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8

모호한 세계로 이끄는 향의 여정

이솝 아더토피아 전시.
인텔리전트 스킨케어 브랜드 이솝Aesop이 새로운 3종의 향수 컬렉션을 공개하며 팝업 전시를 전개한다. ‘아더토피아Othertopias’를 주제로 전개되는 이번 컬렉션은 ‘미라세티’, ‘카르스트’, ‘에레미아’ 총 3가지 오 드 퍼퓸으로, 이솝과 오랫동안 함께해 온 프랑스 출신 조향사 바나베 피용의 손을 거쳐 탄생한 젠더리스 퍼퓸이다.

 

아더토피아는 현실과 비현실, 이곳의 저곳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공간을 말한다. 상상 속 세계를 탐색하게 하는 친숙하고도 생경한 향이 우리를 미지의 세계로 이끈다. 확장된 스케일과 예술과 향, 자연이 어우러진 비주얼로 눈길을 끌었던 문래동에서의 PR이벤트에 이어 가로수길 이솝 스토어에서 또 한 번 독특한 경험을 선사한다. 세 향수의 세계관 안에서 펼쳐지는 향과 미디어 아트워크를 감상하며 낯선 세계로의 여정을 떠나 보자.

 

 

아더토피아 1, 미라세티 퍼퓸

<휘몰아치는 파도와 공허한 바다>

 

 

먼저 이솝 가로수길 스토어 외벽의 큰 미디어 영상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휘몰아치는 파도와 멀리 흔들리는 수평선, 평화롭지만 공허한 바다를 묘사한 풍경은 아더토피아 컬렉션의 첫 번째 향수, 미라세티의 세계관이다. ‘선원들에게 바치는 따뜻한 유향의 송가’를 테마로 하여 보트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미라세티는 스파이스와 유향이 나는 앰버가 특징이다. 장엄한 분위기의 전조로 이제부터 낯선 미지의 세계로의 항해가 시작된다는 예고를 던진다.

 

 

입구에 들어서면 거울처럼 생긴 거대한 원형 반사판이 반긴다. 2층으로 가는 길목에서 또 한 번 마주치게 될 이것의 정체는 ‘미러 포털Mirror Portal’. 이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시켜 주는 통로를 뜻하는 포털을 의미한다. 그 어떤 것도 선명하게 비추지 않는 거울 형태의 포털이 자연과 교감하는 모호한 상상의 세계로 자연스레 우리를 인도한다.

 

 

아더토피아 2, 카르스트 퍼퓸

<바위 투성이의 적막한 해변가>

 

 

2층에 다다르면 바위 투성이의 적막한 해변가가 펼쳐진다. 아더토피아의 두 번째 향수인 카르스트를 구현한 공간이다. ‘해안’을 모티프로 만든 카르스트는 미네랄과 스모키 베이스에 샌달우드 향이 가미되어 바닷가의 짠 내음을 연상시킨다. 허공에 매달린 둥근 원판의 정체는 시향을 해 볼 수 있는 ‘세라믹디스크’. 가까이 다가가면 씁쓸하고 청량감이 감도는 향이 코끝을 자극한다.

 

 

물이 빚어내는 풍경 위에 파도가 만들어내는 밀물과 썰물, 들숨과 날숨 등의 연속적인 순간이 반복해서 재생된다. 해안의 바람결에 움트듯 일렁이는 해초를 바라보다 보면, 천천히 의식이 현실을 벗어나 비현실의 지점에 가 닿는다.

 

 

아더토피아 3, 에레미아 퍼퓸

<자연의 생명력에 압도된 황무지>

 

 

몽롱한 기분으로 발을 들이게 되는 마지막 공간은 ‘황무지’를 모티프로 만든 ‘에레미아’다. 서로 뒤엉킨 푸르른 나무와 숲이 드넓은 전시 공간을 가득 메우고 있다. 인적 없는 고요한 자연의 중심에는 오로지 이글거리는 햇빛만이 내리쬘 뿐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무성한 녹음이 주는 생명력이 곳곳에 깃들어 있다.

 

 

에레미아가 표현하는 황무지란 이끼와 야생화 등이 가진 식물의 생명력과 허물어져가는 문명이 공존하는 세계로, 그린의 플로럴과 시트러스 향 그리고 머스크가 자연에 압도된 도시성을 표현한다.

 

 

예술, 문학과 어우러진 아더토피아

 

각 공간에서 만나는 풍경은 이탈리아 미디어 아티스트 ‘다비데 콰욜라Davide Quayola’의 아트워크로, 전통적인 풍경화를 이끌어내는 콰욜라는 자연의 패턴을 관찰해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자연을 사적이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현한다. 화면 안에서 율동하는 자연을 통해 공간 안에 흐르는 향의 움직임과 세계관을 공감각적으로 표현한다.

 

 

한편 이솝의 아더토피아 컬렉션은 여러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기도 했다. 미라세티는 허먼 멜빌의 <모비딕>,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에레미아는 에드거 앨런 포의 <아서 고든 핌의 모험>이다. 모두 바다와 육지, 과거와 현재, 일상과 비일상 등 시공간의 경계를 탐험하는 이야기들이다. 각 문학 작품에 담긴 이야기를 알고 세 향수의 세계관을 접하면, 아더토피아로 떠나는 여정에서 더욱 풍부한 몽상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향과 예술, 문학 작품이 한데 어우러진 이솝의 이번 아더토피아 컬렉션은 향이 주는 경험을 또 한 번 진화시켜 선보인다. 오갈 데 없이 침체된 일상을 보낼 수 밖에 없는 요즘, 향으로나마 이색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의 티켓을 선물한다. 아더토피아 컬렉션은 50ml 유리병 패키징으로, 벨파스트에서 활동하는 화가 잭 쿨터Jack Coulter의 작품이 실린 우아한 카톤에 담겨 선보인다, 아더토피아 컬렉션은 이솝 스토어 및 Aesop.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솝 아더토피아 전시 3D VR | 제작 : oneslist

 

 

소원

사진·영상 우정민

사진, 자료 제공 및 취재 협조 Aesop

장소
이솝 가로수길 (서울시 강남구 가로수길54)
일자
2021.07.12 - 2021.08.29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모호한 세계로 이끄는 향의 여정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