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5

제주도를 품은 바람의 건축가

오리지널리티 회복을 돕는 공간, 유동룡미술관 개관
‘이타미 준’으로 잘 알려진 재일교포 건축가 유동룡의 미술관인 ‘유동룡미술관(ITAMI JUN MUSEUM)’이 제주도 저지예술인마을 내에 개관한다. 유동룡의 철학을 담은 공간과 그의 초기 작품부터 말년의 제주도 프로젝트까지 40여 년에 걸친 작품을 한데 모은 개관전 <바람의 건축가, 이타미 준>을 함께 들여다보자.
유동룡미술관 전경 | photo by kim yongkwan, 제공: 유동룡미술관

1937년 재일 교포 건축가로 태어나 ‘이타미 준(ITAMI JUN)’이라는 예명으로 살며 끝까지 귀화하지 않은 유동룡은, 경계를 초월하겠다는 의지로 스스로를 ‘경계인’이라 불렀다. 그에게 제주도는 제2의 고향으로, 이곳의 바람과 하늘, 대지와 바다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기도 했다. 건축과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스스로의 오리지널리티를 바탕으로 세상의 흐름에 영합하지 않고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했으니 제주도에서 유동룡의 건축은 절정을 이룬 셈이다. 

 

유동룡미술관의 설계를 맡은 유동룡의 딸 유이화는 본질을 중시하고 자연을 존중하는 건축, 아날로그 건축, 온기가 살아있는 건축을 추구함과 동시에 지역, 풍토, 전통, 역사에 뿌리를 두고 건축이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했던 아버지의 철학을 바탕으로 미술관을 쌓아올렸다. 연면적 약 675m², 지상 2층 규모에 이르는 건물 내부에는 3개의 전시실과 라이브러리, 교육실, 아트숍과 티 라운지가 자리해 있다.

유동룡미술관 전경 | photo by kim yongkwan, 제공: 유동룡미술관
이타미 준의 의자 스케치 | 사진 제공: 유동룡미술관

유동룡미술관은 개인의 오리지널리티 회복을 돕는 복합문화공간이다. 그에 따라 미술관 경험은 2층에 있는 세 개의 전시실에서 시작된다. 첫 전시로는 유동룡의 40여 년 건축 작업을 회고하는 <바람의 건축가, 이타미 준>을 만날 수 있다. 재일 교포 건축가로서 유동룡이란 본명 대신 예명인 이타미 준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그간의 시간을 회고하며, 이제 그의 본명으로 문을 연 공간에서 이타미 준의 세계와 유동룡의 세계가 조우할 예정이다. 전시 관람의 방식을 보고 듣는 공감각적 경험으로 이끌고자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목소리의 오디오 도슨트도 준비했다. 유동룡의 언어를 대중적 언어로 각색하고 다양한 세대가 공감할 수 있도록 4명의 대중문화 아티스트(문소리, 정우성, 에스파의 카리나&지젤)와 협업한 것. 오디오 도슨트는 유동룡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감상할 수 있으며, 문소리와 정우성의 도슨트는 네이버 바이브(VIBE) 앱에서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전시 관람 후에는 1층의 라이브러리와 티 라운지에서 사유의 시간을 보내보자. ‘먹의 공간’이란 이름의 라이브러리에서는 이타미 준이 쓴 책과 그가 영감받은 작가들의 책을 접할 수 있다. 티 라운지 ‘바람의 노래’에서는 평소 차를 즐겨 마시고 손님들에게 정성스레 차를 대접했던 이타미 준의 방식을 이어간다. 아트숍 ‘이타미 준 에디션’에서는 이타미 준의 건축 드로잉으로 만든 아트 프린트 작품과 의자 등으로 구성된 ‘이타미 준 마스터피스’, 젊은 창작자들이 이타미 준에게 받은 영감으로 만든 상품들과 유동룡미술관이 다양한 예술 분야의 작가들과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판매한다.

사진 제공: 유동룡미술관

미술관 입장료는 성인 1명 기준 32,000원으로 유동룡미술관 시그니처 티 1잔 무료 혹은 유동룡미술관 기념품과 교환할 수 있는 컴플리멘터리 티켓이 함께 제공된다. 12월 한 달 동안은 개관 기념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제주도 내 건축 전공 학생들은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2023년 1월부터는 사전 예약 및 예매로만 미술관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니, 올 연말은 제주도에서 유동룡의 예술 세계를 만나보면 어떨까.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유동룡미술관

프로젝트
<바람의 건축가, 이타미 준(ITAMI JUN: Architect of the Wind)>
장소
유동룡미술관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용금로 906-10
일자
2022.12.06 - 2023.11.01
시간
10:00 - 18:00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휴관)
Art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제주도를 품은 바람의 건축가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