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9

루이 비통이 선택한 일러스트레이터!

간결한 선과 고운 색감… 켈리 비맨 아시아 첫 개인전
종이를 오려 붙인 듯한 간결한 선, 차분한 색감, 여인의 새침한 표정과 몸짓은 현실 너머의 꿈처럼 환상적이다. 일본 목판화 같기도, 유럽의 모던한 그래픽 디자인 같기도 한 그림.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켈리 비맨의 작품이다. 뉴욕에서 활동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켈리 비맨은 JW 앤더슨, 로에베, 토리버치 등 명품 패션 브랜드와 협업한 작품들로 이름을 알렸다.
Kelly BEEMAN Warm Wishes, 2022 ⓒ Perrotin

 

특히 켈리 비맨에게 유명세를 안긴 건 2020년 루이 비통의 ‘트래블 북 컬렉션’이다. 루이 비통은 1800년대 여행 트렁크를 만드는 기술에서 출발한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계승하기 위해 2013년부터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가 한 도시를 방문해 고유한 풍경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책을 출판하고 있다. 켈리 비맨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21일 동안 여행하면서 도시 곳곳의 풍경을 작가 특유의 시선으로 재해석해 그려냈다. 곱고 미니멀한 켈리 비맨 특유의 그림이 가득한 책이었다.

 

켈리 비맨이 그린 루이 비통 트래블 북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디션 (2020). 21일 간 도시를 여행하며 곳곳을 작가만의 눈으로 발견하고 재해석해 그림으로 남겼다.
켈리 비맨이 그린 루이 비통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디션 내지. 모녀가 성 조지 수도원을 배경으로 벤치에 앉아 있다. ⓒ Louis Vuitton

 

지금 서울에서는 켈리 비맨의 대형 작품을 오롯하게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2월 24일부터 4월 7일까지 서울 삼청동 페로탕 서울에서 열리는 켈리 배민의 개인전 <위시(Wish)>다. 회화와 수채화 작품으로 이루어진 이 전시는 작가가 갤러리와 함께하는 첫 전시이자 아시아 최초로 선보이는 개인전이다.

 

페로탕 서울에서 열리는 켈리 비맨의 전시 전경
ⓒ Perrotin

 

비맨 작품의 핵심은 현실과 환상, 그리고 시간성과 영속성의 갈등이다. 작품 속 여인들의 의상과 그 의상 속 패턴이 각 작품 속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그 배경은 최소한으로 구성되어 뒷받침하여 마치 작품 속 여성들이 연극 무대에 있는 듯한 인상을 자아낸다. 여성들은 전 세계적으로 폐쇄된 현 상황이나, 혹은 자아와 자기실현을 향한 필연적인 해방에 대한 반응으로 자유를 열망하고 꿈꾸는 듯하다.

비맨은 우리가 겪는 고립된 상황 속에서 의미를 찾기 위해 도전하고, 이 불확실한 시기에 우리는 자연,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이어져 있어야 하는 필요성을 신화적인 구성으로 풀어나간다.

비맨은 의도적으로 작품 속 인물들에게 단순하면서도 섬세한 패턴이 있는 하이 패션 앙상블을 입혀 부유하고 가상적인 놀이의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그는 작품 속 캐릭터들이 일상생활에서 더욱 이상적인 삶으로의 탈출을 하고 있다고 얘기한다. 작가는 각각의 회화와 수채화에 담긴 환상의 순간적인 스냅샷은 마치 관음증적인 관점을 통해 보는 꿈이나 완벽한 순간을 묘사한다고 설명한다.

각 작품을 마주한 관람자는 개인적인 즐거움과 환상을 찾아내며 동시에 우리의 이런 순수한 기쁨의 순간이 얼마나 빠르게 지나가는지 생각하게 된다. 옷이 선사하는 움직임과 무한함, 그리고 그에 대비되는 삭막 하고도 미니멀한 풍경은 마치 표류하는 기억처럼 완벽하게 형성되지 않은 듯한 느낌을 준다.

전시 전경 ⓒ Perrotin

 

“우리는 기억 속에서 거짓된 ‘순수한’ 장면들을 창조한다”. 비맨의 말이다. “우리는 언제나 기쁨을 찾기 위해 과거를 되돌아보고 희망과 조금의 우려를 가지고 미래를 본다. 뒤를 돌아볼 때는 향락을 추구하는 것에 가깝고, 앞을 볼 때는 이미 일어난 일을 재구성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하는 느낌이다. 내 작품은 이 과거와 미래 사이의 줄 위에서 균형을 유지한다고 생각한다.”

 

ⓒ Perrotin
Kelly BEEMAN Drummer, 2022 ⓒ Perrotin

 

이번 전시의 메인 작품은 한 여인이 드럼을 목에 메고 있는 모습이다. 이 작품을 소개하기 위해 비맨은 소설 <양철북>을 언급한다. 귄터 그라스가 1959년에 발표한 <양철북>의 주인공인 오스카 마체라트는 그가 만들어낸 그만의 영원한 어린 시절 속에 정체되어 있으며 오로지 그 만의 현실을 지배한다. 비맨은 자주 이러한 방식으로 환상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여 자신만의 현실을 구현하길 바라는 갈망과 어린 시절의 천진난만함의 필요성을 끊임없이 상기시킨다. 성숙한 그의 작품만큼, 그 안에는 시간을 가로지르는 영원이 존재하며 가장 이상적인 시간의 자신을 회고하는 듯한 앳된 성년의 모습들이 포착되어 있다.

 

Kelly BEEMAN Fishbowl, 2022 ⓒ Perrotin

 

다른 작품 속에서는 한 여인이 세 마리의 물고기가 헤엄치고 있는 어항을 앞에 두고 앉아 관람객과 무심하게 시선을 맞춘다. 이 여인은 자신의 앞에 놓인 갇힌 자연이 필멸의 증거이자 흘러가는 시간을 의미한다는 것을 이해하며 고뇌하고 있다. 어항 속 물고기는 그리 긴 수명을 누리지 못하지만, 여인에게는 보살피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 비맨의 회화와 수채화 속 여인들은 모두 위안과 위험 직전에 놓여 자연 속에서는 편안하지만, 이 순수한 존재 속으로 완전히 받아들이기는 너무나 낯설다는 것을 직시하고 있다. 

 

ⓒ Perrotin

 

이번 전시를 통해 비맨은 우리는 기억을 통해 무엇이 되고자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쾌락을 원하는가? 혹은 탈출을 원하는가? 우리는 행복이 찰나의 순간보다 더 많은 의미를 가졌던 때로 돌아가고 싶은가? “이 모든 작품의 표면 아래에는 위기가 존재한다. 나는 인물들을 아름다운 옷으로 감싸고 평면적인 풍경을 담아 보편적일 수 있는 장소를 구현해낸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지어낸 세계에서 살고 있다.”

 

 
켈리 비맨 개인전 〈Wish〉
전시 장소 | 페로탕 서울 (서울시 종로구 팔판동 137)
전시 기간 | 2022년 2월 24일 – 2022년 4월 7일
입장료 | 무료
코로나19로 인해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방문 전 이메일(seoul@perrotin.com) 예약

유제이 기자

자료 제공 페로탕 서울

장소
페로탕 서울
주소
서울 종로구 팔판동 137
일자
2022.02.24 - 2022.04.07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루이 비통이 선택한 일러스트레이터!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