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2

전 세계 이목이 홍콩으로 쏠렸다!

‘아트바젤 홍콩 2023’ 미리 보기
3월에 가장 뜨거운 도시는 홍콩이 아닐까 싶다. 아시아 최대 아트 페어인 아트바젤 홍콩(Art Basel Hong Kong)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열리기 때문. 아트바젤 홍콩은 2020년에 팬데믹으로 인해 행사를 취소한 이후, 2021년과 22년에 원격 페어로 축소해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 시기에 갤러리 담당자들은 페어장에 직접 방문할 수 없었으며, 컬렉터들 역시 온라인을 통해 작품을 접하고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아트바젤 홍콩이 4년 만에 '완전체'로 돌아왔다.
©Art Basel Hong Kong

이번 아트 페어에는 한국을 포함해 총 32개 국가에서 온 177개의 갤러리들이 참가한다. 미술계에 발을 내디딘 지 얼마 안 된 않은 신진 작가부터 미술사에 굵직한 획을 그은 거장들, 동시대라는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인기 작가들까지 모두 홍콩컨벤션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페어의 메인 섹터인 ‘갤러리즈(Galleries)’에는 아라리오 갤러리와 국제 갤러리, 학고재, 원앤제이, PKM, 조현화랑 등 국내 유명 갤러리뿐만 아니라 한국에 거점을 보유한 갤러리인 리만 머핀(Lehmann Maupin), 페이스갤러리(Pace Gallery), 페로탕(Perrotin), 타데우스 로팍(Thaddaeus Ropac), 페레스 프로젝트(Peres Projects)부터 가고시안(Gagosian), 하우저앤워스(Hauser&Wirth) 등 메가 갤러리까지 참여해 다양하게 꾸려진다.

알렉시 글래스-캔토 photo: Zan Wimberley ©Art Basel Hong Kong

특히 이번 페어에서 눈여겨볼 섹터는 호주 시드니 현대미술기관인 아트스페이스(Artspace)의 상임 이사이자 제59회 베니스 비엔날레 호주관 총감독이었던 알렉시 글래스-캔토(Alexie Glass-Kantor)가 6회째 기획을 하고 있는 인카운터스(Encounters)다. 해당 구획에는 대형 설치 작 14점이 소개된다.

김홍석, 침묵의 고독, 2017-2019 ©국제갤러리

이곳에서 국제 갤러리는 김홍석 작가의 〈침묵의 고독〉(2017-2019)을 선보인다. 비정규직 몇몇과 임금을 받는 근로자로 구성된 〈침묵의 고독〉은 ‘노동자’라는 현대적 정의가 세계화 이후 붕괴되어 특정 카테고리에 포함시키기 모호해진 점을 지적하며, 노동의 가치에 대판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Art Basel Hong Kong

인카운터스 섹터 이외에도, 미술사적 접근에 기반을 둔 기획전을 선보이는 캐비닛(Kabinett) 섹터도 주목할 만하다. 15개의 다양한 큐레토리얼 개념이 제시되며, 여기에는 그룹 주제전과 미술사적 쇼케이스, 갤러리 부문에서 선정된 부스 내에서 열리는 단독 프레젠테이션이 포함된다.

김순기, 복권마을, 1999,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아라리오 갤러리

캐비닛 섹터에서 아라리오 갤러리는 한국의 실험미술 선구자이자 국내외를 넘나들며 철학과 예술, 기술이 어우러지는 작업을 선보여온 김순기 작가를 소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작품은 작가의 대표 작품 중 하나인 <복권마을>(1999) 시리즈다. <복권마을>은 사용된 복권을 골판지로 만든 건물 위에 부착해 마을 형태로 형상화한 것이다. 작가는 이를 통해 경제적 가치가 최우선시되는 우리 모습을 은유했으며, 그 잣대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 없는 현 사회, 모든 이들의 부끄러운 고백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라리오 갤러리 이외에도 학고재가 캐비닛을 통해 정영주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람한, Bye Bye Meat, 2023, 라이트 패널, 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스크래치 드로잉, 150x200x9cm ©휘슬

인사이트(Insights) 섹터는 아시아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예술가들을 집중 조명하는 공간이다. 해당 섹터에서 우손 갤러리는 안창홍(Chang-Hong Ahn) 작가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신진작가들이 제작한 신작들을 소개하는 디스커버리즈(Discoveries) 구획에는 갤러리2가 전현선(Hyunsun Jeon) 작가를, 제이슨 함은 이목하(Moka Lee) 작가를, 휘슬은 람한(Ram Han) 작가를 소개한다.

하종현, Conjunction 22-38, 2022, Oil on hemp cloth, 227 x 182 cm @국제갤러리

해외가 주목한 한국 작가는?

해외 갤러리들이 내세우고 있는 한국 작가들도 흥미롭다. 페이스 갤러리는 한국 1세대 모더니스트인 유영국(1916-2002) 작가에 주목했다. 이들은 한국의 PKM과 협업해 유영국 작가의 대표 작품을 출품한다. 작가의 작품은 아트 바젤 홍콩에서 전시된 뒤, 오는 11월에 뉴욕 페이스 갤러리 개인전을 통해 해외 관람자들과 마주할 계획이다.

성능경, 현장3, 1980, Gelatin silver print

리만 머핀은 한국 실험미술 역사의 산증인인 성능경 작가와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작가의 작품 <현장 2>를 아트 바젤 홍콩에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능경 작가는 약 50여 년 동안 퍼포먼스, 개념주의 등을 실천하며 정치를 둘러싼 담론에 반향을 일으켜 왔다. 그는 한국의 정치 격변기인 70년대와 80년대에 주로 활동한 전위미술 단체인 ‘Space & Time 조형미술학회’의 일원으로서 서양의 예술과 이론에 대한 독자적 입장을 표명하며 사회상에 대응한 바 있다. 작가의 작품은 페어 이후, 5월에 국립현대미술관을 시작으로 9월에는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전시될 계획이다. 또한 2024년 초에는 로스앤젤레스 해머 미술관으로 순회하는 그룹전 <Only the Young: Experimental Art in South Korea, 1960s–1970s>에서 집중 조명될 예정이다

 
©Art Basel Hong Kong
리 전화 ©Art Basel Hong Kong
스테파니 베일리 ©Art Basel Hong Kong

아트바젤 홍콩에는 전시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다. 멀티미디어 아티스트 겸 프로듀서인 리 전화(Li Zhenhua)가 기획한 ‘필름(Film)’은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부터 신진 작가들의 대담한 프로젝트까지 상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홍콩아트센터 극장인 루이스 구 시네마(Louis Koo Cinema)에서 상영된다. 토크 프로그램도 열린다. 작가이자 에디터로 활동하는 스테파니 베일리(Stephanie Bailey)의 주관하에 생태와 페미니즘, 정신 건강 등 전 세계를 아우르는 미술 담론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고드는 ‘컨버세이션스(Conversations)’ 등도 구성된다.

©Art Basel Hong Kong
M+ 뮤지엄에서 열리고 있는 쿠사마 야요이 개인전 전경, 《再生时刻》(2004)于「草间弥生:一九四五 年至今」展览现场,2022 年 摄影:郑乐天 M+,香港

이뿐만 아니다. 아트바젤이 열리는 시기에 홍콩은 아트 위크를 일주일 동안 연다. 홍콩 대형 뮤지엄인 M+뮤지엄은 20일부터 뮤지엄 나이트 (Museum Night)를 시작해 오는 31일까지 전 세계 관람자들을 맞이한다. 현재 뮤지엄에서는 쿠사마 야요이의 대규모 회고전인 <야요이 쿠사마:1945 to Now>가 열리고 있으며, 이외에도 미국의 현대미술가이자 가장 비싼 NFT 작가라고 불리는 비플(Beeple)의 전시 <Human One>과 스위스 유명 컬렉터인 울리 지그(Uli Sigg)의 컬렉션이 전시되고 있다. 홍콩 미술관에서는 후안 미로(Juan Miró)의 개인전이, 홍콩 소호 거리에 있는 문화복합공간인 타이 퀀(Tai Kwun)에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홍콩 최초의 대규모 LGBTQ+ 기획전이 열리고 있다.

참가 갤러리: 177개 (국내 갤러리 12개)

구성: 갤러리즈, 인카운터스, 캐비닛, 인사이트, 필름, 컨버세이션스 

디렉터: 앙젤 시앙-리(Angelle Siyang-Le)

큐레이터 및 어드바이저: 알렉시 글래스-캔토(Alexie Glass-Kantor), 리 전화(Li Zhenhua), 스테파니 베일리(Stephanie Bailey)

 하도경 기자

프로젝트
<아트바젤 홍콩 2023>
장소
홍콩컨벤션센터
일자
2023.03.23 - 2023.03.25
링크
홈페이지
하도경
수집가이자 산책자. “감각만이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이라는 페소아의 문장을 좋아하며, 눈에 들어온 빛나는 것들을 쓰고 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전 세계 이목이 홍콩으로 쏠렸다!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