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2024-02-14

우리나라 1세대 웹툰 작가의 유쾌한 전시

'오무라이스잼잼' 조경규 개인전, 허니 머스터드
우리나라 1세대 웹툰 작가로 알려진 조경규 작가의 개인전 《허니 머스터드(Honey Mustard)가 북촌 갤러리 지우헌에서 열린다. 유쾌하고 친숙한 소재를 그린 페인팅 작업부터 드로잉, 설치작업까지 그의 작품 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다.
조경규 작가 개인전 《허니 머스터드(Honey Mustard) 》 포스터 | 사진 : 조경규 작가 제공

이번 주 이 전시 어때요?

웹툰 작가 1세대, 조경규는 만화 <오무라이스잼잼>과 <차이니즈봉봉클럽> 등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웹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북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아티스트다. 이번 전시는 페인팅 작품 9점과 더불어 직접 디자인한 음식모형 작품 3점, 전시 준비 과정에서 구상한 아이디어 스케치와 출판물 표지 원고들을 선보인다. 전시에 대한 기대감이 뜨거운지 2월 24일 진행되는 작가와의 만남은 접수 한 시간 만에 선착순 100명 모두 마감되었다는 후문이다. 

조경규 작가 사진: 작가 제공

 

조경규 작가는 뉴욕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고, 현재 만화가와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대표작으로 <오무라이스잼잼>, <차이니즈봉봉클럽>, <조경규 대백과> 등이 있다. 1990년대 후반에 그가 운영했던 웹사이트 ‘피바다학생전문공작실’이 당시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검열에 의해 강제폐쇄 된 적이 있고, 우리나라 1세대 인디밴드인 황신혜밴드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호흡을 맞추거나 ‘금자탑’이라는 트로트 가수 멤버로 활동하는 등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2002년도부터 미술가 강익중, 안무가 안은미, 프로레슬러 이왕표, 음악가 황병기의 웹사이트와 하나은행 사외보(디자인하우스 발간) 등을 디자인하면서 디자이너로서 인지도를 쌓았고, 2007년 <씨네21>에 연재한 식도락 만화 <차이니즈봉봉클럽>에 이어 <오무라이스잼잼> 등이 다양한 연령층의 팬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핫도그 먹는 자화상 2023, 캔버스에 과슈와 혼합 매체, 72x60cm ⓒ조경규, 작가 제공
영양센타 2023, 캔버스에 과슈, 100x65cm ⓒ조경규, 작가 제공
익숙하지만 새로운

조경규의 페인팅 작품은 음식에 대한 특유의 맛깔스럽고 탐스러운 표현을 한층 더 선명하게 보여준다. 과슈로 채색한 <25% 저염 스팸>, <영양센타>, <스리라차 핫 칠리소스> 등은 그가 연재하는 음식만화 <오무라이스잼잼>에서 다뤘던 먹거리로, 너비 72~100cm의 캔버스에 실물과 비례하도록 사이즈를 확대해 그린 것이다.  <아티초크를 든 자화상>,  <맥 일월오봉도>,  <핫도그 먹는 자화상>에서는 음식과 함께 작가 본인의 캐릭터를 넣어 재미있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대중적인 먹거리를 확대경으로 들여다보듯 섬세하고 웅장하게 표현한 그의 작품은 익숙한 만큼 제대로 알지 못했던 음식의 특징들을 하나하나 발견하는 재미를 선사한다. 특히 채도가 높고 조밀한 성질의 과슈 물감에 물을 한 방울도 섞지 않은 채색법은 일상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량 생산 식품에 생생하고 신선한 생기를 불어넣음과 동시에 평범한 것의 고유한 가치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보여준다.

 

 

딸기와 생크림으로 장식한 사천풍 삼선짜장 2003, 플라스틱 모형, 14x20x20cm ⓒ조경규, 작가 제공

전시 공간을 크게 두개로 나눠, 페인팅 작품과 만화 원고를 소개하는데, 페인팅 작품으로는 <오무라이스잼잼> 시리즈에 등장했던, 스리라차 핫 칠리소스, 스팸 등을 과슈로 그려낸 작품 5점과 익살스러운 자화상이 들어간 작품 3점을 만날 수 있다. 과거에 그가 직접 디자인한 냉면, 짜장면, 햄버거 모형 세트와 출간한 책 표지를 캔버스로 옮긴 작품도 함께 선보인다. 그를 널리 알린 만화 표지 원고도 원본으로 볼 수 있다.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도록과 마우스패드, 엽서 같은 굿즈도 판매 예정이다.

 

갤러리 지우헌 김아름 큐레이터는 “과거 웹툰 작가인 귀귀와 기안84가 미술관에 진출하면서 관람객에게 색다른 인상을 남겼듯이, 우리나라 제1세대 웹툰 작가인 조경규의 전시도 크게 주목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갤러리에서 전시는 처음이다 보니 준비 과정에서부터 작가의 고민과 노력이 특히 많이 들어갔다. 어렵게 기획해 선보이는,  다시 보기 힘든 전시이니 많은 분들이 관람하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발행 | 헤이팝 편집부

자료제공 및 협조 | 디자인하우스 

프로젝트
조경규 개인전 《허니 머스터드(Honey Mustard)》
장소
갤러리 지우헌
주소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3
일자
2024.02.15 - 2024.03.16
시간
10:30 - 18:30 (일요일/월요일/공휴일 휴관)
주관
디자인하우스
참여작가
조경규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이 팝업 · 전시가 열린 공간

서울 종로구 | 갤러리 20명, 라운지 12명, 다실 6명

갤러리 지우헌 (Gallery Jiwooheon)

Discover More
우리나라 1세대 웹툰 작가의 유쾌한 전시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