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5

일상에서 만나는 예술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아틀리에
주목할만한 현대미술 전시를 선보이는 도심 속 화이트 큐브,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아틀리에. 2023년 봄을 여는 첫 전시로 가나아트와 함께 기획한 빛의 화가, 도성욱의 개인전이 열린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외관. 유연한 곡선의 인테리어 요소를 외부에서도 느낄 수 있다. 사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고감도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복합문화공간

초프리미엄 가전을 넘어 고감도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논현에 이어 지난 2021년 두 번째로 문 연 공간으로 실험적인 구성으로 주목받는 김찬중 건축가가 설계했다. 전체적인 인상은 가전의 주 소재인 반짝이는 스테인리스와 모든 건축의 기본이자 전통 소재인 나무가 절묘하게 어울리며 쇼룸보다는 감각 있는 누군가의 집에 초대받은 느낌이다. 공간이 지향하는바 역시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복합문화공간’. 쇼룸 1층은 오스틴강 셰프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가전으로 선보이는 브런치 카페를 찾는 사람들로 늘 인기다. 카페를 지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에 내리면 ‘아틀리에’ 공간에 닿는다. 소란한 도심의 소리는 모두 차단되고, 기분 좋은 고요함만이 감도는 화이트큐브. 나만 알고 싶은 아주 특별한 아트 갤러리다.

쇼룸 입구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면 4층 아틀리에까지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아틀리에 전시 전경.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아틀리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아틀리에는 현대미술을 중심으로 미디어, 공간, 철학, 음악, 기술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선보이며 예술의 넓은 스펙트럼을 제안하는 공간이다. 최근 예술에 관한 관심이나 미술애호가의 폭이 점점 넓어지면서 아틀리에 공간의 중요도가 점점 빛을 발하는 중. 공간은 화이트큐브 그 이상 이하도 아니지만 오히려 예술 작품과 그 작품을 바라보는 내면의 파동을 느끼기 좋다. 일부러 조금 떨어뜨려 놓은 심리적 여백 덕분에 다른 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 작년부터는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미술 갤러리 중 하나인 가나아트와 함께 주기적으로 새로운 전시를 선보인다.

도성욱, Emotion-Light, oil on canvas, 162x112cm, 2022
도성욱 개인전 전경. 빛의 표현이 풍부해진 Emotion-Light 연작.
도성욱 작가에게 '및의 화가'라는 수식어를 붙여준 대표 연작, Condition-Light 시리즈.

빛의 화가, 도성욱 작가의 ‘산란하는 빛’

아틀리에에서는 올해 첫봄을 여는 전시로 빛의 화가, 도성욱 작가의 개인전이 열린다. 도성욱은 신비로운 숲의 정경을 통해 빛의 찬란함과 삶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회화 작가다. ‘어, 사진인가?’ 싶지만 가까이 다가서 보면 섬세한 붓 터치로 하나하나 수만 개의 점을 찍어 완성한 ‘수작업의 집약체’다. 숲의 모습은 어디서 본 듯 익숙하지만 실제로 있는 장소가 아닌 작가가 상상해낸 풍경이다. 삶의 힘든 고비마다 숲을 찾아가서 위안받는 작가는 머릿속에서 피어나는 찬란한 자연의 풍경을 캔버스에 충실히 옮겨낸다.  <Condition-Light> 연작으로 일찍이 화단에서 주목받은 작가는 몇 년 전 불의의 사고를 계기로 재활치료에 집중하며 <Emotion-Light>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였다. 형체가 또렷했던 숲의 정경은 보다 빛이 가득해졌고 수많은 감정이 요동치듯 찬란하다. 하지만 동시에 감정을 드러내기보다 묵묵히 갈 길을 가려는듯 절제미가 느껴진다.

도성욱 개인전 전경. 빛의 표현이 풍부해진 Emotion-Light 연작.
도성욱 개인전 전경. 숲에 온듯 상쾌한 향이 감도는 아틀리에에서는 새, 바람, 물소리를 들으며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숲속을 거니는듯한 공감각적 전시

아틀리에 공간에 들어서면 상쾌한 숲의 향기가 느껴진다. 그림 속 풍경에 영감을 받은 향으로, 작가의 상상 속 숲을 경험하는데 몰입감을 준다. 후각뿐만 아니다. 갤러리에서 울려 퍼지는 새, 바람, 물소리는 사운드아티스트의 작품. 보고, 듣고, 맡으며 공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도성욱 작가가 만든 숲의 세계로 점점 더 빠져드는 듯 느껴질 것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주요 연작인 <Condition-Light>와 <Emotion-Light> 작품 9점을 선보인다. 아틀리에 입구에는 작업 스토리를 담은 영상도 상영하니 눈여겨볼 것. 작품을 어떻게 감상해야 할지 어렵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아틀리에 공간에 도슨트가 상주하며 작가와 작품 설명을 진행한다. 방문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문조사에 응하면 1층 카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바우처도 제공하니 전시 관람 후 카페에 들러보는 것도 좋겠다.

[Information]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위치: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60길 13(청담동 82-1)

운영 시간: 10:30~18:30 (일요일 휴무)

문의: 02-3777-6700

층별 공간 구성: 1층 카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지하1층 & 2층 키친관, 3층 리빙관, 4층 아틀리에, 5층 VIP 라운지.

건축가: 김찬중

 

전시명: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아틀리에 도성욱 개인전

전시 장소: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4층 아틀리에

전시 기간: 2023년 3월 5일 ~ 4월 15일

*전시는 주기적으로 교체 예정

이소진 수석에디터

자료제공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장소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청담 쇼룸 4층 아틀리에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60길 13)

콘텐츠가 유용하셨나요?

0.0

Discover More
일상에서 만나는 예술

SHARE

공유 창 닫기
주소 복사