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알아두면 좋은 트렌드 소식을 엄선하여 받아보기

2021-08-11

우주 행성에서 영감 받은 향

에일리언오더즈 포탈 압구정.
에일리언오더즈(AOZ)는 프래그런스 시장의 정설에서 벗어나 과학적이고 고객중심적 접근을 시도하는 브랜드다. 최고의 향을 찾기 위한 실험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서울 압구정에 고객과 만나고 소통하는 창구, ‘포탈 압구정’을 세웠다.
© AOZ

 

서울 압구정, 지구와 우주를 연결하는 포탈이 생겼다. 검은색 외벽을 가진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SF 영화에서나 볼법한, 화려한 조명이 비치는 복도와 우주선처럼 새끈한 부가티 시론이 우리를 맞이한다. 유리문 하나를 넘었을 뿐인데 한순간에 지구에서 우주로 오다니, 놀라운 경험이다.

 

© AOZ

 

우주정거장 일부를 가져온 듯한 이곳은 프래그런스 브랜드 ‘에일리언오더즈(AOZ)’의 플래그십 스토어다. AOZ는 외계라는 낯설고 신비로운 곳의 시선을 빌려 향의 본질을 재발견하고 시장의 고정관념을 깨고자 한다. 그를 위해 AOZ는 조향사의 감각과 인하우스 평가에 의존하던 기존 시스템을 벗어나 자신들만의 조향 시스템을 개발했다. 고객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를 기반으로 최고의 향, ‘The one Scent’을 찾아내는 것이다.

 

© AOZ

 

5개의 우주 행성을 모티프로 조향한 AOZ의 5개의 향수 – 마림바, 시와, 뮬, 비노, 세레스도 이 과정을 통해 탄생했다. 이 향들은 2개월 동안 포탈 압구정에서 고객 테스트를 실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조향되었다.

 

테스트의 결과는 향수병에도 각인된다. AOZ 향수병에는 연구 과정에서 사용되는 메탈 라벨링을 본뜬 라벨링이 달려있다. 여기에는 원료의 조합과 테스트의 횟수를 의미하는 고유한 조향 코드가 새겨져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내가 고른 향의 선호도를 알 수 있다. 여기에 표시된 테스트 결과가 절대 기준은 아니겠지만, 테스트에 참여한 고객의 숫자가 많을수록 결과도 정확하다는 특징이 있다.

 

© AOZ

 

시향 테스트는 포탈 압구정 2층에서 이뤄진다. 방문객은 바닥에 그려진 궤도를 따라 소행성에 놓인 향을 맡아보고 테스트 용지에 호불호를 표기하면 된다. 이렇게 이뤄진 테스트는 수집되어 AOZ의 향을 만드는 데 기초 자료가 된다. 그렇다고 부담을 느끼고 선택을 고민할 필요는 없다. 그날, 기분이 이끌리는 대로 솔직하게 표기해야 더 좋은 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궤도 주변에는 이 실험으로 통해 만들어진 5개의 향과 그를 표현하는 행성의 이미지가 전시되어 있다. 비록 만들어진 영상이지만 공간의 신비로운 분위기와 어우러져 우주선 내부에서 창밖으로 우주를 바라보는 느낌이 든다.

 

© AOZ

 

이렇게 포탈 압구정은 AOZ의 제품뿐 아니라, 우주 정거장을 걷는 듯한 신비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1층에 전시된 포탈과 국내에 단 3대만 있다는 부가티 시론은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매끈한 자태를 뽐내는 부가티 시론은 AOZ의 뮤즈와도 같은 존재로, AOZ의 향수 ‘세레즈’에 영감을 주기도 했다.

 

© AOZ

 

AOZ의 제품을 시향하고 구매할 수 있는 3층은 우주 정거장 내 실험실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입구에 진열된 독특한 형태의 병들은 그 분위기를 더한다. 이곳에는 AOZ의 향수 ‘오드 드 퍼품’, 룸 스프레이 ‘스페이스 스프레이’, 차량 디퓨저 ‘솔리드 디퓨저’가 진열되어 있다. 우주복의 공기 조절 밸브에서 착안한 솔리드 디퓨저는 AOZ의 브랜드 컨셉이 잘 나타난 제품으로, 발향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한편, 직원에게 2층에서 진행한 테스트 용지를 전달하면 오 드 퍼퓸의 샘플 키트를 받을 수 있다.

 

© AOZ

 

포탈 압구정에서는 향을 미각으로도 즐길 수 있는 바도 마련되어 있다. 지하 1층 ‘바 오르빗(BAR ORBIT)’에서는 AOZ의 5가지 향을 모티프로 한 시그니처 칵테일을 판매한다. 이를 위해 AOZ는 향이 담긴 특별한 메뉴판을 제작했다. 고객은 메뉴판을 통해 AOZ의 향을 맡아보고 맘에 드는 향과 그에서 영감을 받은 칵테일을 주문할 수 있다. 우주 궤도가 컨셉인 바 오르빗은 곳곳에서 1960년대 퓨처리즘 디자인이 떠오르도록 꾸며졌다.

 

향은 개인의 컨디션과 주변 환경에 따라 시시각각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대다수를 만족시키는 향을 찾는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AOZ는 이런 까다로움을 실험과 통계라는 과학적 접근 방법을 통해 해결한다. 기존과 다른 방법에 처음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지만 AOZ가 조향한 5개 향을 맡아보면 결국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모든 데이터 실험이 그러듯이 AOZ도 더 많은 테스트를 거쳐야 더 많은 사람들의 감각을 충족시키는 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쌓였을 때, 과연 AOZ가 어떤 향을 선보일지 궁금해진다.

 

 

허영은

자료 협조 AOZ

장소
포탈 압구정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57길)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우주 행성에서 영감 받은 향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