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이야기를 건지려면 언어를 잘 이해해야 하는 법이다. 니나 야사르는 어릴 때부터 미술 역사에 관심을 가졌고 작품을 느끼는 방법을 일찍 깨달았다. 아트 딜러, 기획자, 컬렉터로 40년 넘게 살아온 그녀가 투자 가치 있는 작품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말했다.
오리지널 빈티지 가구 or 신진 디자이너 가구?
둘 다 적절하게 섞어야 합니다. 신진 디자이너 가구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는 현시대 상황에 맞는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에요. 컨템퍼러리 가구는 미적으로도 현대적이지만, 그만큼 우리 삶에 적합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현재 집 공간에 잘 어울리죠. 컨템퍼러리 디자인 가구일수록 갤러리스트의 조언에 귀를 기울어야 합니다. 닐루파 갤러리를 찾아야 하는 이유죠.
내가 산 최초의 가구는?
이탈리아 투린의 연회장에서 사용했던 디자이너 카를로 몰리노Carlo Mollino의 1950년대 무도회용 의자 12개. 붉은 컬러 비닐 소재로 업홀스터리한 의자 였는데, 다이닝 테이블 의자로 사용하고 있어요. 집에는 지오 폰티 작품이 많아요. 소렌토 파르코 데이 프린시피Parco dei Principi 호텔을 위해 디자인한 콘솔은 특히 아끼는 작품이죠. 큰 규모에 어울리도록 크고 높게 제작된 것이 특징이에요. 다른 가구에 비해 좀 튀는 편이죠. 가장 최근에도 지오 폰디의 아플리케(천 조각을 오려 붙여 입체적으로 모양을 만드는 방식) 작품을 구입했어요.
미드 센추리 가구 or 18세기 빈티지 가구?
17세기~19세기 빈티지 가구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딜러의 입장에서 볼 때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고 솔직히 고백해야 할 것 같네요. 갑자기 떨어지지 않겠지만 더 이상 가격이 오른다고도 볼 수 없어요. 미드 센트리 중에서도 1950년대 가구, 특히 이탈리아 디자이너 지오 폰디Gio Ponti, 카를로 몰리노Carlo Mollino, B.B.P.R., 안젤로 레리Angelo Lelii, 프랑코 알비니Franco Albini, 오스발도 보사니Osvaldo Borsani, 이코 파리시Ico Parisi 등을 주목하세요. 이미 최고가에 도달했지만 여전히 투자 가치가 높아요.
니나 야사르의 호텔을 만든다면?
재미있는 상상이네요. 각 방은 최소한 100제곱미터(약 30평) 정도 규모를 가졌으면 좋겠고, 겉으로 보기에는 궁전처럼 보였으면 해요. 아프리카의 원시적 가구와 이탈리아 미니멀리즘 가구를 뒤섞어 놓을 거예요. 방마다 다른 분위기로 장식하고요. 대부분 신진 작가의 작품이 될 거예요. 예술, 디자인, 과학, 생물, 문학 등 다양한 장르가 섞이는 이상한 곳이 되겠죠. 그래서 한 번 더 찾고 싶은 장소가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