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이 있나요?
슈퍼 월드와 함께 현실 세계에서 증강 현실을 사용해 우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매료되어 있어요. 또한 NFT를 사회를 긍정적으로 바꾸는데 사용하기 위해 명상을 통한 정신 건강 치유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육체 건강보다 정신 건강이 더 각광받을 것이며 저는 이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스 하우스’ 수익금으로 컨티늄 재단 continuum foundation 을 만들어 수익금의 대부분을 치유를 위한 사운드, 조명 설치작의 월드투어를 위해 쓸 예정이에요. 첫 번째 설치는 이번 8월 토론토에서 시작되며 다음은 9월에 베니스, 12월에 마이애미로 옮겨갈 거예요. 거대한 스크린을 사용해 명상을 위한 사운드와 함께 빛으로 치유받는 작품이 될 것이고 음악은 스매싱 펌킨스의 기타리스트 ‘제프 슈뢰더 Jeff Schroeder’가 참여했습니다.
수많은 NFT 작품들 속에서 진짜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좋은 작품에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어야 하고, 작가는 역사나 철학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죠. 단순히 무언가를 보여주고 포스팅하는데 연연하는 사람이 아니라 역사, 방법, 철학, 즉 작업에 아카이브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티스트의 배경을 확인하라고 말하고 싶네요. 개인적으로 8020 원칙을 믿어요. 80%는 실험, 20 %는 확립이 여기서 성립될 것이에요. 창작물이 많을수록, 더 민주적일수록 더 자유로운 생각이 나올 수 있고 디지털 세계가 바라는 가치란 그런 것이에요. 사람들이 자신을 계속 표현하고 개성을 표현하고 자유로운 사고를 하면서 새로운 문화가 꽃 필 것이니까요.
글 양윤정
자료 협조 크리스타 킴 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