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31

매일의 일상이 매일의 모양으로

임지빈 개인전 〈EVERYDAY SHAPE: 매일의 모양〉
임지빈 작가는 사람 키는 물론이고 3층 높이 건물도 거뜬히 넘는 대형 베어브릭 벌룬을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사막과 홍콩의 길거리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 설치했다. 그가 2011년부터 시작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에브리웨어(Everywhere)’의 일환이었다. 이 밖에 구찌, 펜디, 나이키 등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으로도 대중에게 잘 알려진 임지빈 작가가 데뷔 15주년을 맞아 개인전을 연다. 전시 〈EVERYDAY SHAPE: 매일의 모양〉은 신작 3점을 포함해 15년간의 작업들을 짚어보는 자리다.
이야기 하는 사람들 1~4, 2023, Graphite on plastic, a horn of water buffalo, 120 x 80 x 165cm

임지빈 작가는 작업의 주요 모티프이자 출발점과도 같은 베어브릭에 현대인을 투영해 우리의 삶을 이야기해왔다. 본 전시에서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친근한 대상인 동시에 아트토이 아이콘인 베어브릭을 차용한 작품 시리즈를 묶어 소개한다.

 

이번 전시의 키워드는 숫자다. 신작 ‘365일’과 ‘어제 오늘 내일’, ‘EVERYDAY’를 비롯해 ‘나를 위한 15개의 트로피’, ‘일주일’ 등 대부분의 작품명이 숫자를 포함하고 있다. 작가의 작품은 하나하나 직접 손으로 빚어낸 결과물로, 전시장에 전시 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소모된다. 흙을 빚고 모양을 떠내어 갈아온 15년이라는 시간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일상이었으나 작가에게는 그 매일이 모두 다른 의미를 가진다.

365일, 2023, Car paint on plastic, 320 x 130 x 8cm

‘365일’은 이러한 일상의 특별함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이다. 대형 캔버스 위 각기 다른 색상을 입은 동일한 형태의 베어브릭 365개가 정렬되어 있다. 즐겁고 신나는 날, 지치고 힘든 날 등 늘 다른 표정과 다른 생각으로 흙을 만져온 작가는 매일의 감정을 365개의 형상으로 빚어낸 것. 같은 행위를 반복한다는 것은 어쩌면 특별할 게 없어 보이는 무료한 일상이지만, 작가는 이 시간을 통해 만들어지는 우리 삶의 의미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리는 사람을 대체하는 기술들이 쏟아지고 있는 지금 어쩌면 사람의 노동력이라는 것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욱 먼지를 뒤집어쓰고 작품을 만지던 시간들이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의 작품들을 들여다보면 작업 과정이 떠오릅니다. 매일 다른 감정으로 만들어 낸 조각은 지난 시간의 모양을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 임지빈 작가노트 중 中
전시 〈EVERYDAY SHAPE: 매일의 모양〉 전경
EVERYDAY, 2023, Graphite on plastic, 180 x 140 x 125cm

작가는 부단히 그만의 세계를 다져 온 15년이라는 시간에 그리고 그에 충실했던 스스로에게 격려를 보낸다. ‘나를 위한 15개의 트로피’ 연작은 그렇게 탄생했다. ‘EVERYDAY’ 역시 작업의 모티프인 베어브릭의 얼굴 형태를 마치 세포처럼 이어붙여 매일 행해온 작업이 가지는 가치를 은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가는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여러 작업을 통해 많은 현대인과 교감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우리 모두의 삶에 잠시나마 기쁨을 선사하는 작품을 만들고자 한 것이다. 그렇기에 작가의 모든 곳, 모두를 위한 예술은 결국 동시대 예술의 또 다른 중요한 가치를 지닌 공공미술이기도 하다. 본 전시를 통해 작가의 작품이 모두의 삶과 소통, 교감, 향유할 수 있는 공공의 의미로 작동하여 세상의 모든 곳을 예술의 감성으로 변모시킬 수 있길 바란다.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장디자인아트

프로젝트
〈EVERYDAY SHAPE: 매일의 모양〉
장소
장디자인아트
주소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67길 27
일자
2023.07.21 - 2023.08.15
시간
10:30 - 19:00
(일, 월요일 휴관)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매일의 일상이 매일의 모양으로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