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애플스토어로 변신한 90년 된 극장

1920년대 할리우드 바이브.
애플이 지난 6월 26일, 미국 LA 번화가에 새로운 애플스토어를 오픈했다. 다른 애플스토어와의 차이점이라면, 1920년대에 지어진 극장을 복원하여 스토어로 개조했다는 점이다.

 

미국 LA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영화의 도시 ‘할리우드’다.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할리우드의 명성 덕분인지 몰라도 LA에는 여전히 과거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극장이 위치해 있다. 그중에는 지금까지 영화를 상영하는 곳도 있지만, 경영난으로 문을 닫은 곳도 많다.

 

LA 번화가인 브로드웨이(뉴욕의 브로드웨이가 아니다.)에는 이런 슬픈 사연을 가진 극장이 하나 있다. 타워 시어터Tower theater라는 이름의 이 극장은 1927년에 지어졌으며, LA에서 최초로 유성영화가 상영된 곳으로 할리우드 영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 하지만 할리우드의 중심이 다른 거리로 이동하고, 관람객의 분산, 영화 산업의 변화로 인해 1988년, 문을 닫으면서 이 영광은 사라지게 된다.

 

 

그 후로 약 30년간 타워 시어터는 영화 속 촬영지나 공간 대여로 명백을 유지해왔다. 그러던 2018년, 애플은 이 극장을 인수하여 단독 애플스토어로 리모델링하겠다는 소식을 발표했다. 그리고 지난 2021년 6월 26일, 2년간의 보수 공사를 마치고 애플 타워 시어타가 개장했다. 애플은 장소의 상징적인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극장명을 그대로 스토어 이름으로 사용했다.

 

 

옛 모습을 그래도 간직한 것은 이름뿐만이 아니다. 애플은 복원 전문가를 고용하여 극장의 외·내부를 1927년에 지어진 모습 그대로 유지하고자 했다. 타워 시어터는 미국 건축가 찰스 리 Charles Lee가 지은 첫 번째 극장으로, 네오바로크 양식을 따랐다. 애플은 당시 유럽에서 사용되던 테라코타 외벽을 복원하고 지진으로 철거되었던 시계탑의 꼭대기 부분도 재건했다. 그리고 애플스토어 간판을 거는 대신 타워 시어터 간판을 그대로 두었다.

 

 

애플 타워 시어터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1920년대 할리우드가 아닌 19세기 프랑스에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청동으로 만든 난간과 대리석 기둥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려고 온 목적을 잊어버리게 하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건축가가 파리 오페라 하우스에서 영감을 받아 타워 시어터의 내부를 디자인했기 때문이다. 아치형 구조로 되어 있는 천장과 저 높이 그려진 푸른 하늘의 프레스코화, 화려한 스테인드글라스와 샹들리에는 이곳이 미국의 애플스토어인지, 유럽의 오래된 극장인지를 헷갈리게 만든다.

 

 

빨간색 벨벳 커튼이 걸려있던 극장의 무대는 애플스토어의 포럼으로 변신했다. 과거 영화 전용 스크린이 현재의 디스플레이 스크린으로 변한 모습은 시대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전 세계 공통으로 적용되는 애플스토어 내부의 편안한 인테리어는 애플 시티 시어터에도 적용된다. 복원 전문가가 참여했지만, 전체 설계 계획은 애플의 건축 파트너 Foster+partners가 담당했기 때문이다. Foster+partners는 다른 애플스토어처럼 목재와 밝은 조명을 사용하여 애플 시티 시어터도 편안하게 애플 제품을 쓰고 경험해보는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옛날 극장이라면 반드시 있는 2층 발코니 석은 의자만 현대식으로 교체되었다. 이곳에 앉으면 애플 시티 시어터 전체를 바라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오픈 날, 대부분의 고객들이 여기서 사진을 찍었다. 앞으로 이 공간은 영화 제작자, 뮤지션, 사진가 등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주도하는 일일 워크숍 및 프레젠테이션이 열리는 강당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한편, 애플은 새로 오픈한 이 스토어에서 젊은 크리에이터에게 실습 경험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국 런던, 이탈리아 로마, 미국 워싱턴 등 애플이 과거의 공간을 전용 스토어로 리모델링한 사례는 많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곳을 꼽으라면 애플 타워 시어터를 이야기할 것이다. 이렇게 판데믹이 끝나고 가야 할 새로운 관광명소가 또 하나 추가되었다.

 

 

허영은

자료 협조 애플

장소
800 S. Broadway, Los Angeles, California, USA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애플스토어로 변신한 90년 된 극장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