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7

행복작당, 한옥의 정취를 가득 채우다

〈SBTW X 행복작당 2022〉
매거진 <행복이 가득한 집>에서 취재한 아름다운 한옥을 구독자들이 실제 구경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든 '행복작당'. 2016년을 시작으로 올해 일곱 번째 맞이하는 행복작당이 이번에는 서울뷰티트래블위크와 손을 잡았다. 한옥에서만 누릴 수 있는 고귀한 풍경과 이 계절의 정취를 느끼면서 곳곳에 펼쳐지는 브랜드, 작가, 스타일리스트의 협업 전시까지. 하나라도 놓치면 아쉬울 다채로운 콘텐츠로 가득 담았다. 이제 한옥을 제대로 즐길 차례.

매거진 <행복이 가득한 집>이 창간 35주년을 맞아 올해 ‘행복작당’은 ‘서울뷰티트래블위크(SBTW)’와 함께한다. 서울시가 주최하는 서울뷰티트래블위크는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뷰티&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행사. 이번 행복작당은 ‘세계 100대 공간 디자이너’로 선정된 양태오 디자이너가 디렉터로 나선다. 또 아직 공개하지 않은 지정 문화재 ‘휘겸재’를 비롯해 종로구 일대의 한옥 스테이, 클래스, 인문학 강의와 트레킹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무엇보다도 행복작당만의 시그너처 이벤트인 브랜드·작가·스타일리스트의 협업 전시가 더욱 알차고 근사하게 펼쳐질 예정이니 놓치지 말자.

 

9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열리는 행복작당은 9월 30일과 10월 1일 이틀 간 <행복이 가득한 집> 정기 구독자, 10월 2일부터 4일까지는 일반 관람으로 진행한다. 자세한 행사 내용과 예약 시 주의사항은 아래 텍스트를 참고할 것.

서울트래블위크 SBTW X 행복작당 2022

 

기간  9월 29일(목) ~ 10월 4일(화) *29일은 VIP Day로 초청에 한함.

장소  북촌 일대 한옥·문화 공간

시간  오전 10시 30분 ~ 오후 6시

행사 내용  한옥 구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전시 관람

주최  디자인하우스, 서울특별시

주관  행복이 가득한 집

 

예매하기

1) <행복이 가득한 집> 정기 구독자 _ 9월 30일(금), 10월 1일(토)

    *9월 27일(화) 자정까지 예약 가능

    정기 구독자 예매하기 (1인 2매)

    휘겸재 도슨트 포함 _ 정기 구독자 예매하기 (1인 2매)

 

2) 일반 관람객 _ 10월 2일(일) ~ 10월 4일(화)

   *당일 타임별 3시간 전까지 예약 가능

    일반 관람객 예매하기 (1인 1매)

 

 

이용 방법  예매 후 모든 스폿 입장 가능, 예약 정보 확인 후 입장 티켓(팔찌)와 교환 예정

문의  카카오톡플러스친구 ‘M플러스멤버십’

전화  080-007-1200(평일 09~18시, 점심시간 12~13시 제외)

 

* 행사 장소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SBTW X 행복작당 2022’ 스폿 List

# 01 하우스 오브 프리츠한센 서울

덴마크 가구 브랜드 프리츠한센이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문을 연 ‘하우스 오브 프리츠한센 서울’. 두 나라의 유서 깊은 문화가 서로 맞닿은 지점에 자리한 공간이다. 아르네 야콥센이 코펜하겐에 건축한 SAS 로얄 호텔 606호를 재연한 공간을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

# 02 서윤정 작가 아틀리에

940년대 일본식 가옥과 한옥, 1968년 1세대 조각가 김정숙 선생이 작업실로 지은 양옥을 서윤정 작가가 쇼룸과 작업실로 사용하고 있다. 한옥과 양옥을 ㄱ자로 배치하며 생긴 정원을 영국식으로 가꾼 것도 이색적이다.

디자인하우스 멤버십 라운지로 운영 중인 북촌 지우헌. ⓒ 디자인하우스
지우헌에서 매월 새로운 공예와 아트 전시를 관람하며 디자인하우스가 발행한 잡지와 단행본을 읽을 수 있다. ⓒ 디자인하우스

# 03 지우헌 × 카인드스페이스 × 롯데백화점 Lifestyle

 

지우헌 <행복> 발행인 이영혜 대표의 한옥. 살림채인 위채는 젊은 작가들이 한국적 느낌으로 해석한 가구를 비롯해 장인의 손길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아래채는 디자인하우스 멤버십 라운지로 운영 중이다. 

카인드스페이스 글로벌 리빙 브랜드를 소개하는 편집숍. 앤트레디션, 비트라, 지노리1735 등 가구·테이블웨어·조명을 아우르는 제품군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Lifestyle 지우헌이라는 가장 한국적 공간에 가장 이국적인 상품을 매치해 롯데백화점 Lifestyle 부문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예정이다.

# 04 노스텔지어 힐로재 × 길-연

 

노스텔지어 힐로재  북촌팔경 중 가장 으뜸인 7경에 자리 잡은 집으로, 한옥의 정갈함 속에 한국 유명 작가들의 현대적 소품과 가구가 어우러진 공간이다.

길-연  ‘디자이너가 아닌 디자인 파트너’를 표방하는 이길연이 이끄는 회사로, 주거 공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한다.

ⓒ 자명서실 홈페이지
작년 자명서실에서 열린 행복작당의 모습.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1년 12월호) ⓒdesign.co.kr

# 05 자명서실 × 앤트레디션 × 롯데백화점 Lifestyle

 

자명서실  2005년에 지은 개인 별장으로, 까사미아 씨랩에서 레노베이션해 한옥 호텔로 쓰고 있다. 긴 기와와 툇마루가 운치를 더한다.

앤트레디션  2010년 설립한 덴마크 브랜드. ‘혁신을 신뢰하는 전통’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북유럽의 디자인 유산을 계승하면서도, 세계적 디자이너와 협력해 ‘장인 정신과 창조성의 결합’을 추구한다.

작년 행복작당이 열린 시리재의 전경. 디자인하우스 (행복이가득한집 2021년 12월호) ⓒdesign.co.kr

# 06 시리재 × 로얄코펜하겐 × 롯데백화점 Lifestyle

 

시리재 2006년 설치미술가 박실 씨가 기둥부터 문살 종류까지 직접 그림을 그려가며 고친 집이다. 15평짜리 한옥이지만 수납이 완벽한 방 두 개에, 샤워 부스가 설치된 욕실까지 알차게 갖추었다. 

로얄코펜하겐 덴마크 왕실 도자기 브랜드 로얄코펜하겐이 식물 도감 <플로라 다니카>에서 이름을 따온 플로라 다니카Flora Danica 컬렉션을 행복작당에서 선보인다. 도감에 수록된 3천여 종의 꽃 세밀화를 페인팅 기술로 담아내고, 금도금으로 마무리한 최상위 라인을 만날 수 있다.

 

* 전시는 9월 29일~10월 1일(3일 간)에 열립니다.

# 07 WOL × 로컬히어로 × 화가 김재현

 

WOL ‘마이테이블’의 조성림 대표가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숍이다. 20평의 작은 규모지만 한쪽 벽이 통창으로 안온한 느낌이 가득하다. 이 공간에서 김재현 작가의 푸르른 풍경화가 펼쳐질 예정.

로컬히어로  상생 소비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연 속에서 가치를 만들어내는 로컬 히어로’를 발굴하고, 이를 소비자와 연결해주고 있다.

# 08 이음더플레이스 × 비앤비 이탈리아 ‘연음공간’

 

이음더플레이스  1908년 지은 도시형 한옥을 한옥의 정수인 ‘차경借景’과 ‘기류氣流’의 미학을 살려 리모델링했다. 아래채와 정원·본채가 한눈에 들어오는 배치, 안채에 들어서면 안기는 경복궁 안마당 풍경 등이 백미.

비앤비 이탈리아 세계적 디자이너의 상상을 재료와 기술을 통해 현실화하는 브랜드. 비앤비 이탈리아가 연출한 ‘연음공간延音空間’은 길게 연주하는 음악처럼 좋은 가구와 함께하는 여유를 선물할 것이다.

락고재 컬쳐 라운지 애가현은 식문화를 매개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하는 한옥 공간이다. ⓒ 락고재 컬쳐 라운지 애가헌 홈페이지

# 09 락고재 컬쳐 라운지 × 이솝

 

락고재  컬쳐 라운지 락고재가 2019년 식문화를 매개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하는 공간으로 선보인 한옥. 정영수 대목이 5년 동안 대수선과 신축을 통해 완성했다. “한옥이 세대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골동이 있되 불편하면 안 된다”는 락고재의 원칙에 따라 신발을 신고 출입하게 한 것, 지하 공간을 꾸린 것이 눈에 띈다.

이솝  1987년 멜버른에서 설립했고, 스킨·보디·헤어 케어 제품, 자신과 공간을 위한 향수, 홈 제품을 선보인다. 비콥 인증을 획득한 브랜드이며, 모든 제품은 비건 친화적이다. 행복작당에서 새 향수 ‘이더시스 오 드 퍼퓸’을 선보일 예정.

 

*전시는 9월 29일~10월 1일(3일간)에 열립니다.

# 10 노스텔지어 블루재 × B&O

 

노스텔지어 블루재  청색을 택호宅號로까지 연결한 것처럼 청와대와 동일한 기와를 얹은 유일한 한옥. 또한 대문에서부터 뻗어나온 소나무와 높은 지대에서 시원하게 내다보이는 남산 풍경이 그 푸르름을 더해준다.

뱅앤올룹슨 B&O  1925년 덴마크에서 설립한 럭셔리 오디오 브랜드로, 한 세기 동안 음향 혁신의 선두에 서왔다. 뱅앤올룹슨의 모든 제품은 아름다운 사운드,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장인 정신의 조합이 특징이다.

# 11 노스텔지어 히든재 × 누하스

 

노스텔지어 히든재  문 앞에 도착하기까지 굽이지는 골목길 풍취, 좁은 골목 사이로 문이 열렸을 때 펼쳐지는 하늘, 사랑채에 숨어 있는 온수풀, 안쪽 방 너머에 감춰진 동굴까지. 찾아가는 즐거움이 가득한 한옥.

누하스  2019년,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해 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안한다는 철학에서 출발한 라이프 큐레이션 리빙 컴퍼니.

디자이너 양태오가 사무실 겸 집으로 사용하고 있는 청송재와 능소헌. ⓒ designpress, 김춘호(스튜디오 봄)

# 12 청송재 능소헌 × 이스턴 에디션

 

청송재 능소헌  조선 후기 한옥 두 채를 디자이너 양태오가 사무실 겸 집으로 쓰고 있다. 고전적 외관이 시선을 압도하고, 디자인 가구와 양태오의 컬렉션이 존재감을 더한다.

이스턴 에디션  한국 본연의 미학과 전통 공예의 아름다움을 동시대적 미감으로 표현하는 양태오 디자이너의 가구 브랜드.

* 전시는 9월 29일~10월 1일(3일간)에 열립니다.

한지문화산업센터의 전경 모습. ⓒ 김잔듸
한지문화산업센터는 한지에 관련한 다채로운 전시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김잔듸

# 13 한지문화산업센터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공간으로, 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그 쓰임을 확대하고자 만든 국내 유일의 한지 종합 지원 센터.

그 밖의 가볼 만한 곳

 

아름지기  우리 문화의 정수를 연구하는 비영리 문화단체 아름지기. 2022 기획전 <고려味려: 추상하는 감각>은 고려 시대의 식문화에 집중해 청자·석기·금속기의 선·형·색을 연구하고, 이를 일상 사물로 재탄생시켰다. 전시는 11월 15일까지.  전시 예약하기

휘겸재  서울뷰티트래블위크는 일반 시민에게 공개하지 않던 서울시 지정문화재 가회동 한씨 가옥 ‘휘겸재’를 메인 행사장으로 선정했다. 축제 안내와 함께 티 클래스, 아로마세러피, 작가 하시시박의 사진전, 디렉터 양태오와의 만남도 예정되어 있다.

heyPOP tip!

1. 노스텔지어에서 운영하는 힐로재, 블루재, 히든재는 ‘SBTW X 행복작당 2022’ 행사와 동시에 새롭게 공개하는 한옥 스테이 공간! 행사 이후에 모든 공간이 바로 오픈한다니 미리 둘러보고 싶다면 이번 행복작당을 놓치지 말 것.

 

2. 락고재 컬쳐 라운지 애가헌과 이음더플레이스는 매번 다양한 전시가 열리고 있어 행사 이후에도 들러볼 수 있다.

 

3. 적산 가옥과 한옥, 양옥이 혼합되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서윤정 작가 아틀리에는 작업실로 사용되지만 평일에 예약제로 오픈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정리  heyPOP 편집부

프로젝트
〈SBTW X 행복작당 2022〉
장소
북촌 일대 한옥, 문화 공간
일자
2022.09.29 - 2022.10.04
주최
디자인하우스, 서울특별시
주관
행복이 가득한 집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행복작당, 한옥의 정취를 가득 채우다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