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8

TOPAFF 선정 최고의 프랑스 뮤직 페스티벌 포스터

당신이 고른 뮤직 페스티벌 포스터는?
프랑스에서는 매년 다양한 뮤직 페스티벌이 열린다. 그리고 뮤직 페스티벌의 색깔과 메시지를 담은 포스터들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10주년을 맞이하는 TOPAFF에서 2021년도 최고의 프랑스 뮤직 페스티벌 포스터 100개를 선정했다고 한다. 독창성, 아이디어, 의미, 그래픽 퍼포먼스, 시각적 조화를 고려해서 포스터를 선정했다고. 포스터를 선정하기 위해 1,700개의 뮤직 페스티벌을 리스트 업했는데 700개는 이미지가 없었고 200개는 전년도와 다른 점이 없었다. 남은 800개의 포스터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상위 100개를 선별, 그중에서도 독특한 스타일로 시선을 잡아끈 5개의 작품과 포스터를 디자인한 작가에 대해 살펴보자.
Ι Macki Music Festival

 

by Atelier Choque Le Goff + Nevil Bernard (좌) 2021 (우) 2020

 

Macki Music Festival은 아름다운 센강 근처에서 매년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뮤직 페스티벌이다. Cracki records와 la mamie’s가 개최한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새로운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 로컬 아티스트부터 세계적인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장르가 모여 무대를 꾸민다. 2021 macki festival의 포스터는 강렬한 색감을 사용한 일러스트를 선보여 페스티벌의 색깔을 드러냈다. 이는 일러스트레이터 Nevil Bernard와 아틀리에 choque le goff과 협업한 결과이다. Nevil bernard는 프랑스계 일본인 필름 디렉터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파리에 거주하며 비디오, 포스터, 레코드 커버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다. 전년도에도 이들이 함께 포스터 작업을 했다.

 


Ι TLN Festival

 

By Émilie Génovèse

 

TLN festival은 프랑스 남부 지중해에 면한 항구 도시 툴롱(Toulon)에서 열리는 페스티벌이다. 2012년부터 시작된 이 축제는 일렉트로닉 장르의 음악과 관련된 비주얼 아트, 실험, 조형 미술, 댄스 등 다양한 영역을 다루고 있다. 여러 뮤직 페스티벌과 다른 점을 꼽으라면 교배종을 보호하기 위한 행사이기도 하다. Émilie Génovèse가 행사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였다. 3d 모델링을 기법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타이포그래피의 모습은 입체적이고 독특하다. 배경에는 물방울이 맺힌 스크린 너머로 형형색색의 식물들이 있다. 뿌옇게 보이는 식물들은 모호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만들어낸다. 이는 TLN festival이 지향하는 이색적인 식물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동시에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페스티벌의 실험적인 측면을 대변한다. Émilie Génovèse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웹디자인, 편집 디자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아트디렉터이다. 그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의 콜라주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굉장히 펑키하고 강한 느낌을 주는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고 이러한 그의 스타일은 여러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서 그 존재감을 보여준다.

 

 

Ι FESTIVAL MAAD IN 93

 

By Laho + Studio Aperçu

 

파리 북동쪽에 위치한 센 상 드니(Seine-Saint-Denis)에서 펼쳐지는 순회 페스티벌이 있다. 2011년부터 시작된 The MAAD in 93 festival은 15개의 공연을 15개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보여준다. 그리고 아티스트들은 매일 밤 만남을 통해서 음악 창작활동을 한다. MAAD 93 네트워크에 의해 시작된 이 축제는 음악적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축하하고 관객들과 아티스트의 교류를 통해 가치를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Laho는 내면의 세계와 그녀가 가진 꿈을 바탕으로 신화를 만들어낸다. 그녀는 신비함과 신성한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은 독창적인 상징의 어휘를 만들었다. 그렇게 만들어낸 이미지를 재결합하여 그녀만의 시각적인 언어를 보여준다. 그녀의 그림은 감각으로 가득한 상징을 가진 이야기가 된다. 그녀는 창조한 환상적 캐릭터에 의지하여 우리의 삶, 감정, 존재의 초자연적인 현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Ι ENCORE ENCORE FESTIVAL

 

By Fox Ollersson

 

Encore는 원래 2020년에 기획되었던 축제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행사가 진행되지 못했다. 그 뒤 2021년에 기존 계획보다 작지만 현명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여름날 프로방스의 코렌스(Correns)에서 힙합 알앤비 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넘나드는 실험적인 판타지가 펼쳐졌다. 여러 지역에서 모인 아티스트들과 포도주 생산자들, 그리고 도시와 시골에서 온 관중들이 모여 아름다운 축제를 만들어냈다. 이 행사는 축제에 양분을 공급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 문화 예술축제의 지속가능성과 그 지역의 연계성을 되돌아보기 위한 것이다.

포스터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색감이다. 분홍색에서 초록색, 하늘색으로 이어지는 부드러운 색감이 전체적인 이미지의 분위기를 결정한다. 자연 속에서 뛰어노는 동물과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서 아름다운 프로방스의 이미지와 축제가 가진 메시지를 보여준다. Fox Ollersson이 해온 작업을 살펴보면 그는 한 스타일에 고착되어 있지 않다. 거친 선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점묘화 스타일로 작업을 하기도 한다. 사진을 이용한 콜라주 작업도 있다. 활동 범위 또한 포스터부터 음반 아트워크, 영상작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스타일을 만들어가고 있다.

 

 

Ι Radio Meuh Circus Festival

 

By Sophy Hollington

 

눈과 스키, 눈꽃송이가 겨울의 시작을 알릴 때, 알프스 산에서 축제가 시작된다. 라 클루사즈(La Clusaz) 산맥에 자리 잡고 독립적인 웹 라디오와 연결되어 있는 radio meuh circus festival은 눈 덮인 봉우리에서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티스트들을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다. Radio meuh와 doka production이 함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Sophy는 영국 브라이튼(Brighton)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그녀의 작품 대부분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라이노컷(linocut) 방식을 사용해 인쇄한 볼록 판화이다. 그녀의 개인적인 작업은 유성 민속에서부터 연금술 상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신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녀는 전통문화, 신비주의 그리고 불가사의한 주제에 대해 논쟁하는 것을 좋아한다. 뉴욕타임스, 나이키, 월스트리트저널 등 여러 저명한 매체와 협업을 통해 그녀가 가진 독특한 스타일을 보여줬다.

링크
홈페이지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TOPAFF 선정 최고의 프랑스 뮤직 페스티벌 포스터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