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5

혹시 미술관인가요? ‘2022 아트부산’

국내 미술 시장의 굵직한 흐름을 만나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아트부산의 막이 올랐다. 미술 애호가라면 상반기 미술 행사 가운데 ‘2022 아트부산’을 놓칠 수 없겠다. 국내 미술 시장의 굵직한 흐름과 뜨거운 열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 ‘2022 아트부산’은 15일까지 부산 벡스코 BEXCO에서 개최된다.

 

지난해 국내 미술시장에서의 최대 판매액인 350억, 최다 방문객 수 8만 명이라는 성과를 경신하며 국내 프리미엄 아트페어로 자리매김한 ‘아트부산’에는 총 21개국 133개 갤러리가 참가했다. 이중 국내 19개, 해외 21개 갤러리는 올해가 아트부산의 첫 참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공간에는 뉴욕 MoMA 회고전에 전시된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대표 회화작품부터 데이비드 호크니, 오스린 리, 강이연, 장 프루베 등 미술관급 전시를 선보여 관람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리처드그레이, 데이비드 호크니, Pictures at an Exhibition
리처드 그레이 갤러리, Alex Katz, Vivien in White Coat 10

 

아트부산의 주요 볼거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특별전인 Experiment에서는 오스틴 리, 강이연, 장 프루베, 데이비드 호크니 등 국내에서 만나기 어려운 14개의 미술관급 전시를 선보인다. 인기 강연 프로그램인 컨버세이션스는 <현대미술 경계의 재구성: NFT 아트>와 <아티스트 대담: Meet the Artists> 코너로 구성해 NFT의 가능성과 미래에 대한 담론과 함께, 세계 미술계에서 주목해야 할 작가들을 선정하여 미술계 주요 이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또한, 페어와 함께 부산의 주요 갤러리와 문화공간을 방문하는 아트버스(Art Bus), 그라운드엑스(GroundX)와 협업한 NFT 프로젝트 등 미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EXPERIMENT, 이상수, Flamingo, 2022, Mixed media, 42 x 24 x 65(h)
[EXPERIMENT] 백남준

 

이외에도 베를린의 페레스 프로젝트(Peres Projects), 홍콩의 탕 컨템포러리 아트(Tang Contemporary Art), 뉴욕의 투팜스(Two Palms), 홍콩의 화이트스톤 갤러리(Whitestone Gallery), 베를린의 에프레미디스 갤러리(Efremidis Gallery)를 포함한 유수의 갤러리들이 참가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에서는 국제갤러리, 갤러리현대, PKM 갤러리, 학고재 등 8개의 최정상 갤러리들이 아트부산의 가장 큰 부스로 참여해 동시대 미술작품을 선보인다.

 

 

최근 젊은 컬렉터들이 미술계에 탄탄하게 자리 잡으면서 실험적인 작품을 시장에 소개하는 갤러리들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 그 가운데 갤러리 스탠, 갤러리 기체, 갤러리 구조, 실린더, 에이라운지, 디스위켄드룸,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등이 올해 아트부산에 참가했다. 특히 갤러리 스탠, 갤러리 구조, 휘슬이 페어 기간 중 매일 밤 F1963 프라하933에서 진행되는 파티의 호스트로 나서 행사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오스틴 리, 강이연, 장 프루베, 데이비드 호크니 등 14개의 미술관급 특별전

 

아트부산의 주요 볼거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EXPERIMENT(특별전)에서는 아트부산의 공공미술의 일환으로 행사를 찾는 방문객을 위해 마련한 스페셜 프로그램으로, 작품과 관람객이 하나가 되는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관객참여형 전시다. 지난해 덴마크 아티스트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과 설치예술가 필립 파레노(Philippe Parreno)의 전시를 포함해 10개의 특별전을 선보였는데, 올해는 14개의 다양한 특별전이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EXPERIMNET] PKM 갤러리, 강이연
[EXPERIMENT] 갤러리바톤, 김보희, Towards, 2021, Color on canvas, 194 x 520 cm(Total 8 pieces)

 

먼저 독일 베를린의 페레스 프로젝트(Peres Projects)는 다양한 디지털 기법을 예술매체로 활용하는 오스틴 리(Austin Lee)의 비디오 인스톨레이션과 대형 회화작업을, PKM갤러리는 2020년 ‘CONNECT, BTS’에 참여한 유일한 한국 아티스트인 강이연 작가의 전시를 선보인다. 갤러리 바톤은 김보희 작가의 5m가 넘는 대작인 Towards를 전시함으로써 관람객에게 이국적 풍광의 제주 자연을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국내 최대 NFT 플랫폼인 GroundX와의 NFT 특별전,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청년작가들을 소개하는 전시로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아트악센트 2022, 비디오아트의 창시자 백남준, 빛의 예술가라 불리는 미국의 설치예술가 제임스 터렐(James Turrell), 머스터 프로젝트 with 호반문화재단,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대형 작품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이외에도 오스트리아 벨베데레 미술관이 미디어월을 통해 선보이는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의 ‘The Kiss’ NFT, 021갤러리 강재원 작가의 설치작업, 어컴퍼니 JHR(정혜련) 작가의 대형 미디어 전시까지 특색 있는 14개의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15. 타데우스 로팍, Antony Gormley, SPAN, 2021, Cast Iron, 565 kg, 200 x 48 x 38 cm
14. 타데우스 로팍, Georg Baselitz, Ruhiges Zimmer mit Bad, 2021, Oil on canvas, 250 x 200 cm
좌 | GERHARD RICHTER, Abstraktes Bild(551-6), 1984, Öl auf Leinwand, 50 x 70 cm, rückseitig nummeriert, signiert und datiert: 551-6 Richter 1984, Courtesy of Efremidis Gallery 우 | PABLO PICASSO, Tête d'homme et nu assis, 1964, Oil on canvas, 45.7 × 55 cm, Courtesy of Gray

 

뉴욕 MoMA 회고전에 전시된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대표 회화작품 선보여

 

올해 아트부산을 통해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그레이(Gray) 갤러리가 50억 원대에 이르는 피카소의 회화작업 〈Tête d’homme et nu assis〉를 포함하여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알렉스 카츠(Alex Katz), 하우메 플렌자(Jaume Plensa)의 주요 작품들을 선보인다. 2020년부터 꾸준히 참여를 해오고 있는 타데우스 로팍(Thaddaeus Ropac)은 게오르그 바젤리츠, 안토리 곰리 등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들을 전시한다.

 

ⓒ heyPOP

 

VIP 라운지, ‘장 프루베 하우스’

 

아트부산의 VIP 공식 파트너인 어퍼하우스(Upper House)가 프랑스 가구 디자이너 ‘장 프루베(Jean Prouvé) 하우스’를 VIP 라운지에 현대식으로 오마주한다. 라운지는 무려 554sqm, 170평에 달하는 긴 공간으로, 장 프루베 하우스를 통과하면 아트페어의 실내 공간에서 벗어나 야외 테라스 공간에 나와있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테라스 공간을 지나 마주하게 되는 VVIP 라운지에서는 아트바젤, 프리즈 등 세계적인 아트페어에서 만날 수 있는 루이나르(Ruinart) 샴페인도 즐길 수 있다. 어퍼하우스는 기존과는 차별화된 주거공간으로 문화적 가치를 더하는 일에 기여하고 있으며 공동주택을 다양한 타입의 구조로 설계해, 새로운 주거문화를 만드는 일의 선두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 heyPOP

 

미술 애호가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강연 개최

 

아트부산 2022에서는 페어 본 행사와 더불어 컨버세이션스(Conversations)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명사들을 초청해 현재 미술계의 트렌드를 살피고 예술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과 다양한 미술 담론에 대해 관객들과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 3B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컨버세이션스는 <현대미술 경계의 재구성: NFT 아트>와 <아티스트 대담: Meet the Artists> 코너로 구성되며 총 12개 강연으로 진행된다.

 

<아티스트 대담> 코너에서는 세계 미술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 7인을 선정하여 강연자로 초빙하여 작가들의 작업세계뿐만 아니라 환경문제와 디지털 기술을 비롯한 미술계의 주요 이슈를 다룰 예정이다. 그중 <아티스트 대담: Meet the Artists> 강연에서는 올해 작가가 아트부산 특별전으로 선보이는 ‘ANTHROPAUSE’ 전시, 작가의 대표 작품들 그리고 이대형 감독이 총괄 기획을 하고, 강이연 작가가 아티스트로 참여한 ‘CONNECT, BTS’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국제갤러리, 이희준, Bronze Woman, 2021, Acrylic and photo-collage on canvas, 260 x 260 cm
갤러리현대, 이승택, Untitled, 1993, Rope on colored canvas, 55.3 x 70.2 x 4(d) cm

 

온라인 뷰잉룸에서도 만나요!

 

세계 최고 미술 거래 플랫폼 Artsy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OVR(온라인 뷰잉룸)을 개최한다. Artsy는 3,400개의 갤러리와 75개의 페어, 27개의 옥션하우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190개 국가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매달 약 220만 명에 달하는 컬렉터가 작품 구매를 위해 Artsy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아트부산은 Artsy와의 협업을 통해 행사 기간 동안 참가하는 갤러리들이 Artsy 홈페이지를 통해 갤러리 소개와 함께 출품 작품을 업로드해 홍보할 수 있게 돕고 세계 미술 애호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heyPOP

 

한편, 아트부산은 선구적인 부스 디스플레이를 선보이기 위해 올해 처음 부스 디자인 지원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프로그램 신청을 위해 참여 작가, 출품작 리스트와 함께 전시 기획서, 부스 디자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참여 작가 중, 만 45세 미만의 전속작가 비율이 70% 이상, 트러스 조명, 추가 벽, 페인트, 플로어링 등 전반적인 부스 디자인 등 기준을 적용한다. 최종 승인된 10개의 갤러리에는 총 부스 금액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부스 디자인 비용으로 지원한다.

 

김세음

자료 제공 및 협조 아트부산

프로젝트
아트부산(ART BUSAN)
장소
BEXCO 제1전시장
주소
부산시 해운대구 APEC로 55
일자
2022.05.13 - 2022.05.15
김세음
글쓰기를 즐기는 디자인 전공자.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아름다움과 크고 작은 이야기들을 면면이 조명하고자 한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혹시 미술관인가요? ‘2022 아트부산’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