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팝업, 전시 소식 등 꼭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레터 받아보기

공간, 팝업, 전시 소식 등 꼭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레터 받아보기

2025-02-26

광장시장에서 멕시칸 타코에 데킬라 한 잔 어때요?

돈 훌리오 X 라까예 푸드 팝업 ‘페스카데리아 데 라까예’
데킬라 브랜드 돈 훌리오(Don Juli)와 정통 멕시칸 스트리트 퀴진 음식점 라까예(La Calle)가 협업한 푸드 팝업 ‘페스카데리아 데 라까예(pescaderia de La Calle)’가 3월 22일까지 서울 광장시장 365일장 앞 노점에서 열린다.

멕시코 해안 시장 현지의 맛을 경험할 수 있는 푸드 팝업이 서울 광장시장에서 열렸다. 데킬라 브랜드 돈 훌리오와 타코 전문 음식점 라까예의 협업으로 이뤄진 ‘페스카데리아 데 라까예(pescaderia de La Calle)’이다. 스페인어로 ‘생선 가게’를 뜻하는 이번 팝업에서는 멕시코 해안에서 영감을 받은 신선한 해산물 요리와 데킬라 돈 훌리오를 경험할 수 있다.

‘코리안 타코킹’이 보여주는 현지의 맛

라까예는 2025년 미쉐린가이드에 선정된 ‘에스콘디도’의 오너 셰프이자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서 ‘코리안 타코킹’으로 출연한 진우범 셰프가 운영하는 스트릿 타코 브랜드다. 국내산 옥수수를 직접 분쇄해서 만든 토르티야와 채소, 건고추, 과일 등을 섞어 만든 살사 소스 등 현지 조리법에 따라 직접 만든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이들의 자부심이다. 남녀노소 불문한 타코를 만들기 위해 신당 중앙시장에서 시작한 라까예답게 이번 팝업도 국내 스트릿 푸드 성지와도 같은 서울 광장시장에서 열렸다.

현지와 외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광장시장의 특성을 살려 정통 멕시코 해안 시장의 분위기와 요리를 그대로 재현했다. 한국식으로 변형하지 않고, 현지의 맛을 최대한 살린 것이 특징. 멕시코식 물회라고 명명한 아구아칠레(Aguachile)는 풍성한 해산물과 채소를 베이스로 다양한 향신료를 가미한 멕시코의 대표적인 해산물 요리다. 할라페뇨, 고수, 라임 등으로 맛을 낸 베르데(Verde) 소스와 멕시코 고추, 파, 마늘이 들어간 로호(Rojo) 소스 중에 선택할 수 있다. 고수, 라임 등 향이 강한 재료를 좋아한다면 초록색을 띤 베르데 소스를, 매콤한 맛을 더 즐기고 싶다면 로호 소스를 추천한다.

타코는 세 종류가 준비됐다. 바삭하게 튀긴 흰살생선과 새우를 활용한 생선튀김 타코와 새우튀김 타코, 양념한 새우를 꼬치에 꿰어 구워낸 새우 알파스톨 타코가 있다. 자리에 준비된 양파, 고수, 라임, 소스 등을 자유롭게 배합해 먹으면 된다. 인스턴트 라면을 변주한 메뉴도 있다. 신선한 해산물을 다양한 향신료 베이스 육수로 끓여낸 멕시코 해안 지역 전통 요리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했다. 익숙한 듯 이국적인 풍미로 국물 한 입이면 속이 뜨끈하게 채워진다.

멕시칸 푸드 & 데킬라 페어링

이번 푸드 팝업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멕시코 음식을, 현지에서 생산한 품질 좋은 데킬라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돈 훌리오는 1942년 돈 훌리오 곤잘레스(Don Julio Gonzalez)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만든 브랜드로 데킬라 특유의 풍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본인이 소유한 농장에서 엄선한 블루 아가베만을 사용한다. 이번 팝업에서는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아 산뜻하고 시트러스한 맛이 나는 ‘돈 훌리오 블랑코(Don Julio Blanco)’ 잔술과 지친 어부들을 위해 만들었다는 스페셜 칵테일 ‘어부의 물(Fisherman’s Water)’을 마실 수 있다.

이번 팝업은 광장시장 365일장 앞 노점에서 3월 22일까지 열린다. 매주 주말에는 현장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고 ‘돈 훌리오’ 카카오톡 계정을 팔로우한 사람에 한해 럭키 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 돈 훌리오 데킬라 50ml, 진우범 셰프의 레스토랑 ‘엘 몰리노’, ‘에스콘디도’ 2인 식사권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이라면 기간 내에 방문하자.

김기수 기자

자료 제공 페스카데리아 데 라까예

프로젝트
페스카데리아 데 라까예(pescaderia de La Calle)
장소
광장시장
주소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88
일자
2025.02.23 - 2025.03.22
시간
13:00 - 20:00 (월 휴무)
김기수
아름다운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믿는 음주가무 애호가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광장시장에서 멕시칸 타코에 데킬라 한 잔 어때요?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