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2

얼굴에 담긴 다양한 의미

예술가 9팀의 초상 작품 100점.
눈 앞에 거울이 있다면 한 번 들여다 보자. 아마 너무나도 익숙한 내 얼굴이 비칠 것이다. 하지만 정말로 그뿐일까. 내가 바라보고 있는 모습만이 내 얼굴의 전부일까? 얼굴이 담고 있는 다양한 의미를 찾아 보는 전시가 진행 중이다. 바로 현대어린이책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얼굴 Face>展이다.

 

얼굴은 미술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주제 중의 하나이다. 그런 얼굴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한 국내 작가 7(갑빠오, 마크 최, 서한겸, 신승백 김용훈, 우정아, 천경우)과 해외 작가 4(롱빈 첸, 파비안 네그린, 스베틀란 유나코비치, 안드레 레트리아)의 다양한 초상 작품 100여점이 모였다.

 

 

회화, 조각, 설치 그리고 일러스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이며, 얼굴의시간’, ‘표정’, ‘조합’, ‘이름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작품을 오롯이 들여다 보거나 가이드를 따라 작품을 느껴보고, 드로잉을 통해 관찰하고 기록해보는 여러 가지 감상 방식도 제안한다. 더불어 얼굴의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탐구해 볼 수 있는 연계 활동도 준비되어 있다.

 

 

얼굴의 시간 : 우정아 <무제>

 

무제 ⓒ 우정아

 

얼굴 모양의 전시실 게이트를 통과하면 커다란 얼굴이 마치 숨을 쉬고 있는 듯 움직이는 우정아 작가의 설치 작품 <무제>를 만나볼 수 있다. 작가는 천과 바람을 재료로 사용하여 바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움직임으로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변해가는 사람의 얼굴을 형상화한다. 얼굴이 숨을 가득 들이 마실 때 아이의 얼굴을, 숨을 다 내뱉을 때 노인의 얼굴을 마주하게 된다.

 

 

얼굴의 표정 : 서한겸 <아이 연작>

 

아이 연작1 ⓒ 서한겸
아이 연작14 ⓒ 서한겸

 

서한겸 작가의 회화 작품 <아이 연작>은 조금 불안하고 초조한 감정을 품고 있는 아이의 얼굴을 표현한다. 마음 속에 담긴 감정이 흔히 얼굴에서 드러난다고 말하듯,실제 얼굴에서 볼 수 없는 색의 유화 물감으로 그려냈다. 실제 아이의 얼굴보다 훨씬 크게 표현함으로써 마음속 감정과 에너지를 더욱 극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얼굴의 조합 : 신승백, 김용훈 <넌페이션 포트레이트(Nonfacial Portrait)>

 

넌페이셜 포트레이트 ⓒ 신승백 김용훈

 

기술과 인간의 관계를 주제로 작업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 신승백, 김용훈의 <넌페이셜 포트레이트>인공지능 기술이 인식할 수 없는 초상화 그리기라는 미션을 담고 있다. 선으로만 그려낸 얼굴, , , 입이 겹쳐진 얼굴 등 이 작품은 기술이 아닌 인간만이 이해할 수 있는 얼굴을 그려, 초상화를 통해 인간만의 시각적 영역을 찾는 시도를 보여준다. 작품 옆에 설치된 스마트폰에서는 얼굴 인식 시스템을 따돌리며 초상화를 완성하는 영상이 재생된다. 영상 속 작가처럼 실시간 얼굴 인식 시스템 카메라 앞에서 넌페이셜 포트레이트 작업에 참여해볼 수 있는 어린이 워크숍 공간이 함께 구성된다.

 

 

얼굴의 이름 : 스베틀란 유나코비치 <동물 초상을 위한 위대한 책(Great book of animal portraits)>

 

양 ⓒ 스베틀란 유나코비치

 

크로아티아 출신의 스베틀란 유나코비치 작가는 아주 오래되고 유명한 인물 초상화를 동물의 얼굴로 바꿔, 마치 동물이 르네상스 시대에 살던 사람인 것처럼 상상하여 그들의 사연을 만들어낸다. <동물 초상화를 위한 위대한 책> 작품은 실제 존재하는 유명 초상화를 오마주하여 인물에서 연상되는 동물의 얼굴로 바꾸어 표현한다. 마치 친구에게 외모의 특징으로 별명을 붙이듯 재치 있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사람처럼 동물들의 품위 있는 자세와 여유 있는 표정은 미술 작품의 주연이 된 동물들이 위풍당당해진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자유롭게 상상하며 얼굴의 형태를 탐구해볼 수 있는 두 곳의얼굴 실험실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 , 입으로 조각된 퍼즐로 얼굴의 표정을 조합하고(내 마음대로 얼굴 퍼즐), 사람과 동물의 얼굴이 표현된 오브제를 드로잉하며(얼굴 오브제 드로잉), 거울 앞에 서서 형태가 왜곡되는 얼굴을 마주보는(올록볼록 거울 앞에서) 등의 활동을 통해 얼굴의 조형성을 탐구해 볼 수 있다.

 

<어린이 예술 교육 프로그램>

1. 엉뚱 발랄 눈, 코, 입!

신나는 노래로 얼굴의 이목구비를 알아보고 연상 게임을 통해 일상의 다양한 오브제로 얼굴을 만드는 놀이 창작 프로그램

대상 4-5세 / 교육 시간 1시간 / 정원 5명 / 참가비 2만 원(미술관 입장료 및 재료비 포함)

 

2. 1000가지의 얼굴

상황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지는 얼굴의 다양한 표정 변화를 관찰하고 익스퀴지트 콥스 북을 만드는 예술 창작 프로그램

대상 6-7세 / 교육 시간 1시간 30분 / 정원 11명 / 참가비 2만 원(미술관 입장료 및 재료비 포함)

 

3. MY FACE BOX

나만의 개성을 색과 선으로 표현하며 거울 속, 마음 속, 상상 속의 모습을 FACEBOX에 담는 예술 창작 프로그램

대상 초1-2 / 교육 시간 1시간 30분 / 정원 11명 / 참가비 2만 원(미술관 입장료 및 재료비 포함)

 

 

자료 협조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장소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146번길 20)
일자
2021.09.17 - 2022.02.06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얼굴에 담긴 다양한 의미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