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팝업, 전시 소식 등 꼭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레터 받아보기

공간, 팝업, 전시 소식 등 꼭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레터 받아보기

2024-12-04

밴드 혁오가 먼저 알아본 복합 예술 공간, 틸라 ③

: file no.3 : 문화와 예술이 공명하다

숫자로 보는 틸라

3

틸라를 설명하는 주요한 숫자

틸라는 세 플레이어가 모여서 만들어 가는 문화의 생태계이기도 하지만, 건축물이 계단실 반대쪽의 세 방향으로 떠 있을 수 있게 세 개의 캔틸레버가 지지하고 있는 구조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5.5m

틸라의 최고 층고

틸라의 최고 층고인 7층은 5.5 미터에 달하며, 개방감을 자랑한다. 평당 단가로 공사비를 산정하는 문화가 보편적인 가운데, 산술적으로 환산 불가한 높은 층고라는 가치는 어쩌면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수도 있다.

10층

실제 틸라의 규모

틸라는 총 7층이지만 지하와 그라운드, 로비층을 포함해 총 10개의 층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중 대중에게 개방된 공간은 지하 2층 공연장과 1층 로비 및 틸라 그라운드, 6층과 7층의 빈브라더스 커피하우스 서울 그리고 8층 루프톱이다.

54종

올해 빈브라더스 커피하우스에서 소개한 커피 수

동아프리카에서 중남미와 아시아까지, 다양한 산지에서 재배한 54종의 커피를 소개했다. 바리스타와 대화를 나누며 여러 제철 커피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시즈널 커피 바’ 프로그램을 6층에서 운영하고 있다. 7층 테이블에서는 희소성 있는 싱글 오리진 커피를 선보였다.

(좌) ⓒ빈브라더스
ⓒ빈브라더스

20개

올해 빈브라더스 커피하우스에서 진행한 커피 프로그램의 개수

주제가 있는 흥미로운 테이스팅 프로그램 ‘스펙트럼’, 커피의 가공과 로스팅, 추출을 전문가로부터 직접 배우는 ‘커피 스튜디오’. 페루의 카카오 큐레이터부터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까지 다양한 전문가를 초대해 그들의 콘텐츠를 선보이는 ‘커피 콜’까지 총 스무 개의 커피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빈브라더스
ⓒ빈브라더스

Scrap

틸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톺아보기
틸라에 흐르는 사운드 프로그램은?

가재발 위사 디렉터에게 각별한 사운드 프로그램 4

ⓒ다각도

1. ⟨SonicBLOOM2024–Artist Talk⟩ 수잔 치아니와 콜린 벤더스

“지난 10월 13일, ‘영원한 전자음악의 디바’로 불리는 전설적인 아티스트 수잔 치아니(Suzanne Ciani)의 아티스트 토크와 모듈러 신디사이저 시연 행사가 틸라 그라운드에서 펼쳐졌습니다. 79세라는 나이가 무색할 만큼, 부클라(Buchla) 신디사이저를 들고 여전히 세계 곳곳을 활약하는 그의 에너지는 경이로웠죠.”

(우) ⓒ다각도

2. 〈순도 높은 전자 비트〉 가재발의 플레이리스트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를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음악가로서의 궤적을 그리며 비트를 만들어온 가재발의 디스코그래피를 한자리에서 들어보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귀를 사로잡았던 중독적인 비트에서부터, 테크노 마니아들을 위한 과감한 시도에 이르기까지, 케이팝 프로듀서로 시작해서 미니멀하고 실험적인 사운드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한 그의 여정을 엿볼 수 있는 기회였어요.”

3. 사운드 지하 THSS

“사운드 지하에서 네 번째로 열린 공연은 전자음악 듀오 THSS가 진행했습니다. THSS는 최태현, 민성식으로 구성된 즉흥 전자 음악 듀오로, 노이즈, 엠비언트, 댄스에 영향을 받은 음악을 하고 있습니다. 최태현은 2010년 퍼포먼스와 음악의 경량성, 단순성, 과감성을 추구하며 활동을 시작했고, 민성식은 드로잉과 음악 작업을 하며, 콜렉티브 dpgp78, 즉흥 전자 음악 듀오 THSS(2017~)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4.〈위사 페스티벌 2024〉

“다가오는 12월 12일부터 15일까지 서울 마포구 틸라 그라운드와 중구 뮤지엄 멋에서 위사 페스티벌 2024가 개최됩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국내 유일의 오디오 비주얼 축제인 위사 페스티벌은 가재발(가재발)과 프랑스 비디오폼즈 설립자인 가브리엘 수쉬르(Gabriel V. Soucheyre)가 공동 디렉터를 맡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10개국 12개 팀이 참여해 전자음악과 영상이 결합된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와 전시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특히, ‘위사 페스티벌’이 스페인의 유서 깊은 ‘레브 페스티벌(LEVFestival)’과 공동 제작한 신스피시스(SYNSPECIES)의 신작이 아시아 최초로 공개됩니다. 신스피시스는 스페인 출신의 일리아스 메리노(Elias Merino)와 슬로베니아의 타데이 드롤즈(Tadej Droljc)가 결성한 팀으로, 가상 생태계를 테마로 한 실험적인 미디어아트 작품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틸라

 

장소 틸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9길 2

설계 삶것건축사사무소(양수인)

대지면적 617.49m2

건축면적 307.21m2

연면적 1,838.76m2

규모 지상 7층, 지하 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석재, 테라코트

내부마감 노출콘크리트, 수성페인트

설계기간 2021. 1. ~ 8.

입주연도 2024. 3.

*끝.

 길보경 객원 기자

사진 김시진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주)삶것건축사사무소, WeSA, 빈브라더스, 다각도(사운드 짐나지움)

 

 

프로젝트 캐비닛은 참신한 기획과 브랜딩, 디자인으로 트렌드를 이끄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헤이팝 오리지널 시리즈 입니다. 격주 목요일,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들을 꺼내 보세요.

 

[Project Cabinet] 밴드 혁오가 먼저 알아본 복합 예술 공간, 틸라

      : file no.1 : 상수동에 움튼 예술 공간

      : file no.2 : 음악과 건축, 커피가 공존하는 플랫폼

▶ : file no.3 : 음악과 건축, 커피가 공존하는 플랫폼

프로젝트
[Post-It] 틸라
장소
틸라
주소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9길 2
기획자/디렉터
설계 | 삶것건축사사무소(양수인)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밴드 혁오가 먼저 알아본 복합 예술 공간, 틸라 ③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