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2024-02-28

모두를 위한 비건 식당 3

헤이팝 레터 Editor’s pick
봄이 올듯하면서도 자꾸만 달아나는 요즘입니다. 이럴 때는 산뜻한 음식을 먹으며 다가올 계절을 미리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비건 식당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히면서 건강하면서 맛있기까지 한 비건 음식을 찾는 건 어쩌면 현명한 선택이자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완벽한 비건은 아니지만 속이 편한 비건식을 선호하곤 해요. 가볍게 비건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곳부터 분위기 내기 좋고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곳까지. 비건 식당 세 군데를 소개해 드릴게요.

1. 큔

ⓒ큔

청와대와 가까이 있는 ‘큔’을 바라보고 있으면 괜히 마음이 반듯해집니다. 한적한 골목에 주홍빛 벽돌로 된 외관 1층에 있는 큔은 제철 채소를 기반으로 음식과 음료 그리고 발효조미료를 만드는 곳이에요. 좋은 식자재에 진심인 이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떤 재료로 해당 음식을 만드는지 소개하곤 합니다. 덕분에 큔에서 먹을 때면 음식이 더 소중하게 다가오고 음식에 들어간 식재료를 음미하게 돼요. 가지런한 플레이팅도 큔만의 매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체 가공이 적은 요리를 선보여 재료의 원색이 잘 느껴지는데요. 시각적으로 예쁘기까지 해 마음이 더 가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다가오는 봄을 맞아 봄나물인 냉이를 활용한 ‘냉이 아란치니 플레이트’를 선보이고 있어요. 밥알을 둥글게 말아 튀겨내는 이탈리아 요리 아란치니와 냉이의 만남. 1인이 먹기에도 충분한 양이니 혼자 식사를 해야 할 때 큔을 방문해 봐도 좋겠습니다.

 

식사뿐만 아니라 캐슈밀크(캐슈넛으로 만든 비우유)를 사용해 만든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를 먹거나 발효조미료를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디저트와 발효 조미료로 가볍게 채식을 경험해 보는 건 어떨까요.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26길 17-2 1층

인스타그램 @grocery_cafe_qyun

2. 퍼멘츠

ⓒ퍼멘츠

이렇게 힙한 비건 식당은 처음이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일반 양식 레스토랑 같지만 ‘퍼멘츠’는 낮에는 카페로 오후 5시 이후에는 바(bar)로 운영됩니다. 음식은 운영시간 언제든 주문할 수 있어요. 누군가의 아지트에 놀러 온 것 같은 포근한 느낌을 주는 이곳은 콜리플라워를 튀긴 비건 가라아게, 발효 버섯 후무스, 갈릭 머쉬룸 버거 등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을 비건 식재료를 사용해 만듭니다. 평소에 먹고 싶었는데 비건 음식이 아니라 먹지 못했던 분들이 있다면 퍼멘츠의 메뉴를 확인해 보세요. 음식과 함께 곁들이는 소스까지 식물성 재료를 사용한답니다.

 

비건식이지만 일반식과 맛의 차이가 적은 퍼멘츠는 음식과 함께하면 좋을 주류도 페어링해 주니 모임이 있는 저녁 식사 자리로도 제격입니다. 천장에 비스듬히 난 창으로 들어오는 햇빛도 인상적이라 브런치를 먹고 싶을 때 찾아가도 좋아요. 퍼멘츠는 발효 후무스가 대표 메뉴이기도 하니 꼭 드셔보세요. 아, 애견 동반 가능한 식당이라는 점도 이곳만의 매력입니다. 

주소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7길 22 1층

인스타그램 @ferments.seoul

3. 베지스

ⓒ베지스

낮은 건물이 나란히 있는 홍제천 인근 홍연시장 골목 1층. 비건 가정식을 내어주는 베지스가 있습니다. 주변 상권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이곳은 창문으로 식당 내부가 다 보일 정도로 아담한데요. 작은 공간이라 따뜻한 분위기가 더 풍기기도 합니다. 다만 테이블 수가 적으니 예약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어요. 계절에 맞는 음식을 내어주는 베지스는 특히 ‘부추페스토파스타와 고사리나물’이 인상적인데요. 부추 향 가득한 페스토에 버무린 면 위에 얹은 고사리나물까지. 파스타지만 먹어도 속이 편안합니다. 두유 하이볼 같은 독특한 음료도 준비되어 있어 새로운 맛을 느껴보고 싶은 분들에게 베지스를 추천드려요.

 

또, 이곳은 아티스트 콜렉티브 ‘다이애나랩’이 주도하는 ‘차별 없는 가게’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식당이기도 한데요. 반려동물을 포함해 방문하는 모든 이들을 환영하는 베지스 내외부에는 ‘모든 차별을 반대한다’는 문구가 붙어있습니다. 비건과 같은 소수성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환영하는 이 문구 하나로 괜스레 마음이 풍요로워지기도 합니다. 한 가지 참고할 사항은 메뉴가 자주 바뀌는 편이니, 방문할 일이 있다면 베지스의 인스타그램을 확인해 보세요.

주소 서울 서대문구 홍연길 87 1층(연희동)

인스타그램 @veggies.kitchen.and.bar

김지민 인턴 기자

자료 출처 큔, 퍼멘츠, 베지스

김지민
새로운 일에 관심이 많다. 보고 느낀 이야기로 콘텐츠를 만든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모두를 위한 비건 식당 3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