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2024-01-12

건축가의 숨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에서 열리는 건축가 비조이 자인의 전시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이 스튜디오 뭄바이(Studio Mumbai)의 창립자인 인도 건축가 비조이 자인(Bijoy Jain)을 초청하여 특별한 전시를 선보인다. 프랑스 건축가 장 누벨(Jean Nouvel)이 디자인한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이번 전시는 조용한 사색과 명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 '건축가의 숨' 전시 전경 © Marc Domage

건축가로서 사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장 많이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연환경, 물체의 소재, 그리고 이 사물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에요.

공간과 건축은 이 모든 것을 두루 포괄해야 합니다. 

-비조이 자인(Bijoy Jain)

2023년 12월 9일부터 2024년 4월 21일까지 프랑스 파리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이 스튜디오 뭄바이의 창립자인 인도 건축가 비조이 자인을 초청하여 특별한 전시회인 <건축가의 숨>을 선보인다.

 

비조이 자인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는 건축가로서, 공간을 구성하는 데 있어 시간과 움직임을 필수 요소로 그만의 작품을 구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그가 빛의 마술사 장 누벨의 상징적인 건축물인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에서 예술, 건축, 소재 간의 연결을 재해석하여 방문객들에게 조용한 사색과 명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작품 앞에 놓인 의자들. 비조이 자인은 의자에 편히 앉아 '숨'을 느껴보라고 권유했다. ⓒ 이가원

“‘숨’은 약하지만 강하고 견뎌내는 힘을 가진 기운입니다. 의자에 편히 앉아서 공간에 가득한 숨의 기운과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전시장 곳곳에는 얇은 섬유로 직조한 좌판의 의자가 설치되어 있다. 처음에는 앉아도 될지 잠시 고민되지만 앉았을 때 단단한 탄성이 느껴지고 편안하기까지 해서 비조이 자인이 말한 ‘숨’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새겨 보며 전시를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작가는 전시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편안하게 숨을 쉬고 평온하게 전시장을 헤매며 다시 고요를 발견할 수 있는 체험적이고 감성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돌, 아스팔트, 타르로 만든 의자와 다양한 구조적 요소로 둘러싸인 비단실로 짠 대나무로 만든 오두막 아트워크, ‘프리마 마테리아’(Prima Materia) © Marc Domage

“고요함은 소리가 있습니다. 그 소리는 우리 안에서 울려 퍼지죠. 이 소리는 살아있는 모든 존재를 연결합니다. 삶의 숨결이죠. 고요, 시간, 공간은 우리의 기본 구성요소인 물, 공기, 빛과 마찬가지로 영원합니다. 우리의 눈, 발바닥, 귓볼, 목소리의 울림, 손바닥에 있는 경험의 저장고에서 꿈, 기억, 상상, 감정 및 직관의 풍부함이 나옵니다.” 비조이 자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예술작품이 공간과 관계 속에서 규정된다고한 이우환 작가가 떠오르기도 한다. 

 

 

소의 배설물과 석회 석고 및 안료로 겹겹이 짜여진 대나무 매트에 산화철 안료로 그린 선 드로잉 작품, ‘선 타워’(Sun Tower)와 석회로 이루어진 석조물들 © Marc Domage
손으로 자른 대나무 조각을 비단 끈으로 묶고 부분 금박을 덮어 골조 구조물 형식으로 세운 작품, ‘타지아 스터디’(Tazia Study) © Marc Domage

전시장에서는 그림자와 빛, 가벼움과 중력, 나무, 벽돌, 흙, 돌 또는 물과 같은 다양한 자연 재료를 사용하여 손으로 조형한 돌 또는 테라코타로 만든 조각들, 인도 풍토주택의 파사드, 실로 그려진 색소의 라인, 타지아에서 영감을 받은 대나무 구조물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스튜디오 뭄바이의 창립자인 비조이 자인은 1965년 인도 뭄바이에서 출생하여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에서 건축학 석사를 취득했다. 그는 로스앤젤레스와 런던에서 일한 후 1995년 인도로 돌아와 스튜디오 뭄바이를 설립했다. 현재 스위스 멘드리지오 건축 아카데미(Academia of Architecture)에서 건축을 가르치고 있으며, 미국 예일 대학교와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덴마크 왕립 미술 아카데미와 건축 아카데미에서 객원 교수로 강의했다. 2015년에는 건축계에 기여한 공로로 벨기에 하셀트대학교(Hasselt University)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2017년에는 런던 RIBA로부터 국제 펠로우십을 받았다.
 
스튜디오 뭄바이의 작품은 전 세계 수많은 갤러리에 전시되고 있으며, 캐나다 건축 센터(Canadian Centre for Architecture), MoMA 샌프란시스코 및 파리 퐁피두(Pompidou Centre) 센터의 영구 컬렉션으로 인수되었다. 스튜디오 뭄바이는 2010년 런던 빅토리아 앤 앨버트 뮤지엄(Victoria and Albert Museum), 2013년 샤르자 비엔날레(Sharjah Biennial), 2015년 보르도 아크 앙 레브 건축 센터(Arc en Rêve Center d’Architecture), 2010년 및 2016년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등 다양한 박람회와 전시에서 작품을 선보였다.

이가원 해외통신원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까르띠에 현대 미술재단

프로젝트
건축가의 숨 (Le souffle de l’architecte)
장소
까르띠에 현대 미술재단 (Fondation Cartier pour l’art contemporain)
주소
261 Bd Raspail 75014 Paris
일자
2023.12.09 - 2024.04.21
주최
까르띠에 현대 미술재단
크리에이터
비조이 자인(Bijoy Jain)
링크
홈페이지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건축가의 숨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