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로’를 만들게 된 계기는?
유블로는 VS-A 그룹의 창업자인 네덜란드 건축가 로버트-얀 반잔텐의 아이디어로 시작되었습니다. VS-A 그룹은 유럽에서 주로 활동해오다가 10년 전 아시아로 진출했습니다. 아시아에 있는 대부분의 건축물은 빠른 시간 안에 대규모로 지어져 창문이 획일적이에요. 홍콩의 아파트에서 지내던 로버트 디렉터는 이런 창문들을 보다가 유리에 구멍을 뚫고 마개는 디자인적인 요소로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떠올렸다고 해요. 이런 아이디어를 처음 들었을 때 생소해서 거부감도 있었지만 생각해 볼수록 훌륭한 아이디어라 한국에서 제품화해보겠다고 했습니다.
유블로를 하나만 설치해도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온도 차를 이용하는 부력 환기는 2개 이상의 유블로를 높이차를 두고 설치해야 가장 효과적입니다. 찬 공기는 아래에 깔리고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는데 아래에 위치한 유블로를 통해 들어온 공기가 위에 위치한 유블로로 빠져나가는 거죠. 시뮬레이션을 해보니 유블로를 수평으로 배치한 방보다 90cm 간격을 두고 위아래로 혹은 대각선으로 배치한 방의 환기가 원활했습니다. 그리고 유블로를 수직으로 배치한다면 그 간격이 멀수록 환기에 효과적이고, 한 면에 설치하는 것보다는 마주 보도록, 혹은 직각으로 배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마개를 열어 환기할 때 창을 통해 벌레나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않을까?
유블로 전용 필터를 장착하면 벌레는 물론 미세먼지를 거를 수 있습니다. 단, 필터를 설치하면 환기량이 절반 정도로 감소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필터를 항상 사용할 경우에는 이를 고려해 유블로의 개수를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심플한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타공 유리에 설치하는 유블로는 크게 고정 프레임, 작동창 본체, 작동창 덮개로 단순하게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실내에서 유블로를 여닫을 때 손잡이로 사용하는 덮개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식물을 기르거나 꽃을 꽂아 놓을 수 있는 코르크 화분, 블루투스 스피커, 자연스러운 질감에 차음 성능도 뛰어난 나무 소재, 원하는 모양이나 글씨를 새길 수 있는 3D 프린팅 등이 있는데 유블로 쇼룸에 오시면 보실 수 있어요. 앞으로 조명, 저금통, 장식장, 공기정화기, 시계, 유리, 금속 등 더 다양한 기능과 재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공예가와 디자이너와의 협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글 박진영
자료 협조 유블로 쇼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