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mo
People 2021-08-20

진주시의 새 마스코트 하모

하모! 할 수 있다!

왕진주 목걸이를 하고 머리 위에 조개를 얹은 귀여운 모습으로 SNS를 뜨겁게 달군 진주시 홍보대사 캐릭터 ‘하모’. 진주시에 서식하는 수달을 모티프로 제작된 하모는 단순히 귀여운 수달을 캐릭터로 승화시켰다고만 보기엔 캐릭터 곳곳에 다양한 의미가 숨어있다. 하모가 착용하고 있는 진주 목걸이와 머리 위 진주조개는 중의적으로 진주시를 표현하고, 꼬리의 물결무늬는 진주시의 상징 중 하나인 ‘물’을 형상화한다. 하모라는 이름 또한 ‘동의, 긍정’을 의미하는 진주 방언에서 따왔다.

 

하모는 <진주시 공공 미술 전시를 위한 전국 캐릭터 공모전>에서 최우수에 선정된 작품으로, 디자이너를 꿈꾸는 미술교육과 전공생 성은지 씨와 전혜은 씨가 만든 캐릭터이다. 이름에 담긴 의미처럼, 캐릭터의 긍정적인 에너지로 코로나로 지친 사람들의 일상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모를 제작했다고 한다. 진주시를 넘어 전국에서 사랑받는 캐릭터는 어떻게 탄생하게 했는지 두 사람에게 하모 제작기를 물었다.

 

 

수달을 모티프로 캐릭터를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진주시를 대표하는 캐릭터를 만들기에 앞서 진주시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조사 중 진양호와 남강에 멸종위기종 1급이자 천연기념물인 수달이 서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했어요. 진주 시민들도 산책하다가 아주 드물게 수달을 보는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수달로 캐릭터를 만들면, 진주시에 수달이 서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로 사랑받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물과 밀접한 관광명소가 많은 진주시와 수달이 잘 어울리는 동물 같아서 관광지 홍보에도 적합할 것으로 판단해 수달을 모티프로 캐릭터를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진주시의 상징을 담고 있으면서도 개성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성공한 지역 캐릭터나 브랜드 캐릭터는 어땠는지 사례를 참고하면서 구상했습니다. 처음에는 진주시의 이름과 같은 진주조개 자체를 모티프로 캐릭터로 디자인하려고 했었지만, 진주에 수달이 살고 있다는 자료를 보고 지금의 하모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금호지 하모

 

두 분이 함께 <진주시 공공 미술 전시를 위한 전국 캐릭터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저희는 미술교육과 대학 동기입니다. 캐릭터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던 저희 둘은 졸업 전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전 경험을 쌓고 싶었어요. 캐릭터 관련 공모전을 눈여겨봤고, 진주시에서 캐릭터 공모전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어요. 한 도시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디자인해 보는 것은 결과에 상관없이 좋은 경험이 되고, 의미 있는 도전이라고 생각해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

 

해당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으셨어요.

저희 캐릭터가 1등이라는 결과를 본 날 아침에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수상 전, 후보작 9개를 뽑아 투표를 진행했다고 하는데 투표에서도 많은 지지를 얻었더라고요. 큰 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라 무척 기뻤습니다. 하모를 뽑아주신 모든 분께 하모를 알릴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SNS에서도 하모가 굉장히 인기가 많았어요. 두 분도 하모의 인기를 실감하고 계시나요?

SNS에 귀엽다는 글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놀랐는데, 댓글 반응도 좋아서 두 배로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지인들이 그런 게시글을 캡처해서 저희에게 보여주고, 대단하다고 말해주는 일들이 하모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증명하는 것 같아 신기하고 기뻤습니다. 특히, 진주시에서 하모 이모티콘을 무료로 배포하던 날 2만 5천 개 한정이었던 이모티콘 배부가 20분 만에 마감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인기를 더욱 실감했던 것 같아요. 주시에서 설치한 하모 공공 조형물의 인증숏이 SNS에 올라오는 것을 볼 때마다 뿌듯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진주시를 알리는 데 하모가 보탬이 된 것 같아 무척 보람찹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힘들거나 어려웠던 점은 없나요?

공모전 소식을 뒤늦게 알아서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했어요. 준비 기간이 조금 촉박했다는 것 외엔 힘든 점은 없습니다. 서로 디자인 취향이 비슷해서 그런지 별다른 문제 없이 작업이 척척 잘 이루어졌던 것 같아요.

 

하모 이모티콘

 

앞으로 하모는 어떤 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현재 하모는 진주시의 홍보와 소식 전달을 위한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진주시를 알리는 각종 방송과 유튜브에도 등장하고 있죠. 한정 수량으로 무료 배포한 하모 인형과 이모티콘을 많은 분께서 팔아달라는 요청을 하셨어요.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진주시에서 7월 말까지였던 하모 조형물의 전시를 오는 10월 말까지로 연장하고, 인형 이벤트도 연장한다고 하네요. 현재 금호지에만 설치된 조형물도 다른 곳에 설치할 계획이고요. 이모티콘 이벤트 역시 추가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하모 포토존 설치, 하모 상품 제작 공모 등 더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하모가 활용될 것 같네요.

 

 

작업의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얻나요?

작업 주제를 정하고 나면 검색을 자주 합니다. 비슷한 선례도 많고, 자료 수집을 하다 보면 해당 자료를 활용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있거든요. 하모의 디자인 구성을 떠올린 것처럼요.

 

최근 관심 가는 분야나 도전해 보고 싶은 작업도 있나요?

전혜은 저는 3D에 관심이 있어서 3D 프로그램 공부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3D 캐릭터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 영상 작업도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성은지 여전히 캐릭터 디자인에 관심이 많아요. 일러스트레이션 작업도 흥미가 있어 꾸준히 드로잉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저만의 주제를 담은 일러스트를 시리즈로 작업해 보고 싶어요. 제가 음식을 정말 좋아해서 지금껏 먹었던 맛있는 음식들을 일기 쓰듯 일러스트로 남기고 싶다는 생각을 줄곧 했어요.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시도해 보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가 궁금합니다.

전혜은 이번 경험을 토대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위로가 되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만의 캐릭터를 창작해서 이모티콘을 출시하거나, 캐릭터 굿즈 사업도 진출하고 싶네요.

성은지 캐릭터, 이모티콘 등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디자인에 대한 흥미가 더욱 커졌고,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우선은 여러 디자인 프로그램을 공부해야 할 것 같아요. 풍부한 경험과 넓은 시각을 갖기 위해 해외로 나가 공부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하모처럼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싶습니다.

 

 

서현숙

자료 협조 성은지, 전혜은

Discover More

HEYPOP PICK
NEW
HEYPOP PICK
N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