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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26

건축과 장소가 생성하는 ‘관계의 의미’

2007년 터너상 후보이자 세계적인 영국 작가, 네이단 콜리 국내 첫 개인전
"You Image What You Desire. (당신이 열망하는 것을 떠올려 보세요.)"

10미터 규모의 거대하게 빛나는 조명, 관람객을 향해 생각의 물꼬를 틔우는 문장과 단어들. 세계적인 영국 작가 네이단 콜리Nathan Coley의 첫 국내 개인전 전시 현장이다. 2007년 터너상 후보에도 오른 바 있는 작가는 19회 시드니 비엔날레 이후 처음으로 대표 작품인 텍스트 삼부작은 물론, 작업 세계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개인전을 연다. 참고로 그는 조만간 6월에 런던 테이트 모던 미술관 야외에 대형 작품을 설치할 예정이기도 하다.
The Page Gallery EAST Nathan Coley solo exhibition 《No Golden Rules》 Nathan Coley installation view ⓒ studioNathanColey Photo: Joel Moritz Image provided by The Page Gallery

네이단 콜리는 ‘공공’의 개념을 중심으로 건축과 장소의 의미를 탐구하는 작업을 선보인다. 그 안에는 신화, 종교, 사회 문화적인 맥락을 기본으로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피는 작가 특유의 세밀한 감각이 느껴진다. 예를 들어, 갤러리에 입장하면 그의 대표작인 대형 텍스트 조명illuminated text 작업이 눈길을 끄는데, 잘 살펴보면 전시장 구석에 누가 버리고 간 듯한 조각 작품을 방치하듯 놓는 식이다. “작품이 외로워 보일 수 있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시위자들이 도로를 행진하고 난 뒤 아무렇게나 버린 것 같지 않나요? 바로 눈에 띄는 게 아니라 잘 눈여겨봐야 알 수 있어요. 이 조각은 중세 화가인 지오토Giotto di Bondone의 프레스코화에 등장하는 건축물을 묘사한 것이죠.”

The Page Gallery EAST Nathan Coley solo exhibition 《No Golden Rules》 Nathan Coley installation view ⓒ studioNathanColey Photo: Joel Moritz Image provided by The Page Gallery

네이단 콜리의 가장 대표작은 텍스트 조명 작업이다. “텍스트 조명 작업을 많이 만들지 않아요. 1년에 한두 개 제작해서 지금까지 15개 정도 만들었어요. 이 조명이 공공장소에 설치된다면 일종의 선언이 될 거예요.” 2006년부터 진행된 텍스트 작업은 런던의 테이트 모던, 에든버러의 스코틀랜드 국립현대미술관,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미술관을 포함하여 전 세계의 미술관, 화랑, 비엔날레 및 공공장소 등에 광범위하게 전시되었다. 이번 개인전에 전시된 3개의 작품은 2014년 제19회 시드니 비엔날레에서 처음 전시되었다. 이 작품에 쓰인 글귀는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의 1921년 희곡 작품, <서두: 기원전 4004년 (에덴 동산에서)>에서 차용하는 글이다. 

상상은 창조의 시작이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상상한다. 당신은 당신이 상상하는 것을 원한다; 그리고 마침내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창조한다.

-In the Beginning: B.C. 4004 (In the Garden of Eden) 중에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작가는 누구든 이 문구를 읽고 자신의 상황에 대입하길 바란다. “예를 들어, 어떤 남자가 클럽에서 멋진 여성을 만났을 때 열망하는 것을 떠올려 볼 수 있겠죠. 그리곤 집에 돌아와서 그 감정을 생각하며 기타로 곡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그가 쉽게 예를 들은 것처럼, 공간과 공간을 오가며 글귀들이 떠올리는 심상을 마음껏 누리길 바랐다.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구다 여러 개 줄지어 설치되어 있다. 그동안 많은 동시대 현대미술가가 네온 사인을 사용해 텍스트 조각 작업을 선보였는데, 콜리는 일부러 네온을 쓰지 않았단다. 일반적으로 옥외 광고에 쓰이는 네온보다는 전통 조명이 작업의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넓힐 수 있을 거라 생각한 것이다. 사실 이 작업들은 지금은 갤러리 안에 있지만, 야외로 나갔을 때 장소 특정적인 작품이 된다. 콜리는 런던 금융지구 중심가나 독일 나치가 수영장으로 사용하던 공간, 리버풀의 역사적인 공간 등 신중하게 장소와 문장을 선택하고 상호 관계를 통해 일어나는 의미와 맥락을 살펴보게 만든다.

The Page Gallery EAST Nathan Coley solo exhibition 《No Golden Rules》 Nathan Coley installation view ⓒ studioNathanColey Photo: Joel Moritz Image provided by The Page Gallery
The Page Gallery EAST Nathan Coley solo exhibition 《No Golden Rules》 Nathan Coley installation view ⓒ studioNathanColey Photo: Joel Moritz Image provided by The Page Gallery

이 밖에 세계 3대 종교인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지가 인접한 예루살렘을 방문한 경험에서 영감을 받은 작업인 <위장 교회, 모스크, 유대인 회당>Camouflage Church, Mosque and Synagogue(2006), 이슬람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권리, 5가지를 덤덤하게 설치한 <팰리스>Palace(2015)도 역사와 종교를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제시한다. “저는 어딜 가서 소개할 때 영국 작가라 하지도 않고, 스코틀랜드 작가라고도 안 하고, 글래스고 출신 작가라고 합니다. 글래스고라는 지역이 가진 뿌리가 제겐 중요해요. 한국에 처음 와보았는데, 제 작품을 어떻게 생각하고 봐줄지 떨리고 기대가 됩니다.”

Portrait of Nathan Coley Photo: Ian Georgeson Photography

네이단 콜리는(b. 1967, 글래스고, 스코틀랜드)는 글래스고에서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으며 2007년 영국의 테이트 브리튼이 주최하는 터너상 최종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잉글랜드 찰스턴 트러스트 앤 서섹스 모던 (2022), 리버풀 만아일랜드 (2020), 뉴질랜드 오클랜드 미술관 (2019), 스코틀랜드 국립 현대 미술관 (2017), 런던 파라핀 (2019, 2017), 솔즈베리 뉴 아트 센터 (2016), 브라이튼 하우스 페스티벌(2015), 스코틀랜드 피어 아트 센터(2013), 프라이부르크 쿤스트페어라인 (2013), 밴쿠버 현대 미술관 (2012), 호주 현대미술센터 (2011), 에든버러 후르트마켓 갤러리 (2004), 벨렘 문화센터 (2001) 및 베스트팔렌 쿤스트페어라인 (2000) 등이 있다.

 

그의 작업은 맨체스터 휘트워스 미술관 (2020), 런던 도시 조각 프로젝트(2019), 에든버러 아트 페스티벌 (2019), 코치-무즈리스 비엔날레 (2018), 2017 오르후스 유럽문화도시 특별전 (2017), 케임브리지 케틀스 야드(2018), 런던 임페리얼 전쟁 박물관 (2018), 아인트호벤 반아베미술관 (2016), 런던 서머셋 하우스 (2016), 브뤼헤 트리엔날레 (2015), 19회 시드니 비엔날레(2014), 13회 이스탄불 비엔날레 (2013), 포크스톤 트리엔날레 (2008), 런던 테이트 브리튼 (2003), 게이츠헤드 발틱 현대미술센터 (2005) 등 전세계 주요 기관과 비엔날레에서 소개되어왔다. 영국의 테이트 모던이 소장한 작품 <YOU MUST CULTIVATE YOUR GARDEN>은 2023년 6월 말부터 테이트 모던 야외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네이단 콜리의 작품은 전 세계의 여러 공공 및 개인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이소진 수석 기자·콘텐츠 리드 

자료 제공 및 협조 더 페이지갤러리, 벤 터프넬 (큐레이터)

프로젝트
네이단 콜리 개인전 <황금률은 없다> : Nathan Coley
장소
더페이지갤러리 EAST관
주소
서울 성동구 서울숲2길 32-14 G205
일자
2023.05.24 - 2023.07.08
이소진
헤이팝 콘텐츠&브랜딩팀 리드. 현대미술을 전공하고 라이프스타일, 미술, 디자인 분야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글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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