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0

깨끗한 음질에 깨끗한 공기까지!

공기청정 헤드폰, 다이슨 존
공기청정기, 청소기, 헤어 드라이기 등을 선보였던 다이슨이 이번에는 음악을 듣는 헤드폰에 도전했다. 기존 기술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제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던 다이슨답게 헤드폰 역시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올 가을에 출시될 다이슨의 신제품 헤드폰 – ‘다이슨 존™’에는 한 가지 신기한 기능이 있다. 바로 공기청정기다. 사용자는 집과 학교, 직장을 오고 가는 길에 노래를 들으면서 깨끗한 공기까지 마실 수 있다.

 

다이슨이 공기청정기 헤드폰을 개발한 데에는 한 가지 이유가 있다. 우리가 사는 도시는 공기오염과 함께 소음 공해도 심각하기 때문이다. 대기오염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고 세계적인 문제가 되었다. 게다가 이제는 매일, 매 순간마다 마주하는 일상의 문제가 되었다. 이전부터 공기청정기를 통해 실내 공기 정화에 앞장섰던 다이슨은 이제 눈을 돌려 실외의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을 바라본 것이다.

 

다이슨 존™은 지난 30년 간 다이슨이 연구한 공기정화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는 제품으로, 사용자는 이동 중에 자연스럽게 정화된 공기를 마실 수 있다. 게다가 완벽한 노이즈 캔슬링으로 도로의 시끄러운 소리를 차단하여 깨끗한 음질의 오디오를 들을 수 있다.

 

 

다이슨의 최초 웨어러블 기기인 다이슨 존™은 개발에만 6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사용자가 직접 착용해야 하는 제품이므로 기술 향상과 함께 착용감에도 신경을 썼다. 덕분에 지난 6년 간 500개가 넘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했고, 보다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과정 동안 제일 크게 변한 것은 공기 정화 기능을 담당하는 모터 및 컴프레셔와 소리를 담당하는 오디오가 충돌하지 않게, 최대한 작은 공간에서 결합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목 부분에 위치했던 공기청정 모터가 이어캡에 내장되었고, 스노클 형태로 디자인했던 마우스피스는 비접촉식 바이저로 발전하여 보다 편안하고 가벼운 공기정화 헤드셋이 탄생할 수 있었다.

 

헤드폰의 작은 크기에 딱 맞게 개발된 컴프레셔는 정전식 필터로 제작되어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미세먼지를 걸려주고, 이산화질소와 이산화황과 같은 유해 가스를 제거한다. 한편 유연하게 움직이는 바이저는 모터와 컴프레셔를 통해 정화된 신선한 공기를 사용자의 코와 입으로 바로 전달해준다.

 

 

한편, 오디오 기술은 다이슨에게도 새로운 도전이었다. 다이슨은 기존 연구방법을 따르기보다는 자사만의 방법을 찾았다. 처음부터 오디오와 소리에 대한 계량적 분석을 시작했고, 듣기 테스트도 끊임없이 진행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주변 소음과 모터음이 감소되는 노이즈 캔슬링을 개발할 수 있었다. 그리고 동시에 원음을 충실하게 재현하는 음질을 구현할 수 있었다.

 

다이슨 존™은 사용자가 직접 착용하고 이동까지 할 수 있는 제품이므로 무엇보다 편안한 착용감과 튼튼한 내구성이 중요했다. 머리 형태와 크기는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므로 다이슨은 인체 연구부터 시작했다. 사람의 머리와 얼굴의 형태를 연구한 후 최대한 모든 머리형에 밀착할 수 있는 헤드밴드 형태를 찾아냈다. 헤드밴드 디자인은 말안장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말안장은 말의 척추 위로 휘어지는 형태라 등뼈의 양 옆에 접촉되어 하중을 분산시킨다. 다이슨 존™ 연구팀은 이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동일한 원리를 다이슨 존™의 헤드밴드 중앙 쿠션에 적용시켰다.

 

 

헤드셋에서 중요한 또 다른 부분은 귀와 접촉하는 이어 쿠션이다. 헤드셋을 사용하는 시간 동안 접촉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해도 편안하고 아프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다이슨 존™ 연구팀은 이어 쿠션의 폼 소재에 주목했다. 압력, 밀도, 압축률 등을 세밀하게 따져가며 다이슨 존™에 적합한 소재와 형태를 찾아냈다. 특히 이어 쿠션이 귀 주변을 제대로 감싸야 노이즈 캔슬링 효과가 높아지므로 다이슨 존™의 이어 쿠션은 기존보다 더 납작하고, 귀의 각도에 맞춰 각이 져 있어 장시간 사용해도 편안하다.

 

웨어러블 기기의 특성상 다이슨 존™은 내구성과 견고성이 중요했다. 때문에 다이슨 존™ 연구팀은 온도 제어 챔버, 낙하 테스트, 소재 및 직물 마모 테스트, 버튼 견고성 등 다양한 테스트를 다각도에서 진행했다. 또한 말레이시아 다이슨 기술 개발 센터를 활용하여 더운 날씨와 높은 습도에서도 제품이 잘 작동되는지 등을 테스트했다.

 

걸어 다니면서 노래를 듣고, 공기까지 정화해주는 1석 2조를 누릴 수 있는 다이슨 존™은 올해 가을 출시 예정이다. 아쉽게도 한국의 정확한 출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허영은 기자

자료 제공 다이슨

링크
홈페이지
허영은
다양성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고 믿는다. 그래서 숨겨진 이야기들을 찾아내서 보고, 듣고, 읽고 쓴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깨끗한 음질에 깨끗한 공기까지!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