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3

알록달록 토마토, 너의 이름은

그래도팜 팝업 전시에서 만나는 다채로운 에어룸 토마토!
누군가 “어떤 토마토를 좋아하세요?”라는 물음을 건넨다면 꽤나 고심할 것 같다. 마트의 과일 코너에 각기 다른 이름의 토마토들이 빼곡해도 토마토가 다 같은 토마토 아닌가 싶어서다. 놀랍게도 지구상에는 25,000가지가 넘는 토마토 품종이 존재한다. 우리 머릿속의 빨갛고 동그란 토마토가 아니라 보라색 줄무늬를 지닌 ‘퍼플 범블비’, 꽃 모양의 ‘시칠리안 토게타’ 등 색과 모양, 이름마저 낯선 토마토들이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다는 말씀! 이 신비한 토마토들을 어디서 만날 수 있냐고? 지금 바로 유기농 토마토 농장 ‘그래도팜’이 오뚜기와 함께 마련한 팝업 전시로 향해보자.
ⓒ heyPOP

그래도팜이 오뚜기와 만났다. 40년 넘게 유기농 농업을 이어온 토마토 농장과 출시 50주년 넘긴 토마토 케첩 제품을 자랑하는 기업의 만남만큼 자연스러운 일이 또 있을까? 오뚜기가 귀하게 여기는 토대 ‘땅’은 오뚜기에 있어 식품, 나아가 생명의 원천이다. 심고, 나고, 자라고, 피우고, 맺고, 스러지는 일련의 과정이 모두 땅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농민은 땅을 살리고, 살아 있는 땅은 농작물을 이롭게 키우며, 이롭게 자란 농작물은 사람을 건강하게 살린다”. 그래도팜 원승현 대표 역시 ‘땅을 살리는 농사’를 지어오며 땅의 은혜를 늘 되새기곤 했다. 이번 전시는 땅의 은혜를 새로이 알고, 우리 곁에서 존재하며 우리가 발 딛고 있는 터전인 땅이 식생활 문화와 연결되는 지점을 찬찬히 살펴보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그래도팜 팝업 전시에서는 다채로운 에어룸 토마토들을 만나볼 수 있다. ⓒ heyPOP

토마토 월드로 어서오세요!

오뚜기의 브랜드 경험 공간 ‘롤리폴리 꼬또’에 그래도팜 에어룸(heirloom) 토마토들이 나들이를 나왔다. 에어룸이란 유전자 조작을 거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순종 품종을 일컫는데, 때문인지 문을 열고 들어서니 테이블 위 개성 강한 토마토들이 눈을 사로잡는다. 노랑, 초록, 빨강…. 모양도 동그란 것부터 길쭉한 것까지 그 생김새가 다양하다. 토마토 아래 놓인 카드엔 이름이 무엇인지, 원산지는 어디인지 상세한 정보가 담겨 있어 한참을 들여다보게 된다. 언뜻 봐서는 피망 같기도 한 ‘몬세라트’라는 품종이 특히 인상 깊었는데,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 바르셀로나 근교의 몬세라트 산에서 이름을 따왔단다. 소금과 올리브유로 간을 하면 맛이 좋다고 하니 날이 더 무더워지면 몬세라트로 샐러드를 해 볼 참이다.

일러스트레이터 painterhundred와 협업한 ‘토마로우 스페셜 페인팅’. | 이미지 제공: 그래도팜
UOVO 스튜디오 양인영 작가와 협업한 그래도팜 ‘에어룸 토마토 사진 엽서’. ⓒ heyPOP

아기자기한 굿즈 보는 재미도 놓칠 수 없다. 토마토의 꽃, 줄기, 이파리 등을 형상화한 ‘스토리 오브제’부터 UOVO 스튜디오 양인영 작가와 협업한 그래도팜 ‘에어룸 토마토 사진 엽서’, 일러스트레이터 Painterhundred와 협업한 ‘토마로우 스페셜 페인팅’ 등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한 굿즈들이 가득하다. 특별한 선물을 찾고 있다면 토마토 밭의 향을 모티프로 한 디퓨저와 패브릭 퍼퓸이 좋은 선택지가 될 듯하다. 참, 입구 옆 테이블에는 미생물 배양을 통해 발효시킨 퇴비를 올려두었으니 온전한 퇴비의 모습과 촉감, 향을 느껴봐도 좋겠다.

『내일의 토마토(TOMATO OF TOMORROW)』 © dohyun park

토마토의 미래에 대하여, 내일의 토마토

팝업 전시에서는 토마토를 톺아보는 도서 『내일의 토마토(TOMATO OF TOMORROW)』도 만나볼 수 있다. 그래도팜 구성원이 합심하여 기획한 책으로, 맛의 가장 근본이 되는 토양의 중요성과 토마토를 둘러싼 여러 가지 상황, 소비자의 선택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짚어가며 토마토의 세계를 풍요롭게 만드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맛 좋은 토마토를 고르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뿐만 아니라, 맛 좋은 토마토가 생산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다채롭고 건강한 토마토의 미래를 열고자 하는 것.

『내일의 토마토(TOMATO OF TOMORROW)』 © dohyun park

책에서는 토마토 카나페, 토마토 튀김, 토마토 서머샐러드, 토마토 레모네이드, 토마토 치킨라이스 등 에어룸 토마토가 주인공이 되는 21가지 요리 레시피도 소개하고 있다. 지방, 산, 당, 고기/해산물 총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해두었으니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해 보길 권한다. 

 

“토마토의 쓰임을 확장하고, 단맛이 강한 토마토만이 아닌 다채로운 개성을 가진 토마토들이 시장에서 인정받고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 『내일의 토마토(TOMATO OF TOMORROW)』中, 그래도팜 원승현 대표

 

그래도팜은 그들이 하는 일과 이유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상생의 관계를 이어갈 소일메이트(soil-mate)를 찾고 있다 밝힌다. 단순히 농장의 생산물을 많이 구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농부가 있으므로 온전한 식재료를 얻을 수 있고, 식재료를 사는 스스로가 있으므로 농부가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 이번 팝업 전시를 통해 많은 이들이 유기농을 기반으로 토마토의 진정한 가치에 온전히 공감하는 소일메이트로 거듭날 수 있길 바란다.

『내일의 토마토(TOMATO OF TOMORROW)』

 

지은이 그래도팜 원승현, 정지민, 원건희, 박정란, 김소망, 양동민

편집 도구

디자인 프론트도어

일러스트레이션 민정

인쇄 인타임

메뉴 개발·스타일링 라라라 스튜디오(제갈은정)

사진 촬영·스타일링 우오보 스튜디오(양인영)

팝업 기획 그래도팜, 갤러리 아이엠, 롤리폴리 꼬또

공간 디자인 갤러리 아이엠 VMD 팀

그래픽 디자인 갤러리 아이엠 지현아 디자이너

공간 설치 갤러리 아이엠 정진아 플로리스트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그래도팜

프로젝트
〈What’s your favorite tomato?〉
장소
롤리폴리 꼬또
주소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51길 23, 1F
일자
2023.06.05 - 2023.07.23
시간
평일 11:30 – 21:00
토요일 11:30 – 20:00
(매주 일요일 휴무)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알록달록 토마토, 너의 이름은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