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2024-02-14

세 달 앞으로 다가온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공개

올해 참여한 디자이너는 누굴까?
2020년부터 그래픽 캠페인을, 2015년부터는 100명의 창작자와 협업한 포스터 전시 〈100 Films 100 Poster〉를 진행해 온 전주국제영화제. 이처럼 시각 요소와 깊이 연결된 이 영화제가 올해의 공식 포스터를 공개했다. 새로운 포스터는 어떤 모습일까?

영화를 아끼는 이들을 설레게 할 축제, 전주국제영화제가 약 세 달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올해로 25회를 맞는 전주국제영화제는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전주 영화의거리를 비롯한 전주시 일대에서 열린다. 그리고 2월 14일, 올해 영화제의 공식 포스터가 공개됐다.

무한한 성장과 확장의 의미

전주국제영화제는 2020년부터 해마다 ‘전주(Jeonju)’의 이니셜인 ‘J’를 모티프로 활용해 공식 포스터와 페스티벌 아이덴티티를 선보여 왔다. 디자인 스튜디오 MHTL이 디자인한 지난해 공식 포스터가 ‘도전과 확장의 축제’를 스크린으로 표현했다면, 장우석(한국), 리네 아른가드(Line Arngaard, 덴마크), 주자나 코스텔스카(Zuzana Kostelanská, 슬로바키아) 디자이너가 참여한 올해 공식 포스터에는 ‘무한한 성장과 확장’의 의미를 담았다. 이들은 생장 중인 식물의 나선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고. 


페스티벌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참여한 디자이너 3인은 2016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헤릿리트펠트아카데미(Gerrit Rietveld Academie, GRA)에서 만나 그래픽 디자인팀을 이뤘으며, 현재 세계 곳곳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생동감 느껴지는 디자인

올해 공식 포스터는 이니셜 J를 회전하며 무한히 뻗어나가는 형태로 시각화해 영화제의 비전을 생동감 있게 나타냈다. 모퉁이 여백은 영화의 프레임을 상징하며, 곡선을 통해 영화의 모든 순간을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모퉁이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시그니처 컬러 ‘전주레드’를 사용해 채웠다. 공식 포스터가 공개된 후 차차 공개될 영화제의 아이덴티티를 부푼 마음으로 기대해 보자.

25주년을 맞아 새롭게 선보인 전주국제영화제 로고
아트디렉터의 변: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페스티벌 아이덴티티

“전주국제영화제는 2020년부터 해마다 ‘전주(Jeonju)’의 이니셜 ‘J’를 모티브로 그래픽 캠페인을 전개해 왔다. 2024년의 ‘J’그래픽은 계속 성장하는 무한의 기호로, 생장 단계 식물의 나선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되었다. Infinite J(무한의 J). 글자는 외부의 여백을 그리고 이를 회전시키는 방법으로 무한히 확장하는 ‘J’를 만들어낸다. 동시에 ‘J’를 구성하는 둥근 모퉁이는 움직이는 예술인 영화의 프레임을 상징하기도 한다. 올해 영화제는 하나의 쿼터, 하나의 계절을 지나 완전한 성인으로 자리매김하는 의미 있는 숫자 25회차를 맞는다. Infinite J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성장해온 영화제의 역사를 단순하게 시각화하고, 커다란 여백(프레임)을 활용해 영화의 순간을 역동적으로 담아낼 것이다. 그리고 용기 있게 도약할 영화제의 미래도 함께 그려 나갈 것이다. Beyond the Frame!”

– 김태헌 전주국제영화제 아트디렉터

김유영 기자

자료 제공 전주국제영화제

김유영
에디터. 이야기를 듣고 기사를 만듭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세 달 앞으로 다가온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공개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