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9

인고의 시간이 만든 와인과 회화

엠 샤푸티에 x 장마리아 컬래버레이션
프랑스 럭셔리 와이너리 ‘엠 샤푸티에M. CHAPOUTIER’가 설립 이래 최초로 아티스트 컬렉션 와인을 출시했다. 와이너리가 협업 파트너로 직접 선택한 아티스트는 회반죽을 두텁게 쌓은 작품을 선보이는 한국 작가 장마리아다. 작가는 자연의 흐름을 고스란히 간직한 엠 샤푸티에의 와인에서 영감을 얻은 신작을 전시로 공개했다.
엠 샤푸티에 데샹트 아티스트 레이블

 

와인이란 자연과 시간의 만남이다. 햇빛과 물, 바람을 머금은 포도를 따서 오크통에 넣고 깊은 맛이 나올 때까지 숙성의 시간을 기다리기 때문이다. 1808년, 프랑스 론 밸리 지역에 설립하여 7대째 이어져 오고 있는 프랑스의 럭셔리 와이너리 ‘엠 샤푸티에’는 여기에 친환경이라는 미션까지 수행하면서 최상급 와인을 만들고 있다. 떼루아의 특징과 당시 빈티지의 기후가 고루 담겨있는 와인을 양조하기 위해 인간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엠 샤푸티에는 1991년부터 바이오다이나믹 농업을 도입, 유기농으로 포도를 재배하고 와인을 생산하는 어렵고도 대담한 길을 걸어오고 있다.

 

영향력 있는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에게 42회 100점을 받고,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프랑스 와이너리로 꼽히는 엠 샤푸티에가 이번 여름, 설립 이래 최초로 아티스트 컬렉션 와인 – ‘엠 샤푸티에 데상트 아티스트 레이블’을 출시했다. 이 과정을 함께 한 아티스트는 두터운 마티에르로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찾은 장마리아다. 건물을 짓는 과정과 자신의 작업 과정이 비슷하다고 생각한 작가는 짓고 허물고 덮는 행위를 반복하며 캔버스 위에 자신만의 집을 짓는다.

 

장마리아 작가

 

와인이 깊은 맛을 위해 숙성을 기다리는 것처럼, 장마리아 작가의 작업도 기나긴 인고의 시간이 걸린다. 두텁게 쌓인 회반죽, 모래, 젤스톤 위에 색을 여러 번 덧칠하고 다시 색을 긁은 후, 또 덧칠을 하기 때문이다. 한 겹, 한 겹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는 붓질을 쌓아가는 작업 과정은 와인의 숙성과 닮았다. “자연의 흐름을 기다리는 엠 샤푸티에의 숙성 과정이 제 작품과 닮았다고 생각했어요. 제 작품도 인고의 과정을 거쳐야 하거든요.”

 

장마리아 작가는 ‘자연’이라는 또 다른 공통점도 찾아냈다. 친환경 와이너리로서 자연을 중요시하는 엠 샤푸티에와 자연에서 비롯된 소재를 사용한 장마리아 작가의 작품은 와인을 마시고, 작품을 감상하는 누군가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든다. 이번 아티스트 컬렉션을 위해서 작업한 장마리아 작가의 신작은 봄의 기운을 담은 <Spring Series>연작의 연장선으로 생명의 기운이 느껴진다. 3편의 신작 중 가장 눈에 들어오는 작품은 회반죽 위를 올리브그린으로 채우고 덮은 <Spring Series – Olive Green 3>이다. 작가는 엠 샤푸티에 와인에 담긴 자연의 색과 작업실 창 너머로 보이는 산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고요하면서도 정적인 산의 기운이 떠오르는 이 작품은 ‘엠 샤푸티에 데상트 아티스트 레이블’의 라벨에 적용되었다.

 

장마리아, Spring Series - Olive Green 3

 

엠 샤푸티에는 와인 라벨에 반드시 점자를 표기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번 아티스트 컬렉션을 위해 이를 과감히 포기했다. 이번 와인 라벨은 자신들의 작품이면서 동시에 장마리아 작가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와인을 위해 자연을 훼손할 수 없듯이, 작가의 작품에도 해를 입힐 수 없었기에 점자 표기 대신 장마리아 작가의 마티에르의 특징을 고스란히 담고자 했다. 그래서 신기하게도 와인 라벨을 손으로 만지면 작품의 재질이 느껴진다.

 

엠 샤푸티에 x 장마리아 전시, 프린트베이커리 한남점

 

엠 샤푸티에와 장마리아 작가의 만남은 전시로도 경험할 수 있다. 와인에서 영감받은 신작 3편이 프린트베이커리 한남점과 더현대 서울점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협업을 통해 출시된 ‘엠 샤푸티에 데상트 아티스트 레이블’은 전국 백화점, 와인샵 및 호텔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여름의 끝자락, 와인과 회화를 통해 유난히 쨍했던 올여름의 햇볕과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기회다.

 

 

허영은

자료 협조 프린트베이커리

장소
프린트베이커리 한남점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87), 더현대 서울점(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2층)
일자
2021.07.30 - 2021.09.19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인고의 시간이 만든 와인과 회화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