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7

성수동에 들어선 테크 레디 빌딩 ‘팩토리얼 성수’

글로벌 기업과 협업해 구현한 스마트 오피스 환경
이지스자산운용이 서울 성수동에 테크 레디 빌딩 ‘팩토리얼 성수’를 오픈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첨단 기술을 곳곳에 반영한 팩토리얼 성수의 이모저모를 소개한다.

서울 성수동에 새로운 테크 레디(Tech Ready) 빌딩 ‘팩토리얼 성수’가 문을 열었다. 이지스자산운용이 오픈한 팩토리얼 성수는 서울 성수동 2가에 연면적 2만 1,060㎡(약 6,370평),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로 2월 29일 준공됐다. 테크 레디 빌딩이란 운영체제(OS) 기반의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로 운영되는 건물이다. 팩토리얼 성수는 특히 오피스 사용자가 기술적 편의를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는 캄 테크(Calm-Tech)를 지향한다.

팩토리얼 성수

삼성전자·현대차와 협업해 구현한 스마트 오피스 환경

이지스자산운용은 테크 레디 빌딩 개발을 위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 등 글로벌 혁신 기업과 협업했다.
삼성전자는 빌딩 중앙공조 플랫폼과 각종 전자기기, 조명 등에 자사의 비즈니스용 사물인터넷(b.IoT) 솔루션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현대자동차그룹 로보틱스랩은 택배, 음료 등을 전용층에 배송하는 ‘달이 딜리버리(DAL-e Delivery)’, 주차를 맡길 수 있는 무인 주차 로봇, 전기차 충전 로봇 등을 개발, 적용했다. 디지털 공간 운영 솔루션 기업인 핀포인트는 빌딩의 디지털 솔루션을 사용자가 모바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빌딩OS, 탭(Taap)을 제공했다. 탭은 크게 빌딩 출입 관리, 회의실을 비롯한 공간 예약, 무인 주차, 서비스 결제 등 네 가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팩토리얼 성수에서 만날 수 있는 로봇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디자인

팩토리얼 성수는 2021년 11월 착공해 약 2년 3개월 만에 완성됐다. 성수동 오피스 건물들이 커튼월의 단순한 매스로 무표정을 갖는 데 반해, 콘크리트 띠의 분절을 통해 입면의 다양성을 연출하고 입주자에게는 볕과 쉼이 있는 발코니를 제공한다.

팩토리얼 성수 지하에서 만날 수 있는 사이니지. B.I 디자인은 CFC가 맡았다. ⓒ헤이팝

또한 성수동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골목길의 스케일을 차용하여 지상층 리테일 공간에 적용했다. 이러한 동선은 보행자의 유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며, 오피스 사용자는 일반 방문객과 분리된 동선을 통해 쾌적하게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용 회의실

건물 지하에 자리한 커뮤니티 공간은 임차사를 위한 공간이다. 지식 노동자가 사무실을 벗어나 호텔 라운지, 카페 등에서 업무를 하며 아이디어를 얻는 특성에 착안해 기획된 곳으로, 부티크 호텔의 라운지처럼 세련된 분위기로 꾸며졌다. 카페&바와 핫데스크(예약 좌석), 중형 회의실, 80인 규모의 타운홀이 어우러져 업무 방식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높인다.


공개 공지에는 빠키 작가의 조각품이, 건물 내부에는 미디어 아트 그룹 디스트릭트의 영상 작품을 비롯해 오세열 작가의 회화 작품, 정정주 작가의 미디어 작품 등이 설치돼 시각적 즐거움을 더한다.

공용공간 Workshop 전경

1년 계약이 가능한 구독형 오피스

건물 9층과 10층에는 이지스자산운용의 구독형 오피스 서비스인 ‘스페이스 클릭’이 들어섰다. 오피스 시장은 보통 공급자 주도의 시장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일례로 임대차 계약이 적어도 5년에서 10년 장기 구조이기 때문에, 발 빠른 비즈니스 변화를 선택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또 다른 고민이 발생한다. 또한 오피스에 신규 입주할 때 보증금, 인테리어비 등 초기 투자비가 들고, 보안 등을 위한 운영비 지출과 퇴거할 때 원상복구비가 발생하는 부담이 생긴다.

 

이지스자산운용에 따르면, 스페이스클릭은 사용자의 불편 해소를 최우선 목표로 하는 구독형 오피스 서비스다. 인근 시장 대비 낮은 보증금에 계약 기간을 최소 1년으로 맺을 수 있다. 아울러 라운지, 회의실 등 임차인을 위한 공용 공간에 가구 등 집기와 인테리어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간 전체의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것보다 직·간접비를 줄일 수 있다고.

스페이스 클릭 오피스

개발 과정부터 협업한 현대자동차그룹 로보틱스랩이 스페이스클릭의 첫 입주 기업이 됐다. 스페이스클릭 이용으로 로보틱스가 결합한 오피스 환경을 누리고, 로보틱스 제품의 테스트베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수 이지스자산운용 공간컨텐츠실장은 “그동안 오피스의 가치가 주로 입지와 건물 규모로만 정해졌다면, 앞으로는 서비스와 기술, 자체 콘텐츠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얼마나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팩토리얼 성수가 준공 전 IT, 리테일, 콘텐츠 등 크리에이티브한 가치를 지향하는 기업들로 100% 임차에 성공한 것은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이지스자산운용

프로젝트
팩토리얼 성수
장소
대지면적|2,528.60㎡(764.9평) 연면적|21,059.76㎡(6,370.58평) 규모|지상 10층, 지하 5층
주소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7길 13
크리에이터
설계|더시스템랩 건축사사무소 시공|효성중공업 인테리어|다원앤컴퍼니 B.I|CFC
링크
홈페이지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성수동에 들어선 테크 레디 빌딩 ‘팩토리얼 성수’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