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9

어서와, 전기차 팝업은 처음이지?

피치스 도원에서 열리는 볼보 EX30 팝업 스토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전기 SUV인 EX30 국내 출시를 개념해 성수동 피치스 도원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볼보 팝업 스토어 ‘UNBOX YOUR EX30’ 전경

‘UNBOX YOUR EX30’ 팝업 스토어는 ‘삶의 작은 감동이 커다란 의미를 만든다’는 슬로건 아래 많은 가치를 담고 있는 EX30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된다. 이번 공간은 크게 리셉션 공간인 ‘EX30 Surprise Garden’, 프로그램 체험존인 ‘Small Funny Land’, EX30 언박싱존인 ‘Unbox the Surprise Box’ 등으로 구성됐다. 우선 EX30 리셉션 공간에서는 볼보 EX30 실제 차량과 EX30의 스티어링 휠을 형상화한 대형 핸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리셉션에서 발급받은 아이디(ID) 카드로 EX30 체험존(Small Funny Land)과 EX30 언박싱존(Unbox the Surprise Box) 등 팝업 스토어 곳곳에서 준비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볼보 팝업 스토어 ‘UNBOX YOUR EX30’ 전경

팝업 스토어 프로그램은 다양한 미션들로 볼보 EX30에 적용된 최첨단 기술부터 혁신적인 소재까지 볼보의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인 EX30의 다양하고 놀라운 매력을 직접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특히 입장 시 지급받은 아이디 카드와 미션을 수행하며 얻은 키링(Keyring)을 모두 모으면 서프라이즈 박스(Surprise Box)를 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피치스 도원 크림샵 쿠폰, 피치스 제품, 볼보 라이프스타일 굿즈 등도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아트웍 엽서, 스티커, 핀 버튼 만들기 및 드로잉 체험을 통해 볼보 EX30 관련 굿즈를 제작할 수 있는 ‘EX30 아틀리에’와 나만의 포토 키링 만들기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볼보 팝업 스토어 ‘UNBOX YOUR EX30’ 전경

Q&A

볼보자동차 외관 디자인 총괄 티 존 메이어

Q. EX30 실내에서 많은 친환경 소재들을 볼 수 있는데, 익스테리어에도 친환경적인 소재가 적용되었나?

EX30의 익스테리어 하부에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사용되었다. 정면, 측면, 후면 각각 같은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다른 디테일을 가미했다. 또한 강철 역시 재활용 강철을 사용했다. 앞으로도 볼보자동차는 디자인에 있어 새로운 시도들을 해나갈 것이다. 

 

Q: EX30을 볼보의 ‘에스프레소’ 라고 비유 했는데, 어떤 의미인가? 디자인에 있어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EX30은 오늘날 볼보자동차에 고객들이 기대하는 모든 것들을 컴팩트한 패키지에 담은 모델이다. 강렬한 에스프레스 샷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핵심 원칙인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를 기본으로 하면서 눈에 보이는 모든 디테일 하나하나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볼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동시에 우리의 새로운 과제는 부품들을 줄여나가는 것.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에어벤트, 스크린, 사운드바를 통합한 것처럼 단순히 제거가 아니라 스마트한 방식으로 덜어내는 것이다. 일관성을 지키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과거를 반복하는게 아니라 새로운 챌린지,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해나가고자 한다.

 

Q. 이번에 토르의 망치를 도트 디자인으로 바꾼 이유는? 

2014년 도입한 토르의 해머는 처음에는 아주 솔리드했지만 세그멘테이션이 이루어진 EX90 이후부터는 디지털한 표현으로 전환되었다. 이 디자인은 테일램프와도 연관성이 있다. C40 이후 세그멘테이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테일램프를 분할해야 하는 과제가 있었다. 테일램프의 분할을 창의적으로 이뤄내며 아래, 윗부분이 조화롭게 디자인되었다.

 

볼보는 멀리에서도 볼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토르의 망치도 마찬가지고, 수직의 테일램프도 가시성이 좋아 더 안전하기 때문에 EX30에서도 그 요소들을 이어갔다. 자동차 디자이너로서 DNA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도전 과제와 같다. 브랜드의 DNA는 마치 요리 재료와 같은 것이다.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발휘해 재료를 요리해야 하는 셈이다. 볼보의 DNA에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가미해 새로운 요리가 탄생한다.

 

발행 heyPOP 편집부

자료 제공 볼보코리아

프로젝트
볼보 팝업 스토어 ‘UNBOX YOUR EX30’
장소
피치스 도원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3길 9
일자
2023.11.30 - 2023.12.10
시간
11:00 - 21:00 (매일)
링크
예약하기
헤이팝
공간 큐레이션 플랫폼, 헤이팝은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와 브랜드에 주목합니다.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어서와, 전기차 팝업은 처음이지?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