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Place 2022-11-07

<프리즈> 매거진 창립자가 완성한 갤러리 같은 호텔

매튜 슬로토버의 예술적 감각 입은 포트 로드 호텔

미술 전문지 <프리즈(Frieze)>의 발행인 매튜 슬로토버(Matthew Slotover)가 건축회사 플리트(Fleet)와 손잡고 영국 켄트에 자리한 ‘포트 로드 호텔(Fort Road Hotel)'을 리모델링했다. 수 마일에 이르는 황금빛 해변과 해안가에 늘어선 호화로운 호텔, 여기에 터너 컨템퍼러리와 칼 프리드먼 갤러리가 들어서며 켄트 지방은 예술 애호가들의 휴양지로 나날이 인기를 더하고 있는 차다. 최근에는 영국 현대미술의 아이콘 트레이시 예민이 고향인 이곳으로 스튜디오를 옮기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LINKS
인스타그램
기타 URL
©Ed Reeve

1820년대 설계된 포트 로드 호텔은 ‘아트’를 테마로 수년간의 재정비 끝에 최근 투숙객을 맞이하기 시작했다. 기존 외관을 고스란히 보존하되 객실과 부대시설은 현대적으로 탈바꿈하는 것으로 공간을 변주한 점이 인상적이다. 기존 건물에서 4층을 추가한 호텔은 최상층에 넓은 스위트룸과 옥상 테라스를 구축해 해안선이 내다보이는 근사한 전망을 품는다.

1층에 자리한 바형태의 호텔 리셉션.
벽난로 위로 호텔이 자리한 지역이자 아티스트 트레이시 에민의 고향이기도 한 마게이트(Margate)의 풍경을 담은 판화 〈The Golden Mile〉이 눈에 띈다.
©Ed Reeve
©Ed Reeve
©Ed Reeve

<프리즈> 발행인인 매튜 슬로토버 외에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의 아들이자 개발자 가브리엘 치퍼필드, 아티스트 톰 기들리가 팀을 이뤄 완성한 호텔은 삶의 공간을 차용한 아트 갤러리라 할 만하다. 스튜디오, 스위트룸 등 각기 다른 디자인의 14개 룸을 당대 예술가들의 작품으로 조목조목 힘 있게 채워낸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객실 옷장과 선반, 테이블, 소파 등 주요 가구를 미드 센추리 가구로 엄선했으며, 붙박이 옷장과 돌, 스테인드 우드와 같은 목가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소재들이 돋보인다. 욕실에는 화려한 패턴이 돋보이는 수제 멕시코 타일과 나무 패널, 앤티크 수도꼭지가 돋보이는 욕조를 갖췄다. 이 같은 디자인에 매거진 <월페이퍼>는 다음과 같이 평한다. “디지털 사진으로는 마감재의 질감을 미처 담을 수 없어 아쉬울 뿐이다. 직접 객실에 묵는다면 덴마크의 세계 최고 텍스타일 브랜드 크바드라트(Kvadrat)의 리넨 커튼, 크라운 몰딩, 헤링본 대리석 바닥이라든지 라디에이터마다 직접 붙인 수제 목재 핸들과 같은 섬세한 터치들에 놀랄 것이다.”

©Ed Reeve

피스타치오 색상 벽지와 경쾌한 그린 타일이 인상적인 1층 리셉션에서는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 트레이시 예민의 판화를 만날 수 있다. 작가의 고향이자 호텔이 위치한 곳이기도 한 마게이트(Margate)를 담은 2012년작 판화 〈The Golden Mile〉이 벽난로 위로 걸려있다. 초현실적인 오브제로 유명한 조각가 린지 메딕(Lindsey Medick)의 작품들, 런던 출신 조각가 매튜 다비셔(Matthew Darbyshire)가 제작한 여성의 흉상 조각을 품은 칵테일바는 참으로 매력적이다. 조각상의 어깨너머로 푸른 해안이 내다보이는 풍경은 이 호텔을 찾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세기 풍경화가 장 드라이덴 알렉산더(Jean Dryden Alexander)의 수채화는 루이스 폴센의 펜던트 조명, 친환경 스킨케어 브랜드 헤켈스(Haeckels)의 어메니티 등과 어우러지며 현대적인 느낌의 모던한 객실을 완성한다. 복도에는 과거 빅토리아 시대 주요 인물과 투숙객들을 담은 사진들이 콜라주를 이루며 공간의 스토리를 풍성하게 만든다. 호텔이 자리한 켄트 지방은 유려한 자연환경과 목가적인 풍경 덕에 예부터 ‘잉글랜드의 정원(Garden of England)’이라 불려온 만큼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제철 재료로 만든 영국 가정식도 빼놓을 수 없겠다.

©Ed Reeve

“우리는 건물과 마을 역사에 관한 예술 작품과 그에 걸맞은 디자인을 통해

켄트 지역과 일체를 이루는 매력적인 호텔을 완성하는데 집중했다.”

아티스트 톰 기들리(Tom Gidley)

박나리 객원 에디터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포트 로드 호텔

Discover More

HEYPOP PICK
NEW
NEW
HEYPOP PICK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