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8

보리 보리 쌀! 쌀로 만든 맥주

쌀 하면 이천, 임금님표 이천쌀맥주
맥주는 보리를 발아시킨 후 건조한 맥아로 만든다. 맥아가 주성분이지만 쌀을 넣어 맥주를 만들 수도 있다. 임금님께 진상했다는 임금님표 이천쌀맥주다.

예부터 쌀알이 옹골차고 맛이 좋아 임금님께 진상하던 이천쌀. 임금님표 이천쌀로 만든 프리미엄 쌀맥주가 탄생했다. 수제맥주 브랜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는 월 950톤가량 맥주를 생산하는 대규모 생산 공장인 이천 브루어리에서 ‘임금님표 이천쌀맥주’를 첫 공개했다. 

'임금님표 이천쌀맥주' 출시회가 열린 어메이빙 브루잉 컴퍼니 이천 브루어리 전경. 사진: 헤이팝

프리미엄의 이름   

임금님표 이천쌀맥주의 출시배경은 세븐일레븐 측의 쌀맥주 출시 제안에서 비롯되었다.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는 경기도 이천에 본진을 두고 있었기에 이천 쌀을 대표하는 ‘임금님표 이천쌀’과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쌀맥주를 당연히 구현하여야 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리적표시제 등록 후 이천시 관내에서 생산된 쌀에만 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었기에 협업의 과정은 녹록지 않았다. 지난 5월 사단법인 임금님표이천브랜드본부 총회에 ‘임금님표이천’ 상표 사용 신청이 승인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는 후문. 레시피 개발 과정에서 임금님표 이천 쌀 특유의 향미를 맥주에 최대한 풍성하고 깔끔하게 구현해 내가 위하여 성수 브루어리와 이천 브루어리 두 곳의 양조팀이 레시피를 여러 차례 검증하여 어렵게 제품을 완성해 냈다. 



'임금님표 이천쌀맥주' 공식 포스터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임금님표 이천쌀맥주’에는 프리미엄 맥주라는 타이틀이 붙는다. 원료 자체가 프리미엄이기도 하지만 ‘디콕션’이라는 호화 과정과 특수 액화 효소 처리 등 일반적인 맥주제조공정과 차별화되는 특별한 공정을 거친다.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이천시, 세븐일레븐 3사가 협력해 테이스팅 과정을 거쳤다. 이천 쌀은 누구나 알아주는 명품 쌀이지만 국내에서는 쌀 소비량이 지속해 줄어드는 추세다. 좋은 쌀을 묵히지 않고 맛있는 맥주로 만들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맛을 알릴 수 있다. 임금님표 이천쌀맥주는 오는 7월 19일부터 전국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천쌀맥주를 위한 페어링 메뉴를 선보인 이영라 셰프의 코스 요리. 사진: 헤이팝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는 임금님표 이천쌀맥주 출시를 기념하여 5성급 호텔 및 다양한 매체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영라 셰프와 함께 임금님표 이천 쌀 맥주만을 위한 프라이빗 런치 코스 메뉴를 선보였다. 본 행사에서는 임금님표 이천쌀맥주 본연의 풍미를 더욱 깊이 음미할 수 있도록 스페셜 페어링 메뉴를 선보였으며, 이와 함께 제품에 관한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도록 별도 세션을 마련했다.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제1생산공장 전경. 사진: 헤이팝

한편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는 지난 12월 13일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백사면 한우작목반과 사료비 절감을 위한 ‘맥주박 활용 한우 사료화 운영 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맥박을 재활용함으로써 불필요한 폐기물의 발생률을 줄이고, 최근 높아진 사룟값으로 부담을 느끼는 한우 농가에 경제적인 도움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추구하기 위함인데, 맥박 사료를 먹고 자란 한우가 배출하는 메탄가스 양의 감소와 한우의 육질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어 ESG 경영 차원에서 지속해 힘쓰는 분야이기도 하다.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보리 보리 쌀! 쌀로 만든 맥주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