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31

책과 음악 즐기는 쇼핑몰? 스타필드 수원 이모저모

별마당 도서관부터 LP 카페까지
수원 지역 최대 규모 복합쇼핑몰로 오픈 전부터 관심을 끈 스타필드 수원이 베일을 벗었다. 개점 후 첫 주말에 이곳을 방문한 사람은 무려 30만여 명. 수많은 이들이 찾은 이곳의 모습은 어떨까?

수원 지역 최대 규모 복합쇼핑몰로 오픈 전부터 관심을 끈 ‘스타필드 수원’이 1월 26일 베일을 벗었다. 수원 장안구 정자동에 자리 잡은 스타필드 수원은 지하 8층~지상 8층 규모로 연면적은 약 10만 평에 이른다. 개점 후 첫 주말에 이곳을 방문한 사람은 30만여 명으로, 일요일인 28일에는 인근에 교통 체증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사장은 스타필드 수원 개점과 관련해 “고객 일상의 일부로 스며들어 수원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일상의 일부로 스며드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준비했을까? 스타필드 수원의 이모저모를 정리했다.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1. 1세대 스타필드와 달라진 점은?

신세계프라퍼티에 따르면, 스타필드 수원은 ‘2세대 스타필드’를 표방한다. 1세대 스타필드가 가족 중심의 공간이었다면 2세대 스타필드는 ‘스테이필드(Stay Field)’를 콘셉트로 2040세대를 위한 특화매장을 대폭 강화했다는 것이다. 스테이필드라는 단어에는 여유롭게 머무르면서(Stay) 먹고 둘러보고 체험하며 일상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공간(Field)이라는 지향을 담았다고. 이 지향 아래 책과 음악 등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별마당 도서관’, 스포츠 클럽, 취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돕는 여러 패션 브랜드와 식음 브랜드가 입점했다.

식음 매장 일부.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2. 수원이라는 지역 특성 반영

스타필드 수원은 3040 밀레니얼 육아 가정, 1020 세대 비중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공간을 꾸렸다. 서울 성수동과 홍대 등지에서 인기를 끈 편집숍과 국내외 패션 브랜드숍을 유치했는데, 디자이너 브랜드 편집숍 ‘옵스큐라’, 슈즈 편집숍 ‘듀드 아이엠샵’,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르켓’과 ‘마시모두띠’(2월 오픈 예정) 등이 오픈했거나 오픈을 앞뒀다. 패션뿐 아니라 인테리어 용품과 잡화 등을 선보이는 복합 매장도 여럿 입점해 다양한 취향을 가진 이들을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반려동물과 함께 머물 수 있는 공원과 식음 공간 등을 갖춘 점도 눈에 띈다.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3. 수직적 공간감 돋보이는 도서관

스타필드 수원이 개점하자마자 SNS 속 반응이 뜨거웠던 데는 별마당 도서관의 역할이 컸다. 2017년 서울의 스타필드 코엑스점에 입점해 화제를 모았던 별마당 도서관이 스타필드 수원에도 선보였는데, 약 6만 권의 책이 꽂힌 서고가 수많은 이의 시선을 끌었기 때문. 별마당 도서관 코엑스점의 경우 1층과 지하 1층에 위치한다는 특성을 활용해 선큰(Sunken) 공간을 조망하는 아늑한 분위기로 계획되었다. 코엑스점의 서고 높이는 13m, 면적은 약 850평 규모이며 그 콘셉트는 ‘편안한 서재’였다고. 그렇다면 별마당 도서관 수원은 어떤 모습일까?

스타필드 수원 별마당 도서관 모델링 이미지. 계단식 스탠드 좌석 ‘그랜드 스테어’가 중앙에 있다. 출처: 스타필드 공식 인스타그램 @starfield.official

별마당 도서관 수원점은 코엑스점과 사뭇 다른 분위기다. 코엑스점의 서가가 곡선을 살려 따뜻한 무드를 자아냈다면, 수원점의 서가는 각과 직선이 도드라지는 형태로 보다 웅장한 느낌을 준다. 전체 면적은 약 610평으로 코엑스점보다 작지만, 서고 높이는 22m로 코엑스점보다 높아졌으며 지상 4층에서 7층의 중앙 공간을 틔워 설계함으로써 수직적인 공간감과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도서관 한편에는 계단식 스탠드 좌석 ‘그랜드 스테어’가 있는데, 누구나 앉아 쉬거나 대화를 나누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한 것이라고. 또 3층에는 어린이 전용 도서관 ‘별마당 키즈’가 자리 잡았다. 이곳은 어린이들이 책을 읽으며 꿈을 키우는 한편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즐기는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기능할 예정이다.

직선과 각이 도드라지는 서가. 출처: 스타필드 공식 인스타그램 @starfield.official
어린이 전용 도서관 ‘별마당 키즈’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4. 도서관을 둘러싼 문화 공간들

건물의 중심을 틔우고 층간·매장 간 경계를 허물어 도서관을 수직으로 배치한 까닭에 스타필드 수원 대부분의 장소에서 별마당 도서관을 볼 수 있다. 여러 위치에서 서고와 책이 보인다는 특징을 활용해, 도서관과 인접한 자리에 문화예술을 즐기는 공간을 마련했다는 점이 이곳의 특징 중 하나. 특히 5층에 자리 잡은 ‘바이닐 스타필드 수원’은 별마당 도서관을 바라보며 바이닐을 들을 수 있는 LP 카페로, 책과 음악의 낭만을 (다소 북적이는 분위기 속에서일지라도) 즐기고 싶은 이들이 환영할 만한 곳이다.

도서관을 바라보며 LP를 들을 수 있는 카페.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별마당 도서관 수원점에서는 강연과 음악회 등 여러 문화 행사가 열릴 예정이며, 행사를 관람할 수 있는 장소가 4층부터 7층 서고 사이사이에 들어설 것이라고 하니 더욱 새로워질 도서관을 기대해 보자.

벽으로 보이는 서재들의 내부에는 약 110평 규모의 프라이빗 독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신세계프라퍼티

장소
스타필드 수원
주소
경기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175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책과 음악 즐기는 쇼핑몰? 스타필드 수원 이모저모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