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3

대청마루에서 경험하는 K뷰티, 편강 율 플래그십 스토어 ②

: file no.2 : 방문하는 모두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

2024년 2월 오픈한 편강 율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매일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이 방문한다. 우연히 삼청동에 왔다가 이곳까지 발길이 닿은 이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미 한국을 방문하기 전부터 ‘편강 율’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오는 이들이다. 제품 구매 여부에 관계없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찾아 방문한 모두를 귀하게 여기고 반긴다는 김민주 매니저와 함께 이 공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이곳을 방문한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며 편강 율이라는 브랜드와 K뷰티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더 나아가 한국 문화에 대한 그들의 호기심에 귀 기울인다.

Interview with 편강 율 김민주 매니저

ㅡ 편강 율의 첫 번째 국내 매장이 삼청동에 오픈했어요. ‘한방 뷰티’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잘 맞아 떨어지는데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서울에서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이 어디인가요?’라고 물었을 때 꼭 빠지지 않는 곳 중 하나가 북촌이라고 해요. 북촌에는 한옥도 많고 돌담길도 있고, 우리의 전통인 한옥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곳이죠. 같은 이유로 한국 전통 모티프를 담아 현대적으로 해석한 편강 율도 ‘독창적인 한국의 아름다움’을 글로벌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2024년 2월에 이곳에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ㅡ 오픈한 지 6개월도 채 안되었는데, 벌써 외국인 인플루언서들이 이곳을 방문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했다고 하더라고요. 편강 율은 외국인들에게 좀 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가요?

브랜드가 처음 시작한 것은 2016년부터입니다. 편강 한의원과 ‘피부 자극 최소화’를 위해 여러 연구를 거듭하면서 한방 원료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스킨 케어 레피시를 개발했죠. 저희의 브랜드 철학에 맞춰 꾸준히 다양한 라인을 출시해왔어요. 그러다 미국 아마존과 해외 사이트에서 편강 율의 제품이 입소문 나기 시작했고, 역으로 한국에까지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을 방문하는 분들 중 현재는 80% 정도가 외국인 분들이에요. 온라인의 경우, 한정된 제품들만 구입할 수 있다 보니 ‘편강 율’이라는 브랜드와 브랜드 철학, 더 나아가 한국 문화까지 궁금해진 이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편강 율의 모든 제품을 만날 수 있게 구성했고, 실제로 직접 만져보고 발라보고 닦아내면서 체험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어요. 고객들이 브랜드를 더욱 가깝게 느낄 수 있게 말이죠.

ㅡ 그렇다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 같아요. 직접 소개해 주세요.

일단, 이곳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제품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방문하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웃음) 정말이에요. 이곳까지 찾아와 주신 분들 한 분 한 분 모두 진심으로 감사하고 반갑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직원들 모두가 제품 하나하나 작은 특징까지 직접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당연히 모든 제품은 시연해 볼 수 있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소한 것일 수도 있지만, 2층에 제품이 전시된 곳을 보시면 모든 제품의 가격대가 한눈에 볼 수 있게 적혀 있어요. 한국어와 영어로요. 제품마다 가격 물어보시느라 눈치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직접 확인하시고 구성하실 수 있고요. 모든 층에는 화장대와 수전이 마련되어 있으니까, 편하게 경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직접적인 장점은 금액적인 부분인데요. 어떤 제품이든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구매하시면 10% 할인해 드리는 혜택도 있어요. 금액대별로 증정 이벤트도 있고요. 또,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웰컴 티를 드리는 서비스도 반응이 좋아요. 1층 대청마루에 앉아서 드시기도 하고 옥상 루프톱에서 드시기도 하는데요. 몇 시간씩 앉아서 즐기다 가시는 분들도 계세요. 간접적으로 여기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장점을 꼽자면,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채워 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아 편강 율의 제품 용기 컬러가 ‘쪽빛’이라는 컬러구나”, “쪽빛은 쪽풀과 조갯가루를 섞어 발효시켜 만든 색이구나”, “편강 율의 패키지 라벨은 한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구나” 등 자연스럽게 한국 전통 문화와 편강 율의 제품을 연결 지어 떠올리기도 하고요.

ㅡ 공간이 상당히 멋져요. 공간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었나요?

조금 전 답변과 이어지는데요. 이곳 플래그십 스토어에 방문하면 ‘자연스럽게’ 체감되는 것들이 있는데, 그런 경험들을 공간에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멋, 휴식, 한방의 뜻, 편강 한의원의 역사 등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방문객들이 ‘몸소 체감’하는 거죠. 플래그십 스토어를 둘러보면서 지루하지 않고, ‘편강 율’을 둘러싼 여러 주제들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주로 제품만 배치된 공간도 있고,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전시 공간도 있고, 포토존도 있고, 쉴 수 있는 공간도 있고,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게 했습니다.

ㅡ 편강 율 제품 종류가 대략 200개가 넘는다고 들었어요. 그중 많은 분들이 찾는 인기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베스트 제품이 궁금합니다.

기본 베이직 라인 중에 에센스 토너가 꾸준히 인기 제품이에요. 화장품 성분 중에 정제수라고 들어보셨죠? 정제수가 물인데요, 이 제품에는 물 대신 황기 뿌리 추출물을 담았어요. 피부를 탄탄하고 촉촉하게 가꿔주는 효과가 있어요. 미국 아마존에는 이 제품에 후기가 2천 개가 넘게 달려 있어요. 보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꾸준히 찾으시는 제품 중 하나가 이 제품입니다.

그리고 클렌징 제품도 인기가 많아요. 편강 율 제품 중에는 클렌징 제품의 형태가 다양한데요. 폼 클렌징도 있고, 오일 형태도 있고, 젤도 있고, 워터 타입도 있어요. 개인의 기호에 따라 고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이중 세안을 추천하기 때문에 1차는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밤으로 세안하시고, 2차에 클렌징 폼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을 추천해 드려요. 그중 ‘베이직 라인’의 ‘딥 클리어 클렌징 밤’도 인기 제품이에요. 피부에 셔벗을 바르는 것처럼 사각사각 부드러운 사용감이 특징이에요. 노폐물은 물론이고, 피부 메이크업까지 잘 지워지기 때문에 많이들 찾으시는 것 같아요.

또 ‘아토 라인’은 한국인 분들도 많이 찾으셔요. ‘아토 라인’은 편강 율 키즈 라인인데요, 피부가 예민한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있어요. 부활초 추출물과 다섯 가지 식물성 오일을 함유했고요. 순해서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토 라인’에는 워시부터 로션, 크림, 샴푸, 치약, 선크림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이중 ‘키즈 모이스처 선크림’과 ‘키즈&베이비 워시’를 추천합니다.

ㅡ 그렇다면 편강 율 제품에 대해 잘 알고 익숙하신 매니저님이 직접 뽑으신 제품이 궁금한데요. ‘몰라서 못 사는’ 숨은 제품 몇 가지만 추천해 주세요.

편강 율은 제품 구성이 다양한데요. 저희가 구강 케어 제품도 판매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제 원픽은 ‘블랙 티 라인’의 ‘편안한 잇몸 치약’이에요. ‘블랙 티 라인’은 자개를 모티프로 한 고급스러운 패키지 덕분에 선물용으로도 많이 구입하시는데요. 특히 이 제품은 제형이 검은색이라 독특해요. 프로폴리스 발효 유산균의 영양을 담아서 사용했을 때 개운하고 잇몸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요. 또 구취 제거를 위해 쑥, 고삼, 감초, 녹차, 박하 등등 8가지 자연 유래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함유 성분 특유의 은은한 한방 향기가 나거든요. 그래서 저는 외국 분들께서 선물용으로 제품 추천을 요청하시면 꼭 이 제품을 말씀드려요. 한방 향기를 조금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께는 ‘한국에서는 이 향기가 부의 상징’이라고 덧붙여 드리기도 하고요. (웃음)

그리고 패키지 덕을 톡톡히 보는 제품도 있어요. ‘베이직 라인’의 ‘아이크림’도 제 추천 아이템입니다. “하루에 한 팩씩 위생적인 아이크림”이라는 설명 문구처럼 틴 케이스에 아이크림이 개별 포장되어 있는 제품이에요. 외국인 분들은 기내에서 사용하거나 여행용으로 갖고 다니기에도 좋고요. 피부에 생기를 채워준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요. 위생적으로 하나씩 톡톡 뜯어 쓰기에 유용해요.

ㅡ  제품을 둘러보다 보니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들도 눈에 띄더라고요.

네 맞아요. 비건 인증이라는 건 생산할 때 교차 오염이 없는지,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았는지 등등 원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을 의미해요. ‘진정 라인’ 중에 일부 제품들이 ‘비건 인증’을 받았어요. 토너나 수분 장벽 크림, 마스크팩과 수분 세럼 등 13가지 제품이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ㅡ 미국 아마존과 해외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자연스럽게 역으로 한국에 플래그십 스토어까지 오픈하게 되었다고 설명해 주셨는데요. 해외에서는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미국, 캐나다, 일본, 헝가리, 베트남, 러시아 등 약 70여 개가 넘는 국가에서 판매 중입니다. 모두 단독 매장은 아니고요. 예를 들면, 베트남에는 ‘SAMMISHOP’이라는 곳과 ‘HASAKI’라는 곳에 입점 되어 있어요. 특히 ‘HASAKI’는 베트남 전역에 15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화장품도 판매하지만 스파나 클리닉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 상위 50개 매장에서 편강 율 제품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ㅡ 플래그십 스토어 공간 전체가 다 포토제닉 해요. 한국적인 요소들이 많이 녹아 있어서 외국인 분들도 많이 좋아해 주시죠?

맞아요. 특히 1층 대청마루와 간살창문을 가장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외부와 내부, 자연과 플래그십 스토어 사이를 잇는 요소들인데요. 이곳에서 사진도 많이 찍으시고 특히 낮 시간 동안에는 햇살이 엄청 좋거든요. 그래서 웰컴 티도 드시고 편강 율 제품도 찍으시고 자유롭게 즐기시더라고요. 매장 곳곳에 있는 달 항아리나 고가구 같은 것들을 보시고 질문하시는 분도 많이 계시고요. 자개 전시장에 있는 자개장이나 자개 거울을 보시면 정말로 감탄하세요. “너무 아름답다”라고요. 그리고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선물 세트를 구입하시면 보자기 포장을 해드리는데요. 고가구 위에 보자기로 싸인 박스들을 스타일링해두었거든요. 이런 소품이나 물건 하나하나까지 모두 관심을 보이시죠.

1층 모란꽃이 새겨진 병풍 전시장에서는 오랜 시간 공들여 사진을 많이 찍으시거든요. 궁중에서 쓰이던 모란꽃이 새겨진 병풍이라는 설명도 드리고요, 한국적인 문양을 자수로 새긴 병풍 자체에도 관심이 많으셔요. 궁궐을 관람하시면서 색색의 한복을 입고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으니까, 확실히 이 공간 안에 너무 잘 어우러지죠.

ㅡ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시는데,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나 시간대가 있다면요?

플래그십 스토어의 지상 층은 어디에 있든 바깥 풍경이 잘 보여요. 계절의 변화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죠. 요즘처럼 산책하기 딱 좋은, 덥지도 춥지도 않은 계절의 풍경도 참 매력적이지만 저희끼리 이야기하는 최고의 풍경은 ‘비 내리는 날’이에요. 플래그십 스토어 안쪽에서 바라보는 비 내리는 북촌 풍경이 정말 일품이거든요. 정말 한옥에 앉아 문밖을 내다보고 있는 것처럼 ‘고즈넉함’과 ‘여유’가 느껴져요. 혹시 기회가 되신다면 다양한 계절과 시간대의 편강 율 플래그십 스토어를 많은 분들이 경험하시기를 바랍니다.

TPO

편강 율 김민주 매니저가 힐링하는 공간 

평소 쉬는 날에는 집에만 머무르지 않아요. 많이 움직이고 다양한 것을 보고 느끼려고 하는 편이거든요. 어디든 나가서 움직이려고 하는데, 집과 가까워서 자주 가는 곳이 평창동 둘레길이에요. 등산용품을 갖춰 입은 분들이 꼭두새벽부터 열심히 가시길래, 정말 순수한 호기심에 따라가기 시작했던 곳인데요. 많은 분들이 평창동은 ‘부촌’이라고만 알고 계시는데 서울에서 보기 드문 자연 경관이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해요. 산자락에 작은 절도 있고 고급 저택들도 있고… 산과 산에 둘러싸인 동네를 굽어보면서 천천히 오르고 천천히 내려와요. 이렇게 오르고 내리다 보면 저도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지고 힐링이 되더라고요.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이 좋아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봐요. (웃음)

*3편에서 계속됩니다.

글 손지연 객원 기자

사진 강현욱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편강 율

프로젝트 캐비닛은 참신한 기획과 브랜딩, 디자인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헤이팝 오리지널 시리즈입니다. 격주 목요일,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들을 꺼내 보세요.

[Project Cabinet] 대청마루에서 경험하는 K뷰티편강  플래그십 스토어

       : file no.1 :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 : file no.2 : 방문하는 모두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

       : file no.3 : 편강 율이 이루어 낸 것들

프로젝트
[Post-It] 편강 율
장소
편강 율 플래그십 스토어
주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5가길 35-4
시간
월요일 - 일요일 11:00 - 20:00 (화요일 정기 휴무)
기획자/디렉터
공간 디자인 | 스튜디오 셰르파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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