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1

작품으로서의 책이 펼쳐지는 곳, 포토북 어워즈

창설 10주년 기념 ‘2022 포토북 어워즈’ 전시
세계 최대 규모의 포토북 어워즈(Paris Photo-Aperture Photobook Awards)가 창설 10 주년을 맞아 더레퍼런스 서울로 찾아온다.
전시 포스터 | 제공: 더레퍼런스

출품 수가 1,000 부 이상에 달하는 이번 ‘2022 포토북 어워즈’는 파리 포토와 애퍼처파운데이션의 공동 주최 공모전이다. 수상 부문은 ‘첫 포토북(First PhotoBook)’, ‘올해의 포토북(Photobook of the Year)’, ‘올해의 사진 카탈로그(Photography Catalogue of the Year)’ 총 세 가지로 나뉘며 ‘심사위원 특별 선정작(Jurors’ Special Mention)’을 포함하여 총 41권을 선보인다.

더레퍼런스 서울 | 제공: 더레퍼런스

이번 전시를 진행하는 더레퍼런스는 포토북을 단순히 ‘사진 위주의 책’으로 정의하지 않는다. 책 한권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작업인 섬세한 편집, 인쇄, 제본, 디자인 등을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는 과정이라 해석한 것. 이번 전시는 보다 깊이 있는 독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 스튜디오 제로랩(Zerolab)의 제작 가구 ‘Stool 365’와 협업되었으며 제로랩의 아트피스(스툴 의자)에 앉아 작품으로서의 포토북을 감상하는 걸 추천한다.

더레퍼런스 SeMA | 제공: 더레퍼런스

책 속의 책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본 전시의 연계 프로그램인 ‘리딩 챕터(Reading Chapter)’에서는 마치 책 속의 한 줄 비평처럼 사진과 책에 관한 주제로 ‘책 안의 사진책 챕터’를 열어보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대표 연사로는『디자이너의 일상과 실천』의 저자 권준호 디자이너,『사진의 별자리들』의 저자 채승우 작가가 참여한다.

더 레퍼런스 서울 프로그램 전경 | 제공: 더레퍼런스

더불어, IANNBOOKS 김정은 대표가 포토북을 다양한 관점에서 읽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안해 주는 전시 연계 프로그램 ‘리딩 디퍼런트(Reading Different)’가 예정되어 있으니 전시 관람에 참고하자.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더레퍼런스

프로젝트
〈2022 Paris Photo-Aperture Photobook Awards〉
장소
더레퍼런스 서울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24길 44
일자
2023.06.09 - 2023.07.02
시간
11:00 - 19:00
(매주 월요일 휴관)
링크
홈페이지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작품으로서의 책이 펼쳐지는 곳, 포토북 어워즈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