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3

창작자의 시선으로 꾸린 보물창고, 로비

플라츠 2의 첫인상, TPZ의 아트 기프트 숍
‘새로운 질문을 던질 수 있다면 긍정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팀포지티브제로(TPZ)의 슬로건과도 같은 문구다. 색다른 관점에서 다양성을 소개하고 오리지널리티를 고집하는 아트 기프트 숍 로비(Lobby). 플라츠 2의 첫인상과도 같은 로비에서부터 새로운 질문을 던져본다.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디자인스팟 X 헤이팝
12월 12일 헤이팝의 첫 번째 생일을 기념해 새로운 소식이 가장 많았던 성수동에서 《호기심 캐비닛》이라는 작은 전시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의 장외 전시이자 트렌드를 이끄는 장소를 소개하는 컬처 콘텐츠 ‘디자인스팟’ 중 하나로
총 103곳 중 성수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9개의 브랜드와 함께합니다.

Interview with

팀포지티브제로 윤지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lobby

지금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바라보는 신(Scene)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평소 눈여겨보지 않아서 몰랐던 작업도 꾸준히 지속하는 행위가 열정이고 용기라고 생각하거든요.

비로소 실행하게 만드는 게 호기심 아닐까요.

STEP 1. PLACE

다양성의 공존, 브랜드와 사람을 연결하는 플랫폼

ⓒ lobby

Q1. 로비가 전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일상에 있는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다른 관점과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고 싶습니다. 물론 특별하거나 새로운 것들이 인상적이지만, 소모적인 것들을 덜어내고 소소한 일상에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와 관점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훨씬 재미있는 삶이 펼쳐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플라츠 2 건물 1층에 있는 로비(Lobby)는 아트 기프트 숍이에요. 네이밍 그대로 입구에서 메인 건물에 들어가기 위한 통로를 의미하죠. 2층의 멤버십 워킹 스페이스 ‘플라츠 윅스(Platz Works)’와 동시대의 다양한 이야기를 시각적 요소로 전달하는 전시 공간 ‘커런트(Current)’, 원오디너리맨션이 운영하는 ‘아파트먼트풀(Apartmentfull)’의 A동과 B동의 플라츠 2가 이어지는 건물 뒤편의 중정까지 모두 로비를 거쳐야만 지나갈 수 있어요. 그렇기에 로비는 플라츠 2의 첫인상이되기도 하고, 그 안의 여러 브랜드를 연결하는 공간이자 다양한 사람들의 만남을 연결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 곳이지요.

ⓒ lobby

Q2. 공간에서 브랜드를 제대로 경험하는 Tip!

 

📌 의미 있는 선물을 준비한다면?

로비는 편집숍이라기보다 ‘뮤지엄 아트 기프트 숍’의 콘셉트를 가져가고 있어요. 좋은 물건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플라츠 2 공간 전체에서 전시나 이벤트 등 다양한 아트 콘텐츠가 열리기에 뮤지엄을 방문하고 나가면서 들르는 아트 숍의 느낌이었으면 했어요. 그렇기에 본인의 관점이 아닌 누군가에게 선물하고 싶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셀렉트하는 편이에요. 특히 ‘오리지널리티’에 집중하여 로비가 소개하는 브랜드와 제품의 가치, 그리고 그에 담긴 진정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전시를 위한 기념품도 상시 판매하고 있으니 플라츠 2에서 열리는 전시와 이벤트 스케줄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아요.

 

📌 곳곳에 놓인 가구의 숨겨진 메시지 찾기

로비는 누구나 쉽게 들리기 좋은 열린 공간인 동시에 플라츠 2의 속성을 담아낸 공간입니다. 로비의 큰 나무 계단을 통해서 다목적 전시 공간 ‘커런트’와 지하의 ‘언더그라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플라츠가 대중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것들을 시각적 언어로 로비에 투영한 것이에요. 마치 호텔의 로비 라운지처럼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아트 북들이 꽂힌 책 선반이 보이실 거예요. 이는 단순히 유형의 사물을 진열하는 가구가 아닌 공간과 사람을 새로운 관계로 연결하는 시작점을 표현합니다. 뿐만 아니라 로비 곳곳에 놓인 가구들은 사용자의 쓰임에 따라 가구 이상의 가치로도 인식될 거예요. 테이블 체어나 소파에 앉아 로비와 연결된 다양한 브랜드를 신중하게, 찬찬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TPZ ©Platz

Q3. 로비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일상에 스며드는 일만큼 어려운 일은 없다고 생각해요.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모두에게 좋은 영향은 줄 수 있죠. 로비의 고유성으로 만들어 내는 가치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와 사람을 공간으로 연결하는 게 핵심 역할입니다. 그 기준이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다양성을 품어낼 수 있는 장소라고 믿고 있어요. 로비에 소개하는 제품을 보아도 느끼실 거예요. 접근하기 어려운 아트 오브제나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제품만 판매하지 않죠. 이어플러그나 손톱깎이 등 일상생활에서 소소하게 사용할 아이템도 볼 수 있어요. 물건까지도 다양성이 공존하는 셈이죠. 그렇기에 숍이 구경하고 사는 공간에 그치지 않고 오래 머물면서 소소한 삶을 꾸며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곳이었으면 좋겠습니다.

STEP 2. BRAND

진정성을 위한 오리지널리티

ⓒ lobby

Q1. TPZ에서 어떻게 로비를 준비하게 되었는지?

가장 먼저 플라츠 2의 오픈을 준비하면서 ‘이 위치에 무엇이 있으면 좋을까?’란 고민을 많이 했어요. A동의 아파트먼트풀과 B동의 멤버십 워크 스페이스, 전시 공간을 한 번에 연결하면서도 대중들이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열린 공간이 필요했거든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로비를 기획하게 된 것 같아요. 특히 플라츠 2는 팀포지티브제로(TPZ)가 기존에 모든 브랜드를 직접 만들고 운영해왔던 것과는 달리, 다양한 영역의 외부 브랜드와 협업으로 운영되고 있거든요. 로비 역시 플랏엠과 12345의 손아용 디자이너 등 여러 브랜드와 협업이 있었는데 본질적인 부분부터 함께 고민하면서 완성해 나가는 것이 재미있는 공간입니다.  

 

 

Q2.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아트일지라도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접근성을 높이는 것과 오리지널리티와 같은 진정성을 어떻게 소개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함께 공존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더욱 치밀하게 기반을 잡는 일에 집중하고 있어요. 또 유연하게 운영하도록 가능성을 많이 열어 두는 편이에요. 더불어 오랫동안 지속가능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선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브랜드에게도 지속이란 어려운 단어이긴 하지만 오리지널리티가 품고 있는 가치와 본질에 포커스를 두고 꾸밈없는 담백한 스토리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진정성을 끌어내 대중에게 소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STEP 3. CURIOSITY

용기 있게 행동으로 실천하게 만드는 열정

ⓒ lobby

Q1. 로비가 생각하는 ‘호기심’은?

한마디로 정의하면 호기심은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이 있는 곳에 호기심도 있다고 믿기 때문이죠. 또 열정으로 인해 용기가 생기고 시도를 할 수 있게 되며 궁금증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움직이게 만드는 중요한 키워드가 되기도 해요.

 

 

Q2. 호기심으로 동기를 얻고 행동으로 실천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저 또한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경험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 이는 곧 일과 삶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정리를 잘하는 방법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을 따려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과는 관련 없는 개인적인 궁금함의 시작이었는데 공부하다 보니 매장의 효율적인 디스플레이나 수납에도 도움이 될 것 같더라고요. 일과 삶, 한 쪽에 국한하지 않고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어느 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열정을 갖는다면 호기심이 따라붙고 또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옮기는 값진 경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3. 어떤 브랜드로 기억되고 싶은지?

TPZ가 대중에게 전달하려는 열린 가능성과 다양한 관점들이 시간과 함께 쌓여서 새로운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브랜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브랜딩을 한 사람의 성장으로 비유한다면 로비는 이제 막 태어난 신생아에 가까워요. 아직은 어떤 방향이나 구성이 확정되지 않았기에 여러 가지 실험과 고민을 하고 있는 듯해요. 이에 따라 정해진 방향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좀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아마도 그 결과를 2~3월쯤이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가지로 아직은 기획 단계이긴 하지만 로비만의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하여 보여줄 수 있는 전시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플라츠 속성의 연장선에 있는 숍으로서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관점의 사물들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전시《호기심 캐비닛 Cabinet of Curiosities》

 

기간   2022년 12월 15일(목) – 12월 23일(금), 12:00 – 20:00

         * 전시 마지막 날인 12월 23일은 16시까지만 운영

장소   포인트오브뷰 서울 1F 온실(성동구 연무장길 18)

디자인 파트너  쇼메이커스(최도진, 정서경, 김혜민), 스튜디오 바톤(이아리), 파이카(이수향, 하지훈)

주최/주관  헤이팝(디자인프레스), 서울디자인페스티벌(디자인하우스) 

 김소현 수석 기자

취재 협조 및 자료 제공 로비(lobby)

장소
로비
주소
서울 성동구 뚝섬로17길 33
Art
김소현
호기심이 많아 궁금한 게 생기면 몸이 먼저 반응하는 ENFP. 그저 잡지가 좋아 에디터가 되었고 글 쓰기가 좋아 몇 년 째 기자를 하고 있다. 즐겁게 읽히는 글을 쓰고 싶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창작자의 시선으로 꾸린 보물창고, 로비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