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1

제1회 부산디자인위크에 초대합니다

부산에서 열리는 첫 디자인 전문 전시.
부산에서 첫 디자인 페스티벌 '2021 부산디자인위크'가 개최된다.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오는 6월 17일부터 20일까지 사흘 간 진행한다.

2002년 국내 최초 디자인페스티벌로 시작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이후 매년 디자이너, 기업, 미디어, 마케터, 인플루언서와 디자인 애호가가 집결하는 디자인계 연례 행사로 자리잡아 왔다. 보다 많은 디자이너와 브랜드, 소비자가 만날 수 있도록 올해 처음으로 부산에 발을 내딛었다. 이번 행사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을 20년째 개최해온 디자인하우스와 부산경남의 대표방송 KNN, 디자인 산업 선진화를 주도하는 부산디자인진흥원이 공동 주최한다.

이번 ‘제1회 부산디자인위크’는 부산·경남 지역 브랜드와 디자인 전문 스튜디오 200여 곳이 참여하여 다양한 기획전과 특별전을 선보인다. 디자인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부산글로벌디자인포럼, 부산의 오프라인 공간을 엮는 부산디자인스팟도 준비되어 기대를 높인다.

 

부산디자인위크는 다양한 전시구성을 통해 디자인 분야의 트렌드를 조망할 계획이다. 전시에서는 디자인, 문화 마케팅을 선도하는 브랜드 전시 ‘컨템포러리 디자인’,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공예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크래프트 디자인’, 디자인부터 미리 환경을 고려해 만든 ‘지속가능 디자인’ 브랜드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부산을 주제로 부산·울산·경남의 재능있는 디자이너와 브랜드로 구성한 ‘메이커스 인 부산’, 청년 일자리 창출 확대를 위하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으로 시행하는 ‘청년 핸드메이커 양성사업’ 등 다양한 로컬 콘텐츠 기획전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특별히 이번 부산디자인위크에서는 다양한 특별전과 기획부스가 함께한다. 국내 대표적인 화랑으로 현대미술 중심에 서서 유망한 작가들을 발굴하는 ’금산갤러리’를 비롯하여 20여 곳의 갤러리들이 참가하여 디자인콜렉션을 선보이며, 단순한 조형미, 팽팽한 긴장감, 그리고 균형 잡힌 비례로 영화 ‘기생충’ 속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가구 디자이너 박종선의 작품을 ‘영화 속 디자인_박종선’의 이름으로 만나볼 수 있다.

 

금산갤러리 부스 전경|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박종선 가구 디자이너 부스 전경|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부산에서 진행되는 첫 디자인 전문 전시인만큼 부산에서 육성된 브랜드들을 기획전 ‘메이커스 인 부산’을 통해 주목한다. 부산경제진흥원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 선보이는 부산 주얼리 소공인 공동브랜드, ‘다채로이’와 신발도시 부산에서 기획하고 만들어진 슈즈 편집샵 ‘파도블’은 감각적인 디자인의 스니커즈와 커스텀 슈즈 전문 작가들의 개성 넘치는 슈커스텀 작품과 체험부스를 펼칠 예정이다.

파도볼 부스 전경|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뿐만 아니라 최근 디자인 업계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 디자인’에 대한 쟁점도 놓치지 않고 풀어낸다. ‘2021 노 모어 플라스틱 특별전’ <안녕! 바다씨!(hello! mr.SEA!)>부스는 김규민, 박연신, 이주희, 정순옥, 정은숙, 정희기, 최향정, 한승희, 한정혜 등 자수 작가 9명이 ‘바다와 바다 생명’이란 주제로 헌 옷, 가방, 신발 등 패션 아이템을 업사이클링한 작품을 선보이며, 버려지는 물건에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더해 새로운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어내는 한국환경산업협회는 업사이클 산업육성을 위한 지원 브랜드 ‘밀키 프로젝트’, ‘트레드앤그루브’ 외 20여 곳의 업사이클링 브랜드와 더불어 자체 부스에서 자투리 원단, 커피마대자루, 리사이클 폴리 원단으로 제작된 새활용 한복을 선보이며 ‘지속가능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과 방향을 제시한다.

 

2021 노 모어 플라스틱 특별전’ 부스 전경|사진제공 : 부산디자인위크

 

소규모 가이드 투어

부산디자인위크는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전시장내, 가이드 투어를 진행한다. 투어는 사전 신청서 명단 작성을 통해 정해진 시간마다 10명의 제한된 인원으로 꾸려진다.

 

운영시간 오전 11시, 오후 2시, 3시, 4시, 5시 (20일(일)은 오후 4시가 마지막 타임)

소요시간 약 30분

출발장소 인포데스크 E-101

참여인원 10명

참여방법 데스크에 비치된 신청표 작성, 사전 예약 없이 현장 신청으로만 진행, 신분증을 맡기고 송신기를 수령

 

ⓒdesignpress

 

부대행사 1. 부산글로벌디자인포럼

디자이너들의 디딤돌 역할을 하고자 하는 부산디자인위크에서는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등 창조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인을 대상으로 유명 디자이너들을 초빙하여 글로벌 현장의 생생하 사례를 소개하고 디자인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제: 성공적인 디자인 컬렉티브 How to set up a design collective

기간: 2021년 6월 18일(금)~19일(토)

장소: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회의실

입장료: 1일권 현장 구매 30,000원 / 사전 구매 20,000원

*포럼 티켓 구매 시, 부산디자인위크 전시 입장 가능

 

 

부대행사 2.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는 국제적 디자인산업 교류 및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컨셉들의 공유의 장으로 활용하며 아이디어가 현실화, 상품화 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연계하여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재)부산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디자인어워드이다. 이번 부산디자인위크에서는 2021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 수상자들의 시상은 물론 수상작들의 작품을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 수상작 전시’ 부스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부대행사 3. 부산디자인스팟

부산의 숨겨진 총 11곳의 디자인스팟을 소개하여 도시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네트워크 축제의 장으로 부산디자인위크가 시작하기 약 한달 전부터 함께 운영되며 스팟별로 부산디자인위크의 무료 초청장을 선착순 200명까지 누릴 수 있다. 전시장내에서는 l-113 부산디자인스팟 부스에서 이벤트와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스팟 운영기간 : 2021년 5월 25일(화)~6월 25일(금)

 

 

 

동시행사 : 아시아호텔아트페어

아시아호텔아트페어는 아시아의 주요 갤러리들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아트페어로 동시대 작가들을 국내외 미술 시장에 소개하며 아시아 예술 교류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기간 2021년 6월 17일(목) ~ 20일(일)

장소 파크 하얏트 부산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1로 51)

*아시아호텔아트페어와 부산디자인위크를 오가는 셔틀버스가 6월 17일-20일, 4일간 운영될 예정이다.
*부산디자인위크 입장 팔찌 소지 시, 아시아호텔아트페어를 50% 할인된 가격에 입장할 수 있다.

 

 

 
 
주최 (주)디자인하우스, (주) KNN, (재)부산디자인진흥원
주관 월간 <디자인>
후원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부산광역시, 부산경제진흥원, 부산관광공사, 환경산업협회, 부산영어방송재단, (주)산돌
미디어 후원 행복이 가득한 집, 럭셔리, 디자인프레스
장소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APEC로 55)
일자
2021.06.17 - 2021.06.20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제1회 부산디자인위크에 초대합니다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