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0
메타버스 디자이너, 이반 풀루겔만 ①
가상세계를 디자인하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의 비디오게임 개발자였던 닐 스테퍼슨(Neal Stephenson)의 SF 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로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경제 위기로 폭락하는 시장의 고뇌를 탈피하기 위해 일반인들이 아바타를 활용해 가상 세계로 뛰어드는 곳으로 묘사된다. 스테퍼슨은 메타버스를 환상적인 가상 대피소가 아닌 현실 같은 우여곡절이 있으며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세계로 그려냈고, 이 두 세계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스테퍼슨의 선견지명이었을까?
메타버스는 예술과 디자인, 브랜드와 패션, 공공 디자인과 건축 분야까지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줬다. 예를 들어, 지구 반대편에 투자를 하기 위해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메타버스를 통해 세밀하게 모의 설계를 만들고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무인 자동차 기술에 투자하는 BMW 같은 자동차 회사에서는 자동차 내부를 VR 체험관으로 구현해 일상생활을 넘어 새로운 세계관을 조망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메타버스 디자인의 중심에는 메타버스 디자이너가 있다.
메타버스는 예술과 디자인, 브랜드와 패션, 공공 디자인과 건축 분야까지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줬다. 예를 들어, 지구 반대편에 투자를 하기 위해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메타버스를 통해 세밀하게 모의 설계를 만들고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무인 자동차 기술에 투자하는 BMW 같은 자동차 회사에서는 자동차 내부를 VR 체험관으로 구현해 일상생활을 넘어 새로운 세계관을 조망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메타버스 디자인의 중심에는 메타버스 디자이너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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